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st 17, 2018

디바이스마트 미디어:

2채널 핸디형 오실로스코프 추천. OWON HDS1022M-N

(본 글은 pinkwink.kr에도 동기 기고되는 글입니다.)

이번에는 오실로스코프 하나를 소개할려고 합니다. Owon이라고 하는 중국 회사의 제품입니다. 다양한 모델이 라인업되어 있어서 몽땅 소개하기는 어렵고, 하나를 표본삼에 소개할까 합니다. OWON의 HDS1022M-N이라는 제품인데요. 기본 사양을 먼저 살짝 소개하겠습니다.


OWON HDS1022M-N
Bandwidth 20MHz
Sample rate 100MS/s
Horizontal Scale 5ns/div ~ 100s/div
Rise time <17.5ns @ input, typical
Channels Dual
Display 3.7 inch
Dimension 180*115*40 (mm)


이렇습니다. 일단 20MHz 대역의 밴드폭이니 보급형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보급형이라고 하더라도, 이 정도 대역이면 어마어마한 전력이나 노이즈를 다루는 경우가 아니라 MCU 정도 레벨에서 연구 및 학습을 하시는 거라면 충분히 사용할만 합니다. 특히, 동급에 비해 어마어마한 가격의 매력(50만원대)을 가지면서, 또 그 기능도 괜찮기 때문이지요.

일단, 2채널 오실로스코프, 디지털 멀티미터 기능을 같이 가지고 있으면서, PC에 USB를 통해 연결해서 오실로스코프를 조작하고 그 데이터를 받아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서 또한 쉽게 들고 다닐 수 있는 핸디형입니다. 그런데도 50만원대 가격이라면…. 흠… 괜춘하군…^^. 이라고 말 할 수 있지용.^^.

판매페이지바로가기

일단, 간단히 소개를 해볼까용??^^

101

박스 포장 상태입니다. 무난하고, 내용물에 대한 안내도 있네요^^

102

그걸 열면, 이렇게 알루미늄 케이스가 나타납니다.

103

열면 요렇게 잘 포장되어있지요. 뒤의 키보드랑 비교하면 제품의 크기가 손에 들기에 적당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104

또하나 놀랄만한건 이 가격의 제품인데도, 필요한 케이블 및 엑세사리가 모두 들어 있습니다. 응? 당연한거 아닌가? 하시겠지만, 아닙니다. 전 학생때 꽤 많은 계측기를 구매해 봤었는데요. 기본적인 프루브와 전원선을 제외하고 나며지 악세사리는 옵션으로 구매하게끔 해두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105

처음 부팅될때 화면입니다. 그럼 이제 제품이 잘 동작하는지 확인해야죠. 오실로스코프같은 애들을 확인할려면 뭐 어떻게 할까… 망설일 필요없습니다. 대부분의 오실로스코프는 자체적으로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106

2채널짜리니까 저렇게 둘 다 연결하구용

107

제품에 포함되어있는 테스트 연결용 단자를 오실로스코프에 연결하고, 두 프루브중 하나만 GND에 연결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당연히 오실로스코프 화면에는

108

요렇게 뜰겁니다.

109

화면만 보면 이렇게 1ch, 2ch의 파형이 나타나지요. 테스트 단자의 출력파형이 잘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실로스코프 이상없음… 이라고 할 수 있네요.

근데… 요기서 끝내면, 이왕 소개하는거 좀 모자라죠… ㅋㅋㅋ 그래서 요 제품을 PC에 USB로 한번 물려보겠습니다.

110

추가로, 위에 있는 두번째 단자인 USB단자와 PC를 연결하시면됩니다. 단, 그전에 PC측에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죠^^

OWON의 제품 지원 페이지[바로가기]에 가시면 됩니다.

201

여기서 보시면, Win7까지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중 OWON_Oscilloscope 프로그램이 버젼이 2.0.8.11이 있네요. 받아서 설치합니다. 그기가 50MB가 좀 넘어요..

그리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오실로스코프의 USB단자를 연결하면 간혹 처음이라면 USB장치인식 실패라는 말이 뜰겁니다. 그러면,

202

설치된 프로그램 폴더에 가서 USBDRV라는 위 그림의 위치로 가시면 USB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혹은 장치관리자에서 드라이버 수동업데이트를 선택하시고, 위 폴더를 지정하셔도 됩니다.

아무튼 그렇게 PC 쪽 프로그램도 다 설치했다면

001

요런 아이가 뜰겁니다. 우측 하단에 check USB가 빨간거 보이시죠?

002

요렇게 녹색이 되어야 PC와 오실로스코프가 잘 연결된겁니다.

003

위에 표시된 아이콘이 Continue Data Download라는 기능인데요. 요걸 누르면 처음인 경우 몇몇 설정창이 뜨긴 하지만, 바로 현재 오실로스코프의 화면이 넘어옵니다. 위 그림처럼 말이죵^^

004

오실로스코프에서도 당연히 되는 기능입니다만, PC에서도 됩니다^^. MATH를 선택하면, 두 채널의 신호에 대한 4칙연산의 결과도 보여주고

005

이렇게 신호의 FFT 결과도 보여줍니다. 그런데… 음… 결과파형과 x,y축 grid와의 관계는 눈에 잘 안들어오더군요. 뭐 처음 개봉한거니, 살짝 더 봐야겠지요.

006

PC화면의 선을 더블클릭하면 원하는 색상으로도 바뀌구요

007

심지어, 위에 표시된 Data Table이라는 아이콘을 누르면, 저렇게 테이블로도 나와서 엑셀등에서 읽을 수도 있습니다.

008

이건 print preview를 한겁니다. 파형에 대한 설명도 나타나 있는 것을 알 수 있죠. 각 종 발표자료를 꾸밀때 유용할 겁니다.

이렇게 오늘 소개할 오실로스코프에 대한 내용이 끝났네요. 아주아주 고급형 성능이 필요하지 않다면, 50만원대의 2채널 핸디형 오실로스코프로도 충분히 괜찮은 결과가 나올것 같아요.

Leave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