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mber 13, 2018

디바이스마트 미디어:

[38호]㈜알에스에프텍, 전방위 주행로봇 출시

㈜알에스에프텍

다양한 주행패턴과 초음파 센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4륜 독립구동/조향 전방위 주행로봇 출시

 

하늘을 나는 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 360도 어느 방향으로든지 주행이 가능한 자동차 등은 미래 자동차의 핵심기술 방향이다. 선진 자동차 메이커뿐만 아니라 구글, 애플 등과 같은 IT 기업들까지도 이러한 미래 자동차 기술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어 조만간 자동차 기술에 커다란 변화가 예고된다.

(주)알에스에프텍은 미래 자동차 기술을 모형전동차에 적용하여 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알칸도 전방위 주행로봇 키트’를 개발하여 최근 출시했다. 4개의 구동모터(DC모터)와 4개의 조향모터(서보모터)를 적용하여 네 바퀴가 모두 독립적으로 구동과 조향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로써 일반적인 차량에서는 구현할 수 없는 제자리에서 피봇회전, 옆방향 주행, 사선방향 주행, 작은 회전반경 선회 등과 같은 다양한 주행도 가능하다. 다양한 주행패턴은 메카넘 휠과 같이 특수한 바퀴를 이용하여 구현할 수는 있지만, 이는 기동성, 효율성, 주행환경 등 여러 분야에서 취약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금번 개발된 ‘알칸도 전방위 주행로봇’은 일반적인 바퀴 적용으로 차량의 주행특성을 그대로 유지한 채 다양한 주행패턴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특장점이다.

함께 제공되는 아두이노 소스 프로그램은 평이하게 코딩되어 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소스 프로그램을 수정해 가면서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다. 특히 함께 개발된 ‘알칸도 초음파 센서모듈’을 플랫폼에 적용하면 3방향의 거리를 측정하면서 자율주행이 가능한데, 제공된 프로그램을 수정해 가면서 더욱 정밀한 자율주행에 도전해 볼 수 있다. 초저가의 센서로 미래 자동차 기술을 한번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주행모습은 우측 큐알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플랫폼

· 세로×가로×높이 : 200×126×110mm
· 바퀴 : Φ51mm
· 컨트롤러 : 아두이노 우노(ATMega328)
· 알칸도 전방위 주행로봇 쉴드 : L293D
· DC모터 4개(구동), 서보모터 4개(조향)
· 입력 전원 : DC 7.4∼9(V)
· 아두이노 소스 프로그램 제공(수정 가능)
· 무선 통신(리모컨 옵션) : NRF24L01

초음파 센서모듈

· HC-SR04 3개 : 전방, 좌우측 45도 거리 측정
· ATtiny84 탑재로 주행로봇 MCU 부하 경감
· 데이터 통신 : I2C(우노의 A4, A5 핀과 연결)
· 케이블 연결 즉시 작동(업로드하여 출하)
· 아두이노 소스 프로그램 제공(수정 가능)

제품 구성

초음파 센서모듈 보드(ATtiny84 MCU 탑재), 초음파 센서(HC-SR04) 3개, 점퍼케이블, 서포트,
M3 스크류, 사용설명서(설명서 내에 소스 프로그램 다운로드 주소 안내)

적용 예 (알칸도 전방위 주행로봇에 자율주행 초음파 센서모듈이 장착된 모습임)

www.RSFTech.com
Email. ebiz@RSFTech.com

 

 

Leave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