April 28,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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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호]초보자를 위한 아두이노 보드 “SPL-Duino All-In-One” 활용하기

SPL-Duino All-In-One
SPL-Duino All-In-One  초보자를 위한 아두이노 보드 
“SPL-Duino All-In-One” 활용하기 

글 | ㈜헬로앱스 김영준 대표

목차

1. SPL-Duino란?
2. Simple Programming Language(SPL)가 제공하는 쉬운 프로그래밍 환경
3. LED 체인도 바로 연결
4. 로봇 연결도 바로바로
5. 화분에 물도 주고 분수도 만들고
6. 어두워 지면 저절로 켜지는 전등 구현하기
7. 디지털 Push 버튼으로 선풍기 제어하기
8. 서보 모터 제어하기
9. 장난감 개조는 기본
10. 스마트폰으로 보드와 통신하기
11. 플래시 파일에서 보드와 통신하기

 

1. SPL-Duino란?

SPL-Duino01

브레드보드 사용없이 필요한 센서와 엑츄에이터 등을 바로 꽂아서 사용할 수 있는 SPL-Duino All-In-One 보드는 아두이노 초보자와 매니아 모두를 위한 보드이다.
기존의 아두이노를 사용하려면 브레드보드(일명 빵판)가 반드시 필요하며, 전자회로에 대한 기초 지식 없이는 간단한 회로구성 자체가 어려워 사실상 일반인들에게는 아두이노가 접근하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최근에는 3핀 형태의 모듈화된 센서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실정이나 일반 아두이노 보드에는 직접적인 연결을 할 수 없고, 브레드보드를 사용하거나 또는 별도의 IO 확장 쉴드를 구매해야만 사용이 가능한 실정이다. 또한 아두이노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시나리오 중에 하나인 로봇 제어의 경우에도 로봇 DC 모터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모터 쉴드를 구매해야만 연결이 가능하여, 생각만큼 아두이노의 활용이 쉽지 않음을 느끼게 된다.
또 한 가지 아두이노 사용자가 가장 필요로 하면서도 불편한 부분은 블루투스 연결이다. 대부분의 아두이노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보드와 통신을 주고 받는 것을 구현하고 싶어하나, 이 또한 별도의 블루투스 쉴드가 있어야 만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보자와 비전문가들에게는 넘기 힘든 벽이 되어 왔으며, 보드 확산에 있어서도 큰 걸림돌이 되어 왔다.
SPL-Duino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보드로서, 사용자가 꼭 필요로 하는 위의 세가지 기능을 하나의 보드에 모두 통합시킨 보드이다.

 

2. Simple Programming Language(SPL)가 제공하는 쉬운 프로그래밍 환경

SPL-Duino 보드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제품 이름에도 나와 있듯이 BASIC 수준의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와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SPL-Duino 편집기는 http://www.helloapps.kr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할 수 있으며, 설치를 하게 되면 USB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과 SPL-Duino 편집기 프로그램이 바탕화면의 SPL 폴더에 생성되게 된다. 맨 처음 사용시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 준 다음, SPL-Duino 편집기를 실행시키면 되며, 그 다음으로 사용자는 보드의 케이블만 연결한 후, 마우스를 통해 간단한 명령어 입력 후, 실행 버튼만 클릭하여 스크립트를 실행시킬 수 있다.

SPL-Duino02
위의 예는 SPL 프로그래밍 툴에서 마우스를 이용해 명령어를 입력하는 과정을 보여주며, 사용자가 별도로 명령어를 외울 필요없이 단 몇 초만에 필요한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다.
아두이노의 가장 기초 예제인 13번 LED의 점멸 예제는 다음과 같이 4 줄의 코드를 추가함으로써, 완성될 수 있다 (실제는 마우스 클릭 4번 만으로 완성됨)

SPL-Duino03

스크립트 완성 후에는 화면 상단의 실행 버튼(또는 F5 키)을 클릭하여, 스크립트를 실행한다. SPL 툴에서는 사용자가 입력한 스크립트를 AVR C언어로 변환한 후, 컴파일을 하며, 생성된 바이너리 파일을 보드에 자동으로 업로드 시켜 준다.

SPL-Duino04
SPL-Duino 편집기는 SPL 스크립트 외에도 아두이노 스케치 스크립트와 AVR C++언어의 컴파일을 지원하며, 실행창에서 컴파일 옵션을 선택해 줄 수 있다. 또한 오류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상단의 “생성된 스케치” 탭을 클릭하여 변환된 C 코드를 라인번호와 함께 확인한 후, 해당 스크립트를 다시 수정해 주면 된다.

SPL-Duino07

 

3. LED 체인도 바로 연결

아두이노 자체가 유럽 예술인들의 예술 작업을 위해 태동되었듯이, 여전히 아두이노는 예술 작품의 구현에 있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SPL-Duino에서는 이러한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25개의 RGB LED로 구성된 LED 체인 키트를 별도로 제공(디바이스마트를 통해 판매 예정)하고 있으며, 확장 핀 작업이 되어 있어 50개까지 별도의 전원 공급없이 연결이 가능하다.

SPL-Duino08 SPL-Duino09

LED 체인을 이용할 경우, 간단한 테트리스 게임 구현은 물론 다양한 시뮬레이션, 숫자 표시 등의 응용에 적용할 수 있다.

뒷장의 스크립트는 50개의 LED 셀에 대해 첫번째 셀부터 마지막 50번째 셀까지 0.1초 간격으로 RED 색상으로 변경해 주는 예제를 보여준다.

SPL-Duino10

 

 

4. 로봇 연결도 바로바로

아두이노 사용자가 가장 관심있어 하는 시나리오 중에 하나인 로봇 제어는 SPL-Duino 보드에 있어서는 아주 간단한 일이다. 2개의 모터 포트와 센서 포트에 모터와 아날로그 센서를 연결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2개의 센서 포트는 아날로그 0번과 1번핀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아날로그 센서 소켓에 있는 핀을 이용해도 되고 모터 옆에 있는 센서 단자를 이용해도 된다.

SPL-Duino11 SPL-Duino12

아래 스크립트 예제는 장애물을 회피하는 자율주행 예제로서 첫 번째 IR 센서 값을 읽어와서 일정 거리 이하에 장애물이 있으면 로봇을 1초간 후진, 1초간 회전, 그리고 1초간 전진시켜 주는 로직을 구현한 것이다.

SPL-Duino13

 

 

5. 화분에 물도 주고 분수도 만들고

SPL-Duino14 SPL-Duino15

SPL-Duino에서는 물공급 펌프와 토양센서를 바로 연결하여 제어할 수 있다. 화분용 물공급 및 분수 키트(디바이스마트를 통해 판매 예정)는 펌프, 토양센서, 분수 키트, 호스 등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펌프는 모터 단자에 연결하고 센서는 아날로그 센서 핀에 연결하면 되며, 간단하게 작동시키는 코드는 다음과 같다.
분수 키트 대신에 호스를 연결할 경우 화분에 물이 직접 전달되도록 구성할 수 있다.

 

6. 어두워 지면 저절로 켜지는 전등 구현하기

SPL-Duino16 SPL-Duino17

SPL-Duino 보드의 모터 단자에는 로봇용 모터 외에도 펌프, 소형 선풍기, LED 전구 등을 연결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전등을 모터 단자에 연결하여 조도 센서와 연동되는 시나리오를 간단히 구현할 수 있다.

SPL-Duino에는 조도센서가 내장되어 있으며, CDSRead() 명령을 통해 아날로그 형태의 조도값을 읽을 수 있다. 조도가 일정 값 이하이면, 전등의 불을 켜는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이 간단히 구현된다. 조도센서 외에도 IR 센서를 이용할 경우, 간단한 동작 감시 시나리오도 쉽게 구현할 수 있다.

7. 디지털 Push 버튼으로 선풍기 제어하기

SPL-Duino18 SPL-Duino19

이번에는 SPL-Duino 보드의 모터 단자에 선풍기를 연결하고, 2번 디지털 포트에 Push 버튼을 연결하여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만 선풍기가 작동되도록 구현해 보자.

디지털 Push 버튼의 값을 읽으면 0 또는 1 값이 리턴되며 각 상태에 따라서 모터의 작동을 켜겨나 끄는 명령어를 추가해 주면 된다.

8. 서보 모터 제어하기

SPL-Duino에서는 일반적인 3핀 서보 모터 역시 별도의 브레드보드 없이 바로 연결이 가능하다. 서보 모터는 디지털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가능하며, SPL에서는 ServoWrite() 라는 명령어를 제공하여 단 한줄로 원하는 각도 제어를 수행할 수 있다.

SPL-Duino20 SPL-Duino21

위의 사례는 아날로그 거리 센서를 연결한 후, 일정 거리값 이하에 장애물이 있으면 차단기가 올라가는 형태를 구현한 것으로서 차단기는 일반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3핀 서보 모터를 이용하였다.
아날로그 거리 센서는 5번 아날로그 핀에 연결하였으며, 서보 모터는 9번 디지털 핀에 연결을 하였고, 거리값에 따라 각각 서보 모터의 각도를 0도와 90도로 제어되도록 하였다.

 

9. 장난감 개조는 기본

SPL-Duino의 매력은 모든 장난감 완구가 개조 대상으로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아두이노 매니아들이 많이 시도하는 탱크 완구 연결 뿐만이 아니라 건전지로 작동되는 대부분의 완구는 모두 제어 대상이 될 수 있다.

아래 사례는 비눗방울을 발사하는 완구를 개조하여 SPL-Duino 보드에서 전원을 제어하도록 한 것이다. 전원 제어 외에도 비눗방울 막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서보 보터를 연결해 주어야 하나 아래 그림에서는 간단히 전원을 작동시키는 결과만을 제시하였다.

SPL-Duino22

비눗방울 완구의 전원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전원 케이블을 SPL-Duino 보드의 모터 단자에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10. 스마트폰으로 보드와 통신하기

SPL-Duino에는 블루투스 통신 모듈이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블루투스 쉴드를 구매하지 않아도 바로 스마트폰과 연동이 가능하다.
또한 헬로앱스에서 스마트폰용 앱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별도로 앱을 개발할 필요는 없으며, 배포하고 있는 SPL-Duino Lite앱을 이용해서 스마트폰에서 보드와 통신하는 프로그램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

먼저 안드로이드폰용 앱을 다음 경로를 통해서 설치한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elloapps.spl_duino_lite&feature=nav_result

앱을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 설치한 후 실행하고 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기본 예제 목록이 표시된다.

SPL-Duino23

예제 목록중에서 SPL Example 6을 선택하여, 앱에서 보드의 LED를 제어해 보도록 하자.
6번 예제를 선택하고 나면, 다음과 같이 SPL 스크립트로 구성된 창이 표시되며, 스마트폰에서 SPL 스크립트로 로직이 실행되어 SPL-Duino 보드와 통신을 하는 샘플 로직이 표시된다.

SPL-Duino24

위의 예제는 Button1이 클릭되면 1 값을 전송하고, Button2가 클릭되면 2값이 전송되도록 로직을 구성한 것이다.
이제 SPL-Duino 보드에서 실행되는 스크립트를 작성해 보자. SPL-Duino 편집기에서 다음과 같이 두 번째 스마트폰 연동 예제를 오픈한다.

SPL-Duino25 SPL-Duino26

위의 예제는 시리얼 포트에서 1 바이트 값을 읽은 후, 값이 1이면 13번 LED를 켜고, 값이 2이면 13번 LED를 끄도록 작성된 것이다.

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스크립트를 보드에 업로드 한 후, 스마트폰 앱에서 Run 버튼을 클릭하여 앱용 스크립트도 실행시킨다. 앱이 실행되고 나면 각각 버튼을 클릭하여, 각 버튼에 따라 13번 LED가 On 또는 Off 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11. 플래시 파일에서 보드와 통신하기

마지막으로 플래시 파일에서 FSCommand 기능을 이용하여 SPL-Duino 보드와 통신하는 과정에 대해 살펴보자.
플래시에서는 FSCommand를 통해 외부로 값을 보낼 수 있으며, 반대로, SetVariables를 통해 외부로부터 값을 받아서 플래쉬 내부의 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SPL-Duino 편집기에는 플래시 파일 실행 버튼이 있으며, 사용자가 개발한 플래시를 실행시키고 보드의 값을 플래시 파일로 전달하거나 파일의 값을 보드에 전달해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FSCommand나 SetVariables는 각각 변수 이름과 값 등 2가지 값을 전달하도록 되어 있으며, SPL-Duino 편집기에서는 내부적으로 “변수=값;” 형태로 값을 하나의 문자열로 구성하여 전달한다. 따라서, SPL-Duino 보드에서 플래시로 값을 전달하려면 위와 같이 변수=값; 형태로 문자열을 전달해 주어야 해당 값이 플래시에 전달된다.

SPL-Duino27
SPL-Duino 편집기에서 위와 같이 3번째 플래시 예제 파일을 오픈한다.

OpenFlashPlayWindow(“http://www.helloapps.kr/flash/HelloFlash.swf”)

char buf[80]

procedure loop

a = SerialReadBytesUntil(‘=’, buf, 80)

String s1 = “”
String s2 = “”

if (a > 0)
{

buf[a] = 0
s1 = String(buf)

a = SerialReadBytesUntil(‘;’, buf, 80)

if (a > 0)
{
buf[a] = 0
s2 = String(buf)

}

}

if (s1 == “Drive” && s2 == “Forwards”)
{

PrintLine(“Turn On”)
DigitalWrite(13, HIGH)

}
else if (s1 == “Drive” && s2 == “Stop”)
{

PrintLine(“Turn Off”)
DigitalWrite(13, LOW)

}

Delay(100)

end

위의 예제는 인터넷에 올려져 있는 플래시 파일을 PC에서 실행시킨 후, Forwards 버튼을 클릭하면 13번 LED를 켜고, Stop 버튼을 클릭하면, 13번 LED가 꺼지도록 작동하는 스크립트를 보여준다.

플래시 파일에서 문자열로 값이 넘어오기 때문에, 시리얼로 문자열을 읽은 후, 필요한 변수를 추출하여 활용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SPL-Duino28

[19호]양방향 무선 카메라 출시!

19produt013

19produt013

로봇비전 응용을 위해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컴퓨터에서 DRC로 필요한 데이터를 송신할 수 있고 수신 받은 데이터를 시리얼 통신으로 사용자의 제어기(제어보드 및 로봇)로 전송할 수도 있다.
기존의 DRC V3.0 버전과의 차이는 해상도(640×480), 통신거리(30M), Serial Data 길이(TX/RX Max 100 Byte)등이 증가하였으며 스마트폰과 연동이 가능한 부분들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디바이스마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제품특징 ■
UART 속도 : 1CH (115200bps 지원)
UART 길이 : TX/RX 각 Max 100 Byte
Image Sensor : VGA – 640 x 480(Max)
영상 포맷 : JPEG 압축 640 X 480 : 15 ~ 30fps
WIRELESS : Wi-Fi 규격통신
Input Voltage : 4.0 ~ 9.0V
PC S/W : Visual studio 2008 기반 MFC예제(로봇플랫폼 구동 포함)

 

영상처리 학습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
양방향 무선 카메라 DRC V3.0은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여 컴퓨터에서 처리한 영상을 사용자 보드 및 로봇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신개념의 양방향 무선 영상 전송 카메라 입니다. 로봇 비전 응용을 위해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컴퓨터에서 DRC V3.0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송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메라는 수신 받은 데이터를 시리얼 통신으로 사용자의 제어기(제어보드 및 로봇) 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시리얼 통신(RS232)을 지원하는 보드는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제품응용
DRC BLACK은 무선 로봇 비전 솔루션으로 모든 영상처리 응용에 사용 될 수 있으며 이동형 로봇의 비전 솔루션으로 더욱 적합하다.

· 자율주행 시스템의 개발
· 얼굴인식을 통한 HRI 로봇 개발
· Standalone vision based 축구 로봇 시스템
· 물체 인식을 통한 자동화 로봇 개발
· 칼라바코드를 통한 로봇 자기 위치 인식 시스템의 개발( localization)
· 비전 기반 탐사 로봇
· 물체 추적 로봇의 개발

 제품구성

· DRC Camera Module 1개
· DRC Station Board 1개
· Power & Serial Cable 1개
· USB Cable 1개

개발 PC 최소사양

· 지원 OS : Windows XP, Windows VISTA
· 개발 SDK : Visual C++ 2008
· CPU : 펜티엄 4이상

제품구매하러가기

Tel. 070-8240-8186
www.varram.com

2013년 Mitutoyo 기술 세미나 참관기

사진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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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Mitutoyo 기술 세미나 참관기 (Mitutoyo Measuring Technology Seminar)

 

잠깐의 비를 뿌리고 난 후 초여름 더위가 눈부신 햇빛 사이로 슬쩍 고개를 내밀던 지난 6월 20일에 경기도 군포시에 위치한 한국미쓰도요 본사에서 열린 미쓰도요 기술 세미나에 다녀왔다.

최근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 설정한 목표의 정밀도 기준과 양산제품의 품질을 일체화, 안정화시키기 위한 정밀 계측의 필요성이 한층 더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요즘 이번 세미나를 통해서 측정 원리와 기준 그리고 측정 Data의 활용방안을 눈으로 직접확인 할 수 있었던 자리였다.

또한 Mitutoyo M3 Solution Center에서 보유하고 있는 정밀 측정기기를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사진 (16)

 

11시가 조금 안된 시간에 도착한 우리 일행은 먼저 첫 번째 일정인 M3 Solution Center 에서 열린 정밀측정기기 소개부터 돌아보기로 했다.

이후 이날 세미나 일정은 점심식사 후 13:30분부터 시작된 3차원 측정기 측정정도 향상(온도관리 & 기하공차 검증), 측정기 선정의 중요성과 Check Point 설명을 들은 후 잠깐의 휴식시간을 거처 Measure-Link-공정 Process 관리 Software 소개 및 Mitutoyo 신제품 소개(SM606, KOGAME,UMAP등)로 이어지는 다소 빡빡한 일정으로 마무리 되었다.

세미나 내용을 전부 소개해 드릴 수 없는 점이 아쉽지만 M3 Solution Center를 같이 한번 둘러보는 것으로 그런 아쉬움을 달래드리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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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3 Solution Center는 상품을 단지 보여주는 것 뿐만이 아니라 계측 전반에 관한 폭 넓은 상담이나 과제 해결을 위한 최신 측정 기술을 소개하는 곳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M3(M Cube)의 약자가 Mitutoyo, Measurement, Metrology의 3개의 M을 뜻한다고 한다.

이곳에는 삼차원 측정기를 비롯한 화상 측정기, 형상 측정기(표면 조도 측정기, 윤곽 형상 측정기, 진원도&원통 형상 측정기), 측정 현미경, 투영기, 경도 시험기, 측정 공구(마이크로미터, 캘리퍼스, 다이얼 게이지, 리니어 하이트, 하이트 게이지, 내경 측정기)등이 전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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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 입구를 들어서자 디바이스마트에서도 판매하고 있는 각종 캘리퍼스 들이 눈에 띄었다.

 

자로 재기 어려운 물체의 두께나 지름을 재는 컴퍼스 모양의 기구. 크게 안지름을 재는 것과 바깥지름을 재는 것으로 나뉜다.
캘리퍼스로 길이를 측정할때 항상 일정한 수치가 측정되도록 하기 위해서 각각의 사이즈별로 영점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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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종 인디게이터들과 마이크로미터들도 전시되어 있다.

엔진이나 압축기 따위에서, 실린더 내의 압력과 용적 관계를 도시(圖示)하는 기기.
정확한 피치를 가진 나사를 이용하여 물체의 안지름과 바깥지름, 혹은 종이의 두께 등을 정밀하게 측정하는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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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H-V는 CNC 가공기와 인라인에서 고속 3차원 측정을 실행하여 장비 조작을 최대화 하고, 고출력 장비는 생산 라인에 직접 통합할 수 있으며, 설비 조정을 위한 가공기에 전후 가공 DATA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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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C 화상 측정기 QS시리즈이다. 고해상도 Color CCD를 장착하고 있고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공구현미경, 투영기와 동일한 느낌으로 측정 가능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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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소개해 드렸던 모델과 같은 CNC 화상 측정기(QS시리즈)보다, 성능이 훨씬 뛰어난 화상측정기인 QV시리즈이다. 이 모델을 보면서 신기했던 점은 사진에 보이는 명함케이스 정도의 플라스틱 케이스에 모래알 정도 크기의 쇠구슬들이 담겨져 있는데, 측정기의 렌즈로 하나하나의 구슬들을 촬영해서 컴퓨터 모니터에 각각의 구슬의 사이즈가 출력 된 다는게 참 신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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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장을 이곳 저곳 둘러보던 중에 드디어 눈에 익은 모델들이 눈에 들어왔다. 조도측정기 SJ-210.310 Series 들인데 이 제품들은 디바이스마트에서도 만나 보실 수 있다.

 

 

사진 (16-1)

 

 

 

이번에 새로나온 Ko-ga-me라는 고정밀도/고속/플렉시블한 CNC 측정 헤드 라고 한다.

Ko-ga-me 하나로 소형 워크 측정이 가능하며, 이동축과 조합하여 (이동축 조합방식) 대형 워크를 측정하는 시스템의 구축도 가능하다고 한다.

Ko-ga-me는 일본어로 새끼거북이라는 뜻인데 어느 부분이 거북이를 닮았는지는 잘 모르겠다 한가지 확실한건 Agile Measuring System [Agile이란 (움직임이) 민첩하다는 의미]라고 소개하는 걸 보니 속도는 분명 아닌 것 같다.

 

 

사진 (17-1)

 

사진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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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제품인 SpinArm-Apex이다.

SpinArm-Apex는 광범위의 측정이 가능한 다관절 삼차원 측정 시스템으로 측정물 근처의 어느 위치에서도 설치하여 측정이 가능하게 한다.

간단하게 사용법을 말씀 드리자면 첫 번째 사진에 보이는 권총손잡이처럼 생긴 부분을 당겨서 스위치를 누르면 레이저가 나오는데 그 레이저를 두 번째 사진의 조형물에 골고루 쏘아 주면 세번째 사진에 나오는 것 처럼 3차원으로 출력된다고 한다. 사용자가 직접 수동으로 조작 해야 된다는 점에서는 어느 정도의 숙달이 필요 할 것 같다.

 


여기까지 2013년 Mitutoyo 기술 세미나를 간략하게 살펴 보았다. 측정기에 대해선 초보적인 수준의 지식만 가지고 있었던 터라 7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Mitutoyo의 기술적인 부분까지 이해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웠지만 그래도 직접 눈으로 보고 들으니 중학생이 밤 늦게까지 안 풀리던 어려운 수학문제 한 문제를 겨우 풀어버린 기분이랄까.. 동시에 측정기가 이렇게 다양하고 많구나 라고 새삼 느끼게 해준 뜻 깊은 세미나였다. 마지막으로 이런 좋은 기회를 제공 해 주신 Mitutoyo 관계자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면서 이번 세미나 참관 후기는 여기서 마치고자 한다.

 

 

메이커페어 서울 2013(Maker Faire Seou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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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미디어가 2013년 6월 1일(토) ~ 6월 2일(일) 마로니에 공원 옆 아르코 미술관, 예술가의 집에서 국내 유일 DIY 축제인 제2회 메이커페어 서울 2013(Maker Faire Seoul 2013)을 개최했다. 메이커페어는 직접 만든 프로젝트를 서로 공개, 공유하고 체험해볼 수 있는 축제이다. 전 세계적으로 연간 60여 회 개최되는 국제적 행사로 국내에서는 지난해 6월에 제1회 행사를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올해는 참가 메이커 수를 50여 팀 늘리고, 장소를 대학로로 옮겨 보다 크고 풍성한 규모로 진행되었다. 프로젝트를 공개하는 형식으론 전시, 워크샵, 세미나, 공연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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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구에 들어서면 위치를 설명해 놓은 지도가 있다. 많은 메이커(Maker)들이 참여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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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바이스마트의 납땜 워크샵이다. 인체에 무해한 무연 납을 사용하여 간단한 납땜으로 LED 브로치를 만드는 체험을 할 수 있었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참여가 돋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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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스텀서비스(프로파일 아노다이징)을 가공한 제품들과, LED 전광판, Flexible RGB 등 같이 여러 제품을 이용해 만든 무선 조종 주행 로봇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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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트론의 교육용 키트로봇키트이다. 교육용 키트는 간단한 납땜으로 만들 수 있고, 로봇키트는 블럭과 모듈로 쉽게 여러 가지 모양으로 조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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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트렌드인 3D 프린터(NP-MENDEL) 제품이다. 저렴한 가격과 직접 조립하여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은 주목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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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진로봇에 Kobuki(거북이)는 엑추에이터를 위한 전원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원하는 구성으로 다양한 로봇 개발 및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저가형 최상의 이동 로봇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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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로봇의 모터, 감속기, 제어기, 통신 기능까지 모두 포함한 모듈형 허큘렉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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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미디어의 아두이노, 메이커페어, 동물 종이접기 책이다. 종이접기는 체험도 가능하여 어린아이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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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작업 공예로 직접 베틀을 짤 수 있는 베틀 KI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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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트가 돌면서 위에 있는 알루미늄 캔으로 정전기를 발생시켜 보내는 체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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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풍기에 판을 올려 고정해놓고 스프레이 또는 사인펜으로 그릴 수 있는 회전원리를 이용한 체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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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렉기타를 플라스틱 케이스로 자작하여 만들어 공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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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를 이용해 소리를 만들어 내는 사운드 스케이프란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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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인식카메라와 압력센서 등을 이용한 유아 사고 방지 로봇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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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와 초음파센서, LED, 서보모터, 도트매트릭스를 이용한 아동 친화적 귀여운 캐릭터 쓰레기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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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보모터와 LED로 만든 장애물 피하기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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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보드의 신호를 진동으로 바꿔 종을 울리게 하는 피아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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땡땡이공작에서 만든 아날로그 느낌의 프로젝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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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심장 박동수를 이용해 LED를 움직이는 옷이다.

 

전부 상세히 돌아보진 못해 아쉬웠지만, 창의적이고 다양한 DIY 작품들이 많이 선보인 건 분명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번 참여했던 관람객 모두에게 특별한 경험이 되었을 것이다. 내년에 개최지는 아직 결정되진 않았지만, 한층 더 놀라운 DIY 작품들을 만나보길 기대하며 이번 기사를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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