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h 29, 2024

디바이스마트 미디어:

[66호] 원하는 색상으로 제어가 가능한 아두이노 IoT 스마트 무드등 키트 -

2021-06-25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결과 발표! -

2021-05-12

디바이스마트 국내 온라인 유통사 유일 벨로다인 라이다 공급! -

2021-02-16

★총 상금 500만원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

2021-01-18

디바이스마트 온라인 매거진 전자책(PDF)이 무료! -

2020-09-29

[61호]음성으로 제어하는 간접등 만들기 -

2020-08-26

디바이스마트 자체제작 코딩키트 ‘코딩 도담도담’ 출시 -

2020-08-10

GGM AC모터 대량등록! -

2020-07-10

[60호]초소형 레이더 MDR, 어떻게 제어하고 활용하나 -

2020-06-30

[60호]NANO 33 IoT보드를 활용한 블루투스 수평계 만들기 -

2020-06-30

라즈베리파이3가 드디어 출시!!! (Now Raspberry Pi 3 is Coming!!) -

2016-02-29

MoonWalker Actuator 판매개시!! -

2015-08-27

디바이스마트 레이저가공, 밀링, 선반, 라우터 등 커스텀서비스 견적요청 방법 설명동영상 입니다. -

2015-06-09

디바이스마트와 인텔®이 함께하는 IoT 경진대회! -

2015-05-19

드디어 adafruit도 디바이스마트에서 쉽고 저렴하게 !! -

2015-03-25

[29호] Intel Edison Review -

2015-03-10

Pololu 공식 Distributor 디바이스마트, Pololu 상품 판매 개시!! -

2015-03-09

[칩센]블루투스 전 제품 10%가격할인!! -

2015-02-02

[Arduino]Uno(R3) 구입시 37종 센서키트 할인이벤트!! -

2015-02-02

[M.A.I]Ahram_ISP_V1.5 60개 한정수량 할인이벤트!! -

2015-02-02

[34호]CRETEC 방문기

34 크레텍2

 

CRETEC 방문기

글 | 김우상 naviws@ntrex.co.kr

11월 마지막주, 연말을 맞이하여 분주하게 크리스마스 장식을 하고 있는 크레텍책임(주)(이하 크레텍) 대구 본사를 방문하였다. 크레텍 본사를 방문하며 가장 먼저 눈에 띄었던 것은 거리의 수많은 크레텍 건물과 로고들이었다. 가히 본사 앞 거리를 ‘크레텍길’ 이라고 불러도 될만큼 대구광역시 중구 달성로는 수많은 크레텍 건물들이 자리잡고 있었다. 이런 모습에서 크레텍이 처음부터 막대한 자본을 투자하여 성장을 이룩한 것이 아니라, 시작은 크지 않았지만 꾸준히, 조금씩 주변으로 성장해 나간 결과 지금의 모습까지 이룩한 것임을 짐작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 ‘크레텍 길’이 이 기업의 역사를 한눈에 보여주고 있었다.

 

옛 삼성상회터에 자리잡고 있는 대구 크레텍책임㈜ 본사 건물

옛 삼성상회터에 자리잡고 있는 대구 크레텍책임㈜ 본사 건물

크레텍 방문의 목적은 이러한 성장 비결을 들여다보고 폐사 및 여러 사업체에 전파/적용시키기 위함이었다. 실제로 크레텍은 고객사 현장 방문 및 견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면서 다양한 노하우 공유에 힘쓰고 있다. 일반 소비자들에게 크레텍은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이지만, 현재 대한민국 산업 공구 업계 1위 기업이다. 국내 최대 산업공구 전문기업으로 방대한 공구와 산업용품을 분류 및 집대성했으며, 공구업계 최초로 과학적 유통망을 구축해 국내 공구산업이 성장하는데 결정적 기여를 해온 기업이다.

크레텍은 독특한 기업명으로도 유명하다. ‘책임(責任)’이라는 단어를 기업명에 사용하는 모습은 흔하지 않다. 기업명의 시작은 1971년 ‘책임보장공구사’에서 창업한 이래 지속적으로 ‘책임’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창업 초기부터 ‘책임보장’이라는 별명으로 통하던 최영수 크레텍책임(주) 회장은, ‘책임’이라는 단어를 회사명은 물론 기업의 기본이념으로 자리잡게 하였다. 이제는 창업 44년 만에 연 매출 4000억 원(2015년 예상)을 기록하는 산업공구 전문 기업이 됐다.

크레텍책임㈜ 영업본부 사무실 전경

크레텍책임㈜ 영업본부 사무실 전경

이제부터 크레텍이 걸어온 길을 조금씩 들여다 보기로 하자. 크레택책임㈜ 영업본부 주현수 대리의 안내를 받아 견학이 시작되었다.
크레텍의 물류 창고를 견학하며 확인한 첫 번째 강점은 바코드 시스템이다. 지금의 산업 현장에서는 바코드가 흔하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2000년대 초반에는 많은 업체들의 사정이 그렇지 않았으며, 특히 산업공구에서 바코드가 상품 포장에 인쇄된 경우는 더욱 흔하지 않았다. 하지만 크레텍은 2004년 국내 공구 업계 최초로 바코드 시스템을 도입하였으나, 바코드 시스템은 도입한다고 해서 끝나는 일이 아니었다. 크레텍웰딩㈜ 마케팅 본부의 정준우 차장은 당시를 회상하면서 ‘처절한 싸움’이었다고 표현했다. 공구 제조업체에 바코드 부착을 요구해도 거절당하기 다반사였고, 업계의 비웃음을 견뎌내야 하는 외롭고 힘든 여정이었다고 한다. 바코드 시스템을 도입하고 1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일부 상품은 바코드를 직접 프린트 및 부착하고 있다고 한다.

 

크레텍책임㈜ 물류 창고

크레텍책임㈜ 물류 창고

재고관리, 판매관리, 매입관리 등 모든 창고 관리의 시작은 기업의 재고와 떨어져 생각할 수 없다. 기업의 재고가 창고 관리의 핵심이고, 기업의 의사를 결정할 때 재고는 가장 기본적인 참고 자료로 활용된다. 크레텍은 바코드 시스템을 이용하여 철저하게 재고관리를 시행하고 있으며, 바코드 시스템을 바탕으로 2006년에는 전자주문시스템인 온라인 CTX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크렉텍 방문기04

‘온라인 CTX 시스템’은 크레텍의 두 번째 강점이다. CTX 시스템 개발은 업계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어 고객 업무의 효율성까지 높여주었다. 이 시스템에서는 실시간 거래정보, 가격, 빠른 신상품 정보, 주문내역, 배송 정보, 계산서 발행, 견적 내기, A/S 신청 등이 모두 가능하다. 또한 상품 사용 설명서, 동영상 상품소개, 부품 분해도 등도 제공해 공구 지식과 관련 정보에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성장시켰다. 이러한 공로로 2010년에는 ‘한국유통대상’을, 2015년에는 ‘한국서비스 대상’ 고객만족부분 대상을 수상하였다.
크레텍은 물류 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그 결과 크레텍의 세 번째 강점은, ‘전국 1일 배송’과 ‘실시간 배송위치 추적 관제 서비스’이다. 총 42대의 크레텍 택배 배송차량이 새벽 4시에 전국 각지로 출발, 고객에 필요한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실시간으로 배송 위치를 조회할 수 있는 관제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으며, 배송 현황을 문자 메세지로도 제공하고 있다. 판매와 유통에서 가장 중요한 물류 배송을 동일업종 최고 수준으로 제공하는 크레텍의 물류 시스템은 많은 고객사에게 사랑받고 있는 서비스이다. 또한 자체 차량정비소를 운영하면서 비용절감과 안전을 함께 지켜가고 있다.

 

크렉텍웰딩㈜ 집하장 전경

크렉텍웰딩㈜ 집하장 전경

고객이 원한다면 끝까지 간다는 마음은 크레텍 A/S 센터를 운영하기에 이른다. 크레텍은 유통사에서는 드물게 자체적으로 A/S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에어 유압, 엔진, 전동, 콤프레샤, 측정 등의 다양한 분야에 25명의 A/S 요원을 두어 산업 공구에 적합한 전문 기술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A/S 처리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고객에게 기술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산업공구 분야 최고 기술정보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자체적으로 기술 및 서비스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고객사를 직접 방문해 A/S를 처리하고 관련 정보를 설명해주는 지원 서비스도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A/S 센터를 비롯한 고객 서비스 마인드’가 크레텍의 네 번째 강점이다.

 

크레텍의 자체 브랜드인 스마토 진열 모습

크레텍의 자체 브랜드인 스마토 진열 모습

크레텍에서는 한국 산업공구 종합 카달로그를 자체적으로 발행하고 있다. 이 카달로그는 산업공구에 대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한 권의 책으로 묶어 놓고 있다. 품목 수는 무려 12만여 개에 약 1100개의 브랜드를 모두 집대성하고 있다. 크레텍의 산업공구 카달로그는 업계 최고의 베스트셀러(15만부 발행)이며, 이제는 산업계와 공구인에게 ‘바이블’로도 통하는 공구 대백과사전이다. ‘한국 산업공구 카달로그’는 크레텍의 마지막 강점이자,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관심과 열정의 산물이다.
크레텍은 여기서 언급한 강점들 말고도 수많은 강점들을 가지고 있는 강소기업이다. 이러한 강점들에 대해서 크레텍책임㈜ 영업본부장 윤종만 이사는 “어려운 길이지만 선도업체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꾸준히 걸어왔다.” 라며 담담히 소회를 밝혔다.
눈으로 뒤덮힌 산을 오를 때 누군가 걸어간 발자국은 다음 사람에게는 든든한 버팀목이자 이정표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 길을 처음 걸어간 사람에게 그 길은 외롭고도 험난할 수 밖에 없다. 크레텍이 걸어온 길은 외롭고 힘든 길이였지만, 사명감을 가지고 걸어왔다. 이처럼 크레텍의 가장 큰 강점은 기본적인 책임을 다하는 기업 문화이다. 크레텍은 2016년 군포에 위치한 서울본사 물류센터(총 면적 9000평) 완공을 앞두고, 한번 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 1등 산업공구 기업으로 대한민국 산업공구 발전을 이끌어 주길 기대해 보며 크레텍책임(주)의 방문기를 마친다.

 

 

 

Leave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