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14, 2018

디바이스마트 미디어:

[48호]2018 한국전자제조산업전

Cap 2018-07-12 09-47-07-393

ELECTRONICS MANUFACTURING KOREA 2018

2018 한국전자제조산업전

글 | 심혜린 기자 linda@ntrex.co.kr

‘첨단 전자제조기술의 향연’ 2018 한국전자제조산업전(Electronics Manufacturing Korea 2018, 이하 EMK 2018)이 세계 최대의 전시 주최사인 Reed Exhibitions와 국내 전문 주최사인 K.Fairs㈜의 합작법인인 리드케이훼어스 유한회사(Reed K. Fairs Ltd.)의 주최로 2018년 4월 11일(수)부터 13일(금)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렸다.

EMK 2018은 9년 연속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국제전시회 인증을 획득했으며 국내외 바이어를 적극 유치한 바 있다. 이번 전시회는 SMT 생산에 필요한 기계 및 자재, PCB 어셈블리 솔루션, 자동차 전장 기계 및 자재, 전자파 대책 기자재 등 다양한 제품을 주력으로 선보여 4차 산업의 길을 제시했다. 이번 전시회는 국제 표면실장 및 인쇄 회로 기판 생산기자재전, 포토닉스 & LED 서울, 국제 인쇄전자 및 전자재료 산업전, 국제 기능성 필름 산업전, 한국자동차전장제조산업전까지 큰 규모로 개최되어 전자 제조 시장의 트렌드를 확인해볼 수 있었다.

48 hot 한국전자제조산업전 (1) 48 hot 한국전자제조산업전 (2)

(주)엑소(EXSO)는 37년의 역사를 지닌 국내 최초의 납땜인두 및 PCB 장비 전문 회사로 1978년 2월 설립된 기업이다.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납땜 인두와 전자공구 등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 국제 인증과 수출을 통해 명성을 쌓아나가고 있다. 국내 시장을 비롯해 전 세계 30여 개 국에 수출하여 세계적인 브랜드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자동 납땜 로봇을 선보여 관람객들의 관심을 받았다. 선보인 AutoRo-5634(탁상용 4축 솔더링 로봇)는 기본 자동 납땜 로봇, 실납 공급기, 인두기 본체 및 인두기 헤드 유니트로 구성되어 있다. 장소와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설치가 쉬운 장점이 있으며 다양한 제품에 적용 가능하고 납땜 온도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적용되는 인두기는 75W, 100W, 230W 3가지 모델이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어 작업 대상물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다. 납땜 인두 장치를 다양한 방향으로 조정할 수도 있어 PCB와 부품의 손상도 막을 수 있다. 자동 납땜 로봇으로 위치 정보를 입력하는 방식도 펜던트를 이용한 방식으로 초보자라도 프로그래밍이 간단하고 배우기가 쉽다.
또한 (주)엑소와 BNK 캐피탈 간에 리스 공급 협약도 되어 있어 구매가 편리하다.

48 hot 한국전자제조산업전 (3)

헬러코리아(주)는 친환경 분위기를 주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으로 전력 소비량과 질소 소모량 절감의 기능을 기본으로 장착한 Oven 제품군을 선보였다. 헬러코리아(주)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과 비즈니스를 진행해오면서 축적한 노하우를 살려 리플로우 오븐 개발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헬러코리아(주)가 선보인 우수한 품질의 Reflow Oven은 세계 최대의 무연 적용 실적으로 고객의 무연 적용에 대한 고민을 완벽하게 해결해준다. 독보적인 기술로 개발된 히터 모듈 적용으로 최소의 질소 소모량을 구현하는 Ultra Low Nitrogen System, 최소 전기 소모량을 실현한 저전력 소비 설계로 운영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프로파일 최적화 소프트웨어와 가상 프로파일 옵션을 통한 통합형 KIC, ECD Profiling 시스템 적용으로 프로파일이 쉽다. 매년 증가하는 아시아 지역의 고객을 위해 한국에 생산거점도 확보되게 되었다. 한국, 미국, 중국, 말레이시아 4개국의 생산기지를 바탕으로 글로벌화되어 있으며 24시간 기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48 hot 한국전자제조산업전 (4) 48 hot 한국전자제조산업전 (5)

(주)지오테크놀로지는 디스펜싱 전문기업으로 중국 밍실테크놀러지의 한국 총판을 맡고 있는 기업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주력 상품인 비전 데스크탑 로봇, 피에조 젯팅밸브 등을 선보였다. 비전 데스크탑 로봇은 고성능으로 서버모터와 리드스크류를 사용한 제품이다. 시스템 정밀도가 높고, 고속, 고효율에 일관성이 높다. 데이터 처리 카메라에 PC가 탑재돼 있으며 제품 수율의 실패 확률을 최소화했다. 크린룸용방진 제품으로 웰딩기와도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안정성 또한 높다. 반복 위치 정밀도가 0.01mm 이하이며, 자체 개발한 공압 디스펜서, 피에조 젯팅디스펜서를 적용하여 유체의 고정밀 토출과 안정적 제어를 실현한 제품이다. 블로(blow)와 석션(suction)이 호환 가능한 방식으로 밸브를 자동 세척할 수도 있으며, 효과적으로 재료의 맺힘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이 제품은 CCM, VCM, 진동모터, 리니어모터, 지문인식 모듈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피에조 젯팅밸브는 최첨단 기술력과 안정성을 갖춘 피에조(Piezoelectric) 방식의 제품으로 첨단 반도체 제조, 스마트폰 부품 제조분야의 비접촉식 작업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솔더 페이스트, 실버 페이스트, 핫멜트, 혐기성 접착제, UV 접착제 등 다양한 종류의 유체를 디스펜싱할 수 있다. 현존하는 제품 중 수준 높은 기술에 속하지만, 가격은 절반에 가까워 합리적이다. 또 필요한 모듈을 바꿔주거나 추가 설치해주면 혐기성 접착제나 핫멜트 등 특수 접착제도 사용 가능해 원가와 소모품을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는 점도 특장점이다.

48 hot 한국전자제조산업전 (6) 48 hot 한국전자제조산업전 (7)

히오키코리아는 플라잉 프로브 테스터를 선보여 많은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 제품으로 보이지 않는 전기적 이상 유무를 판별할 수 있다. 정수가 포함되지 않은 칩의 값을 측정할 뿐만 아니라, 컨택트가 어려운 미세한 포인트에 쉽게 닿아 IC 리드의 납땜 연결 상태나 BGA의 복잡한 핀간 확인을 자동으로 수행해 제조 현장에서 실장의 정확성을 증명한다. 또한 리드와 필렛 사이의 저항을 4단자 측정 방식을 이용해 정확하게 측정하고 저항값과의 차이를 명확히 해 히오키의 독자적인 저항 측정식 유사 접촉 검사로 외관으로는 찾기 어려운 저항 불량, 유사 접촉 상태를 감지한다. 히오키코리아는 현재 국내에는 현대모비스, 덴소코리아, 캐논코리아 등에 테스트 시스템 제품을 납품 중이며 최근에 유럽 진출에도 착수했다고 말했다.

48 hot 한국전자제조산업전 (8)

세연텔인벤토리(주)에서는 REEL FINDER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릴을 어디에 꽂아도 3초면 자동으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부품 찾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실시간 릴관리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품 생산을 위한 반출 자재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고, 릴 선반에서 해당 자재의 위치에 LED를 표시해 작업자의 피킹 작업에 대한 정확성과 신속성을 높여준다. 게다가 BOM까지 관리가 가능해 제조 현장에서 더욱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비경력자도 생산 업무 지원이 가능해지며 자재의 오출고를 방지해 정확도가 높아진다. 자재의 위치 확인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48 hot 한국전자제조산업전 (9) 48 hot 한국전자제조산업전 (10)

(주)펨트론에서는 고속 측정과 검사 능력을 가진 EAGLE 3D-8800 Series 등을 선보였다. (주)펨트론은 3D 정밀 측정의 기초 기술을 바탕으로 반도체 분야의 첨단 기술 분야에 3D SPI (Soler Paste Inspection System), 3D AOI (Automated Optical Inspection System)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기업이다. EAGLE 3D AOI 8800 Series는 세계 최고의 고속 측정과 검사 능력으로 전 모델에 3D 측정을 위한 8-way projection을 적용했다. 부품 밀집도가 높은 PCB 보드와 높은 부품에서 부각되는 그림자 효과로 인한 오류를 최소화하였으며, 모든 FOV 영역에서 100% 2D&3D 검사를 동시 수행한다. 이로 인해 과검(False call)을 현저히 줄이면서도 완벽에 가까운 검출력을 자랑한다. 독자적인 기술로 40mm까지도 검사할 수 있는 옵션이 있어 더 정교하게 측정, 검사가 가능하다.

2018 한국전자제조산업전 추가 (1) 2018 한국전자제조산업전 추가 (13)
와이제이링크(YJ LINK)는 PCB 이송 제어 솔루션 ‘마이컴’을 선보였다. 마이컴은 SMT 라인의 통합 제어 관리가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마이크로 컨트롤러 기반의 제어 시스템으로 모터 및 디지털 신호를 제어할 수 있다. 설비 인터페이스용 GUI(Graphical User Interface)가 적용되어 기존 PLC보다 작업 효율성을 보다 높일 수 있으며 장비 동작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모델 변경, 데이터 관리, 설비 유지 보수 및 예방 정비를 위한 실시간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공하며 무제한 데이터 처리도 가능하다.

이번 전시회는 전자 제조 산업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아울러 국내외 전자 제조 산업을 직접 비교할 수 있었다. 전시회와 함께 열리는 부대 행사인 자동차 전장 관련 세미나는 많은 관람객들의 관심을 받았다. 2018 국제미래자동차포럼에서는 커넥티드카 관련 최신 산업 동향과 미래를 전망하고 세계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는 주요 주제를 다뤄 참관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었다. 2017년에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던 바이어 집중 타켓팅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업체와 관람객 간의 효율적인 비즈니스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었다. 전자 제조 산업의 현황, 최신 기술과 다양한 신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었으며 내년에 더욱 발전된 전시회가 되기를 바란다.

 

 

Leave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