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h 19, 2024

디바이스마트 미디어:

[66호] 원하는 색상으로 제어가 가능한 아두이노 IoT 스마트 무드등 키트 -

2021-06-25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결과 발표! -

2021-05-12

디바이스마트 국내 온라인 유통사 유일 벨로다인 라이다 공급! -

2021-02-16

★총 상금 500만원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

2021-01-18

디바이스마트 온라인 매거진 전자책(PDF)이 무료! -

2020-09-29

[61호]음성으로 제어하는 간접등 만들기 -

2020-08-26

디바이스마트 자체제작 코딩키트 ‘코딩 도담도담’ 출시 -

2020-08-10

GGM AC모터 대량등록! -

2020-07-10

[60호]초소형 레이더 MDR, 어떻게 제어하고 활용하나 -

2020-06-30

[60호]NANO 33 IoT보드를 활용한 블루투스 수평계 만들기 -

2020-06-30

라즈베리파이3가 드디어 출시!!! (Now Raspberry Pi 3 is Coming!!) -

2016-02-29

MoonWalker Actuator 판매개시!! -

2015-08-27

디바이스마트 레이저가공, 밀링, 선반, 라우터 등 커스텀서비스 견적요청 방법 설명동영상 입니다. -

2015-06-09

디바이스마트와 인텔®이 함께하는 IoT 경진대회! -

2015-05-19

드디어 adafruit도 디바이스마트에서 쉽고 저렴하게 !! -

2015-03-25

[29호] Intel Edison Review -

2015-03-10

Pololu 공식 Distributor 디바이스마트, Pololu 상품 판매 개시!! -

2015-03-09

[칩센]블루투스 전 제품 10%가격할인!! -

2015-02-02

[Arduino]Uno(R3) 구입시 37종 센서키트 할인이벤트!! -

2015-02-02

[M.A.I]Ahram_ISP_V1.5 60개 한정수량 할인이벤트!! -

2015-02-02

[69호]AIoT 국제전시회

69hot_AIoT국제전시회 (1)

AIoT Korea Exhibition 2021

AIoT 국제전시회

글 | 윤보라 기자 joy@ntrex.co.kr

사물인터넷과 AI가 결합된 지능형 사물인터넷은 가정, 지역사회, 에너지, 물류·유통, 제조 등 다양한 영역에 뿌리내린 네트워크 인프라로서 역할이 커지고 있다.
이런 추세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형사물인터넷협회,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등이 공동 주관하는 ’2021 AIoT 진흥주간’이 온·오프라인 공동 개최되었다. 그 중 AIoT 국제전시회는 SK텔레콤을 비롯해 250부스에 120여개 기업이 참여해 AIoT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트렌드 기술과 서비스 모델 등을 선보였다.

69hot_AIoT국제전시회 (2)

민간 기업 놋츠(Knotz)가 만든 ‘아쿠아피시’는 하수종말처리장, 발전소, 제철소, 육상 양식장 등에서 배출되는 폐수를 활용하여 전력을 회수하는 신재생에너지 제품이다. 해당기기는 10kWh~50kWh의 전력을 생산하며 월 생산 전력을 약 29MWh로 100가구의 한 달 소비전력을 대체할 수 있다. 5G IoT가 기반인 AI 반자율 시스템으로 작동하며, 5G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받은 후 데이터를 AI가 직접 학습하고 분석하여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대안을 도출한다.
AI를 기반으로 한 반자율 시스템과 일체화를 통해 연간 약 153톤 온실가스 감축이 가능한 아쿠아피시를 보며 탄소중립과 ESG 사회 가치 구현을 위한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69hot_AIoT국제전시회 (3)

위드 코로나 속 ‘거점오피스’ 바람이 불며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지금과 같은 재택근무 및 원격근무가 자리 잡을 것으로 보고 스마트 오피스 근무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추세다.
AIOT 전시회 내 스마트 오피스 구역에서는 더캡슐의 수면 캡슐 공간과 동아피엠의 자율좌석예약시스템으로 나뉘어 꾸며졌다. 더캡슐은 우리나라 최초로 캡슐 호텔과 캡슐 모듈을 다루는 전문 스타트업으로 캡슐 모듈은 세계적인 철강 기업 POSCO 사와 기술 협약 체결을 통해 고품질, 고성능 자재로 제작한 세계 유일 ALL STEEL 완전 조립식 캡슐 공간이다. IOT 스마트 기술까지 결합해 캡슐 공간 실시간 출입 제어, 사용자 예약, 조명/공기정화/환기시스템 IOT 맞춤형 캡슐베드 환경을 조성하는 등 제어 및 관리가 가능하다.

동아피엠은 스마트오피스 플랫폼, 기업용 포털솔루션 공급을 위한 소프트인프라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정부·공공기관의 스마트워크 정보 인프라 구축과 민간 대기업의 스마트오피스 플랫폼 구축 사업을 수행한 바 있다.

동아피엠이 이번 전시회에서 소개한 자율좌석 예약시스템은 키오스크와 웹, 모바일로 좌석예약 및 공간예약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RFID 인증 및 생체인증(얼굴, 홍채, 지문)과 최근 언택트 시대에 맞게 열감지센서를 탑재했다. 또한 서로 다른 기업별 관계사 구성원에게 동일한 공유 오피스 이용 환경을 제공하고 좌석, 회의실 예약 및 출입관리, 네트워크, 영상회의 등 서비스 표준화 연동이 가능하다. 이러한 공간 활용을 통한 비용 절감을 비롯해 새로운 기업문화 창조, ICT 기술 활용면에서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69hot_AIoT국제전시회 (4)

아이브랩은 AI/빅데이터 기반의 IoT 솔루션 및 서비스 전문회사로 스마트 오피스, 스마트 헬스,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팩토리 등 다양한 산업분야의 융합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이브랩 인공지능은 거대한 공간정보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전문가 체계기법을 기반으로 최근에는 주 52시간 근무를 관리하는 전문솔루션인 ‘근태관리 솔루션’’을 론칭하고 AIoT 국제 전시회에 선보였다.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의 IoT 플랫폼 기술과 비콘(beacon)기술을 활용한 자동 근태관리 서비스로, 기존의 PC 웹기반의 근태관리와 앱기반의 스마트 사원증을 활용한 자동 근태관리 기능에 비콘 사원증(3종)을 활용한 자동 근태관리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회사 내 설치된 비콘 신호 수신기를 통해서 근무자 동선 파악이 가능하며,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근태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69hot_AIoT국제전시회 (5)

다양한 라벨링 및 기능성 소재의 설계 및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소재 기업인 에이버리데니슨(Avery Dennison)은 2019년 11월 스마트랙을 품으면서 글로벌 RFID 산업에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RFID 태그 제품 포트폴리오의 확장을 통해 여러 산업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고객 확대 등의 시너지 효과를 얻은 것이다. 에이버리데니슨은 의류, 식품에서부터 의료와 항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계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에이버리데니슨의 글로벌 통합 RFID 접근 방식은 재고 정보의 정확성을 높이고, 공급망의 민첩성을 개선하고, 전 채널에서 가시성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코로나로 인해 RFID에 대한 수요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RFID는 자동화, 비접촉식과 같은 영역에서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69hot_AIoT국제전시회 (1)

생체정보기술을 활용한 보안 시스템 전문기업 HN시큐리티는 IoT 및 생체인증 보안·DID 플랫폼·블록체인 융합의 미래 기술을 선보였다.

HN시큐리티가 개발한 비접촉장정맥(Palm Vein·PV) 시스템은 현관문이나 각종 도어, 출입구에 설치된 리더기 센서에 손바닥을 비접촉으로 가까이 대 인식시키는 방식으로 손바닥 혈관의 패턴을 2~3cm 거리에서도 0.5초 이내의 초고속 적외선 캡처방식으로 등록 및 인식할 수 있다.
HN시큐리티의 DID 솔루션 Global One ID V1.0은 블록체인 기반 DID를 적용한 실증 레퍼런스를 보유한 솔루션으로 블록체인 운영에 관리자 편의성과 서버의 안정성을 제공하며 DID 서비스 고객 커스텀 확장이 용이한 솔루션이다. 보유기능으로는 이용자 모바일 신분증 앱, 이용자 DID 발급/폐기/현황 모니터링/검증, 이용자 VC 발급, HDAC 블록체인 모니터링 기능 등이 있다. 이 솔루션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온라인 인증 환경을 제공하며, 이용자의 개인 정보보호 및 편의성을 고려한 디지털 검증가능 정보(VP) 기반의 다양한 응용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다.

69hot_AIoT국제전시회 (6)

TAIYO YUDEN은 세라믹 콘덴서, 인덕터, SAW/FBAR 필터, 에너지 디바이스 등의 수동소자 제품을 주력으로 개발·생산해 영업까지 도맡아 하고 있는 일본의 전자부품 제조사로 AIoT 국제전시회를 통해 표면 실장 가능한 적층형 전고체 리튬이온 이차 전지와 슈퍼캐패시터를 주요 제품으로 출품했다.

69hot_AIoT국제전시회 (7)

TAIYO YUDEN사의 적층형 전고체 리튬이온 이차 전지는 MLCC 다적층화 기술에 의한 고용량 칩 전지를 실현해 열에 강하고 화학적으로 안정적인 산화물계 전해질을 채용한 제품이다.
1mAh 표면실장타입 4.5X3.2mm 사이즈로 업계 최고 수준이며 발화나 누액 없이 장기 사이클 안정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며 웨어러블 기기, RTC 백업, 환경 발전 디바이스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TAIYO YUDEN의 핵심 MLCC는 모바일 장치, 가전 제품 및 자동차를 포함한 모든 일반 전기 및 배터리 구동 장치에 사용되는 전자 부품 종류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고기능 및 고부가가치 기능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차세대 고급 제품 라인 개발에 적극 참여하여 더 넓은 수요 기반을 만들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69hot_AIoT국제전시회 (2)

하이버스는 Arm® 기반의 특화된 임베디드 기술력으로 산업용 HMI, FPD 검사장비, 의료용 제어보드, 계전·계측장비, 지능형 로봇, IoT 단말기, 커넥티드 단말기 개발에서 IT 교육컨텐츠 공급까지 임베디드 시스템 기술의 상용화뿐만 아니라 기술의 저변 확대에 앞장서 왔으며 한국의 뛰어난 기술력을 세계 시장에 널리 알리는데 이바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소개한 임베디드 시스템 ARM 개발 플랫폼 ‘Embed-TKU’는 통합 임베디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ARM 계열의 프로세서 Cortex-A9 Quad Core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대용량 멀티미디어 콘텐츠, 3D게임 웹브라우징 등의 환경에서도 빠르고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다양한 응용 개발 보드가 함께 구성되어 리눅스,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통합 개발 및 응용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다.

69hot_AIoT국제전시회 (3)
PID Tester 및 연출 실험실습장치는 드론 운영에 있어서 자세제어 및 연출을 위한 목적으로 교육 및 연구용으로 설계된 장치이며, 특히 기존 PID제어기는 한 축을 중심으로 양쪽의 구동부의 변화값만 측정했다면 이 시스템은 Gyroscope 형태의 기구설계로 3축의 변화를 360도 회전이 가능하고, 공간 제약 없이 안전하게 비행 연습을 할 수 있다.

69hot_AIoT국제전시회 (8)
데이터(D), 네트워크(N), AI(A)의 DNA 패키지를 내세워 부스를 꾸민 SKT는 IoT와 AI가 접목된 다양한 응용 솔루션을 선보였다.

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차량과 보행자, 교통 인프라 등 차량이 주행 중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상황과 급정거, 낙하물 등의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자율주행산업의 핵심 기술이다.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받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통신 인프라가 중요한 만큼 국내 통신사들의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지난 6월, 서울시와의 C-ITS 실증사업을 완수한 SKT는 차량이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 다양한 교통 관련 인프라와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인 5G 기반 V2X를 세계 최초로 선보인 바 있다. 실제로 IoT 센서를 통해 하루 평균 보행신호 및 보행자 접근 관련 4,300만 건, 포트홀 관련 580만 건, 승강장 혼잡 관련 52만 건 등 정보들이 확보되어 운전자들의 안전을 도왔다고 한다.
한국판 뉴딜 사업의 핵심사업 중 하나이자 다가올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국내 고속도로, 국도 및 지자체 도로 등에 구축되는 C-ITS 인프라는 국가경쟁력이 있도록 마련되어야할 것으로 보인다.

69hot_AIoT국제전시회 (4)

SAPEON은 SK텔레콤에서 자체 개발한 AI Chip (AI 반도체) 브랜드이다. AI 반도체란 대규모 데이터를 동시 연산하는 비메모리 반도체로 인공지능 서비스를 구현하는 데 필요하다.
‘SAPEON’은 대한민국 최초 데이터센터용 인공지능 서비스를 위한 AI반도체이며 인류를 뜻하는 ‘SAPiens(사피엔스)’와 영겁의 시간을 뜻하는 ‘aEON(이온)’의 합성어로, 인류에게 AI 반도체 기반 인공지능 혁신의 혜택을 지속 제공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고 한다.

SAPEON X220은 기존 GPU(그래픽 처리 장치) 대비 성능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하고 GPU 대비 딥러닝 연산 속도가 1.5배 빠르기 때문에 데이터센터에 적용 시 데이터 처리 용량이 1.5배 증가한다. 동시에, 가격은 GPU의 절반 수준이고 전력 사용량도 80%에 불과하다.

AI 서비스 확산에 따라 AI 비서, 상품 추천 등 AI 서비스가 일상화되면서 SAPEON을 활용한 음성 인식, 영상 분석, 언어 처리 등 다양한 분야의 고품질 AI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2년 만에 돌아온 AIoT 국제전시회는 IoT 디바이스, AI 기술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AIoT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교류의 장이 되었다.
AIoT는 말 그대로 사물에 무선 통신 기능을 연결한 것에 더해 AI 기술까지 접목한 개념으로 고도화된 데이터 처리와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일상 속에서 흔히 접하는 모바일 기기, 가전제품, 차량, 건설현장, 공장 설비 등 폭넓게 활용되기 때문에 우리 삶에서 4차 산업혁명의 실제를 가장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술 중 하나인만큼 미래 우리의 일상이 어떻게 바뀔지 상상해보며 이번 관람기를 마친다. dm

 

 

Leave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