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st 7, 2020

[56호]인사이드 3D 프린팅 컨퍼런스 & 엑스포 2019

56 hot 3dprinting (2)

 

인사이드 3D 프린팅 컨퍼런스 & 엑스포 2019

  글 | 심혜린 기자 press@ntrex.co.kr

일산 킨텍스에서는 세계 최대 3D 프린팅 전문 전시회인 ‘2019 인사이드 3D 프린팅’이 지난 6월 26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되었다. 올해 6회 차로 개최된 인사이드 3D 프린팅 에서는 다수의 국내 3D 프린팅 기업이 참가하여 기술력을 선보였다. ‘선진 제조의 새로운 시대(A New Era of Advanced Manufacturing)’이라는 주제로 적층 제조 기술에 가장 많이 쓰이는 분야인 메탈, 우주항공/자동차, 제조, 메디컬/덴탈 등 4개의 트랙으로 이루어졌다. 국내외 주요 기업 90개사, 300부스 규모로 3D 프린팅의 최신 트렌드를 만나볼 수 있었다.

56 hot 3dprinting (1)

(주)프로토텍에서는 3D 프린팅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전문가용 3D 프린팅 시스템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다. Desktop Metal 금속 3D 프린터는 FDM(Fused Deposition Modling)과 같이 가장 안전하고 널리 사용되는 3D 프린팅 프로세스와 유사하다. 사무실 친화적 열처리 장치로 최대 1,400℃까지 발열되며 다양한 재료를 소결합한다. Cloud와 연결된 Furnace는 모든 빌드와 재료에 맞춰 설계된 온도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다. 기계 가공 또는 주조 부품을 기다릴 필요 없이, 복잡한 금속 부분을 출력해 사무실을 벗어나지 않고도 신속하게 반복 제작이 가능하다. 원형과 동일한 모양의 금속 파트를 생산하여 기능적 프로토타입 제작에 필요한 해상도와 정확성을 제공한다. 수작업이 가능한 서포트 제거, 빠른 재료 교체, 웹 기반의 소프트웨어는 금속 3D 프린터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처음부터 간단하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편리하다.

56 hot 3dprinting (2) 56 hot 3dprinting (3)

(주)트로텍코리아는 이번 전시회에서 Speedy300, Speedy 360 장비를 선보이며, 이 장비들로 만들어진 샘플들도 함께 선보였다. 트로텍 레이저는 전 세계의 메이커스페이스, 필름 업체, 플라스틱 업체, 종이 후가공 업체, UV 업체 등에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타사 대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트로텍 레이저는 레이저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뿐만 아니라 산업용 생산을 위한 전문가적인 레벨의 장비까지 모든 라인업이 구성되어 있으며, 장비의 완전 밀폐 기술을 적용해 가공 시 발생하는 먼지나 찌꺼기로부터 장비를 보호함으로써 장비의 수명이 혁신적으로 향상되어 있다. 또한 모션 컨트롤을 사용하여 커팅 작업의 시중의 동급 레이저 장비보다 약 6배 빨라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다양한 소재와 가공을 위해 필요한 작업 테이블을 제공하며, 알루미늄 그리드 컷팅테이블, 아크릴 그리드 커팅 테이블, 바큠 테이블, 허니커 커팅 테이블을 설치할 수 있다. 다양한 렌즈 또한 제공함으로써 가공에 따른 선택이 가능하며, 타사 대비 가장 작은 레이저빔 사이즈를 가지고 있어 더욱더 정밀한 가공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 가능한 모든 CO2 레이저를 적용 가능해 어닐링 마킹, 금속 판각을 실현하고 직관적인 레이저 소프트웨어가 장착되어 있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작업하고 프린터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작업물을 간단하게 레이저로 전송할 수 있다.

56 hot 3dprinting (4) 56 hot 3dprinting (5)

전문가용 대형 3D 프린터 모멘트는 산업용 프로토타입, 실물 크기의 제품 제작을 위한 3D 프린터로, 대형 출력에 더 최적화되어 있는 안정적인 메커니즘을 구현한다. 또한 장시간 출력을 위한 필라멘트 감지 센서가 적용되어 있다. 향상된 특수 노즐을 통해 필라멘트 세미 오토 로딩과 완벽한 플렉시블 소재 출력을 구현하며, 휨 현상을 최소화하여 ABS 소재의 대형 출력이 가능한 챔버 구조, 0.05mm의 고해상도 Layer는 물론 0.5mm 쾌적한 출력이 가능하며 편리하고 빠른 슬라이싱 프로그램 3D 등 다양한 전문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사용자는 카메라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출력 상태를 확인하고 멈춤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WiFi, 이더넷, USB 메모리가 연결 가능하고 탈부착 가능한 베드로 간편하게 출력물을 제거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성이 높다. 3D 애니메이션 창작품과 같이, 복잡한 사물도 간단한 프린팅 공법과 소프트웨어만으로 가상 캐릭터를 현실 세계에서 나타날 수 있도록 출력이 가능하다. 심플하고 세련된 도어 디자인을 탑재하여 200도 이상으로 가열되는 노즐에 화상을 입을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고 내부로부터 발생하는 전자파, 소음 또한 현저하게 감소 시켜 안전성 또한 크게 높였다.

56 hot 3dprinting (7)

(주)한일산업사는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만들어낸 ‘레인보우 필라멘트’를 선보였다. 이 필라멘트는 FDA, ROHS에서 중금속 및 환경호르몬 미검출을 인증받은 바 있으며, 옥수수 전분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들어져 인체에 해롭지 않다. 우수한 광택과 선명한 색상을 보여주고 내열성, 내화학성, 내오염성 등을 갖추어 필라멘트 불량을 최소화하고 안정성을 크게 높였다. 이 필라멘트는 큰 물체를 출력하더라도 제품이 휘거나 균열이 일어나는 불량 문제가 현저히 적어 품질적으로도 우수하다.

56 hot 3dprinting (8) 56 hot 3dprinting (9) 56 hot 3dprinting (10)

(주)스텔라무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참가한 업체로, 정교한 출력물로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주)스텔라무브는 국내 자체 기술 3D프린터 전문 개발 기업으로 기존 3D프린팅 과정에서 발생하는 탈조 현상을 주목해 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위치제어시스템 기반의 3D프린팅 플랫폼을 독자적으로 개발하였다. 이 위치제어시스템은 초당 30,000회 이상의 위치 검출 및 이를 통한 보정을 수행하는 위치제어로, 예측하기 어려운 물리적 환경 변화가 발생하더라도 상황에 따른 적절한 실시간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고속 및 안정적인 프린팅은 물론 고품질을 확보하였다. 총 세 가지 모델의 3D프린터를 보유하고 있는데, ‘B320’ 모델은 고유한 위치제어 시스템과 새롭게 추가된 포스 피드백 기능으로 안정적인 출력을 보장한다. 또한 오토 레벨링 기능에 수평 자동 보정 기능이 합쳐져 있어 사용자의 편의를 극대화했다.

56 hot 3dprinting (11) 56 hot 3dprinting (1)

XYZ PRINTING의 Da Vinci Jr.1.0Pro는 전문가용 소형 3D 프린터로 집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위해 설계된 데스크탑형 3D 프린터이다. 최적의 출력을 위한 NFC칩이 내장되어 있어 재료에 관한 데이터를 3D 프린터로 전송해, 재료 프로필이 자동으로 설정되고 필라멘트 잔여량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3D 프린터의 오픈 필라멘트 시스템을 사용하여 압출기 노즐의 온도를 조절할 수 있어 타사 재료도 프린팅할 수 있다. 압출기 노즐은 출력되고 있는 필라멘트를 냉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덕트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필라멘트를 노즐에서 냉각시키면 보다 매끄러운 품질의 출력물을 만들 수 있다. 이외에도 XYZ PRINTING은 다빈치 나노, 다빈치 미니W+, 다빈치 주니어프로, 다빈치 슈퍼, 노벨 슈퍼파인, 다빈치 3D 펜 쿨, 레진 경화기 등의 인기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였으며, 체험존에서 3D 펜을 이용할 수 있게 해 학생 관람객의 참여도가 높았다.
단일 분야로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2019 인사이드 3D 프린팅’ 은 올해 전시회 키워드인 ‘산업용 장비’, ‘프린팅 소재’, ‘소프트웨어’와 맞게 메탈 장비, 소프트웨어, 프린팅 소재 기업들이 대거 참가했다. 특히 올해는 국내 기업들의 참가가 돋보였으며 새로운 우수한 신제품을 현장에서 볼 수 있었다. 하지만 3D 프린팅 출력물 종류의 다양성은 조금 부족했던 점이 아쉬웠다. DM

 

 

 

 

 

 

 

Leave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