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mber 6, 2021

디바이스마트 미디어:

[66호] 원하는 색상으로 제어가 가능한 아두이노 IoT 스마트 무드등 키트 -

2021-06-25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결과 발표! -

2021-05-12

디바이스마트 국내 온라인 유통사 유일 벨로다인 라이다 공급! -

2021-02-16

★총 상금 500만원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

2021-01-18

디바이스마트 온라인 매거진 전자책(PDF)이 무료! -

2020-09-29

[61호]음성으로 제어하는 간접등 만들기 -

2020-08-26

디바이스마트 자체제작 코딩키트 ‘코딩 도담도담’ 출시 -

2020-08-10

GGM AC모터 대량등록! -

2020-07-10

[60호]초소형 레이더 MDR, 어떻게 제어하고 활용하나 -

2020-06-30

[60호]NANO 33 IoT보드를 활용한 블루투스 수평계 만들기 -

2020-06-30

라즈베리파이3가 드디어 출시!!! (Now Raspberry Pi 3 is Coming!!) -

2016-02-29

MoonWalker Actuator 판매개시!! -

2015-08-27

디바이스마트 레이저가공, 밀링, 선반, 라우터 등 커스텀서비스 견적요청 방법 설명동영상 입니다. -

2015-06-09

디바이스마트와 인텔®이 함께하는 IoT 경진대회! -

2015-05-19

드디어 adafruit도 디바이스마트에서 쉽고 저렴하게 !! -

2015-03-25

[29호] Intel Edison Review -

2015-03-10

Pololu 공식 Distributor 디바이스마트, Pololu 상품 판매 개시!! -

2015-03-09

[칩센]블루투스 전 제품 10%가격할인!! -

2015-02-02

[Arduino]Uno(R3) 구입시 37종 센서키트 할인이벤트!! -

2015-02-02

[M.A.I]Ahram_ISP_V1.5 60개 한정수량 할인이벤트!! -

2015-02-02

[67호]2021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1)

 

Korea’s One & Only PV Show

2021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

글 | 이규연 기자 press@ntrex.co.kr

 

정부의 그린 뉴딜정책과 더불어 2050 탄소중립 전략 발표로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많은 기업들의 관심이 커진 가운데, 태양광 전문 전시회인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가 지난 6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킨텍스 제 1전시장 2홀에서 개최되었다. 에너지 관련 전시회는 많지만 태양광만을 보여주는 전시회는 EXPO SOLAR가 유일하다.
이번 전시의 주요 품목은 태양광 셀과 모듈, 태양광 생산장비, 태양광 소재·부품, 태양광 전력 및 발전설비, 에너지 저장 시스템 및 솔루션이다.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1)

첫 번째로 방문한 부스는 화웨이다. ㈜화웨이는 스마트 태양광 솔루션과 장비를 선보였으며, 화웨이의 스마트 인버터 솔루션 ‘SUN2000 시리즈’는 두 사람이 설치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설계되었고, 유지 보수가 수월하다. 장애 발생 시 전문 엔지니어가 방문하지 않아도 발전소 직원이 신속하게 장비를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력 생산량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SUN2000 시리즈는 생산부터 조립, 검수, 출하까지 전 과정을 엄격하게 심사해 고장률이 매우 낮고 출하 전 여러 단계를 거쳐서 에이징 테스트를 통과해야만 출하가 가능하다. 이토록 엄격한 품질관리 덕에 최악의 환경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가능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SUN2000 시리즈 제품군은 계통연계형 인버터 국제 표준인 국제 전기 표준 회의 및 유럽 통합 규격의 모든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화웨이는 SUN2000, 스마트로거와 함께 데이터 소모를 최소화하면서 집이나 사무실에서도 원격제어가 가능한 태양광 솔루션인 ‘퓨전 솔라’도 선보였다. 퓨전 솔라는 웹을 통해 모든 발전소의 상태와 고장 발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화웨이의 스마트 태양광 솔루션은 전 세계 60여 개국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용되어 있으며 이를 통한 청정에너지의 누적 발전량은 3,000억kWh 이상이다.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2)

㈜그로와트는 계통연계형, 독립형 인버터 및 에너지 저장 장치의 PV 인버터 연구개발과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에너지 기업이다. 그로와트는 750W~253kW의 계통연계형 인버터와 1kW~630kW의 독립형 인버터와 ESS 인버터를 커버하며, 저장 발전소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주거용, 상업용, 공급 시설 등의 분야에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이번 전시회에는 MAX50KTL3 LV와 MAX125KTL-X LV 제품을 주력으로 선보였다.

MAX50KTL3 LV의 최대 DC 전력은 1100W, 정격 AC 출력 전력은 50000W이며, 최대 효율은 98.8%이다. MAX50~80KTL3 LV 시리즈 제품은 6/7MPPTs이고 DC 측 2 in 1 연결이 가능하며 최대 25년간 데이터 저장 기능이 있다.
MAX125KTL-X LV 최대 DC 전력은 1100W, 정격 AC 출력 전력은 125000W이며, 최대 효율은 98.7%이다. MAX100~125KTL-X LV 시리즈 제품은 최대 15MPPTs와 스마트 I/V 스캔 및 진단을 할 수 있으며, 스트링 모니터링까지 가능하다.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2)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3)

㈜비에이에너지는 에너지 저장 장치를 개발하고 제조하는 업체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전기차 충전소용 ESS4.0과 안전 관리 시스템을 선보였으며, 비에이에너지가 특허로 보유한 열에너지 관리 기술을 ESS4,0에 집약하여 안전한 관리를 위해 최적화된 공간 관리 솔루션으로 개발하였다. ESS4.0은 기존 하드웨어 시스템 기술과 안전 관련 소프트웨어 서비스가 융합된 통합 안전 관리 시스템으로 고객 맞춤형 사이즈로 제작이 가능하고 2중 외피와 3중 단열 시스템, 첨단 공조·소방 시스템, 내부 불연 시스템이 적용되어 화재 예방에 효과적이다.
안전 관리 시스템 SMS는 지능형 데이터 분석기술을 적용한 소프트웨어로, 비에이에너지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기술 서비스이다. 안전 관리 모니터링과 통합 안전 관리 시스템 기능을 통해 ESS 안전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위험요소 등을 예측과 동시에 감지하여 사고를 사전 예방한다. 일사량, 진동, 일산화탄소, 풍속 등 환경적 이슈를 확인하고 누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 및 기능형 예측을 해 직관적인 시각화 자료를 제시한다.
비에이에너지는 안전 관리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더욱 다양한 분야를 발굴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기에 앞으로가 더 기대가 된다.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4)

㈜파루는 태양광 발전 원스탑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영농형 태양광 사업 설명과 태양광 패널을 전시하였다. 영농형 태양광 사업은 농업인, 어업인, 축산인이 인근 유휴부지를 활용해 태양광 발전설비를 구축하는 사업이며, 기존 농지에 농사를 지으면서 농사 소득도 얻고, 농지 위 태양광발전 설비를 통해 발전소득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작물 농사의 경우 비수기 동안은 수입이 생기지 않을 수 있고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한 해 수익을 모두 잃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데 영농형 태양광 사업을 도입한다면 농가에 안정적인 소득을 제공하고 정부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정책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영농형 태양광 모듈의 기능을 살펴보면 태양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 발전량을 극대화하는 최적의 일사각을 유지한다.
또 일반 고정식 시스템 대비해서 설치비용은 20%가량 높지만 발전효율이 높아 투자비 회수기간이 2년 이상 단축된다.
악천후 발생 시에는 ‘안전 모드’, ‘스노우 모드’ 기능이 활성화되어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시켜주고 많은 광량이 필요할 때는 ‘쉐도우모드’ 기능이 활성화되어 음영으로 인한 하부 작물 피해를 최소화시켜준다.
파루는 세계 최대 규모의 양축 추적식 태양광 발전소인 알라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만큼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이기 때문에 추후 행보가 기대된다.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5)

㈜토브는 태양광 패널 청소로봇, 점검 스마트 App, 운영정보 DB 기반으로 최적의 태양광 발전소 운영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태양광 패널 청소 로봇인 크리드 T-4000A/SA 를 선보였다. 크리드 T-4000A/SA는 건식과 습식 두 가지 청소 방식이 있으며, 가이드 없는 좌우 -상하로 주행한다.
자체충전 방식으로는 충전용 PV 모듈로 DC 24V 완충 시 2~3시간동안 사용이 가능하고 구동 동력으로는 좌우 주행과 청소 브러시는 50W, 상하 주행은 150W가 필요하다. 동작 온도는 -20°C ~ +70°C이며, 주행 각도는 10 ~ 45°이다. 원격관리는 크라우딩 서버로 이뤄지고 청소 성능 부분은 약 90%를 자랑한다. 보증 부분은 거치식 2년간 유지되고 소모품은 별도이다.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6)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7)

㈜솔리스 파워코리아는 솔리스의 한국 지사이며 태양광 스트링 인버터 전문 제조 업체이다. 전시회에서 선보인 주력 제품은 Solis 삼상 인버터인 Solis-255K-EHV-5G이다. Solis-255K-EHV-5G 인버터는 경제성과 효율성을 생각한 스마트 버전으로 안전성까지 탑재되었다.
야간 SVG 기능과 지능형 스트링 모니터링, 스마트형 IV 곡선 스캐닝, 간단한 조작만으로 원격으로 펌웨어 업그레이드까지 가능하게 해 고객들의 마음을 잡았다.
제품 기능으로도 효율적이라는 평을 받았는데 최대 효율 99%를 자랑하고 고전력 추적 밀도 60MPPT/MW 내장했으며, 500W 양면 수광형 모듈과 호환이 가능하다. 보안 부분으로는 모듈 성능 향상을 위한 PID 복구 기능을 내장했으며, 안전하며 유지 보수가 필요 없게 퓨즈 없는 설계로 제품을 생산했다. 비용절감을 위해 전력선 통신 (PLC)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DC 측에서 Y 타입 연결 케이블을 지원하고, 알루미늄선 액세스와 DC 에너지 스토리지 액세스를 지원 함으로써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내준다.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8)

㈜금비전자는 전자, 통신기기 제조 및 태양광 인버터 제조업체로 KS 접속함이 내장된 벽걸이형 20kW 삼상 스트링 인버터를 선보였다. 제품명은 ST20K이며 KC 인증까지 완료했다. 제품의 주요 특징으로는 양면형 모듈과 한글 그래픽 LCD가 적용이 되며 터치 버튼을 통한 주요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또한 4채널 MPPT에 시스템 자가 진단 및 고장을 자동적으로 검출할 수 있다.
금비전자는 SOLAIZER 모니터링 시스템도 소개하였는데 사용자 및 관리자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인버터 분석을 통한 디테일한 태양광 발전소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인버터와의 통신 방식은 RS485를 사용하고 통신 거리는 최대 1km까지 가능하다. 연결 가능한 최대 인터버 수는 20대이며, 15분마다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었다.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9)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10)

㈜이온어스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전력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과정까지 넷제로를 실현하여 에너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탄소중립 벤처기업으로 이번 전시회에서 이동형 에너지 저장 장치(ESS) 시스템 ‘인디고’를 선보였다.
이동형 그린 발전기 인디고는 경유 대신 깨끗한 전기로만 사용하는 발전기이며 태양광, 풍력 등 청정전력을 담아 재난 지역에 필요한 전력, 야외행사, 건설 현장에서 움직이는 전기차 충전소로 손쉽게 전력을 공급한다. 인디고는 전기만 사용하여 충전하기 때문에 디젤발전기 사용 시 발생하는 PM, CO2, SOx, NOx 등 유해한 배출가스가 생성되지 않는다. 엔진을 사용하지 않는 발전기로 소음 발생도 거의 없으며 동급 디젤발전기 대비 30배 이상 조용하다. 모든 인디고는 5G로 연결되고 실시간으로 관리가 되어, 다수의 기기를 한 곳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편리함까지 갖추었다. 추가로 표준화된 규격의 함체로 다수의 기기를 확장 사용 가능하며, VPP 서비스를 위한 FR 기능 등도 준비되어 있다.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11)

㈜에스피브이는 태양광발전소 건립 및 신재생 에너지 설비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주력으로 선보인 제품은 KS 인증을 받은 접속함 일체형 인버터 Sunny Tripower이며, 대규모 상업용 발전 시스템 및 산업용 태양광 발전소를 위한 만능 인버터이다.
Sunny Tripower는 98.4%의 효율로 높은 생산량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멀티 스트링 기능과 광범위한 입력 전압을 통해 뛰어난 설계 유연성 및 다양한 PV 모듈과의 호환성을 자랑한다. Sunny Tripower는 공통 연결점에서 무효전력을 조정 가능케 하는 integrated Plant Control과 같은 최첨단 계통 관리 기능을 갖추고 있다.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14)

옥토끼이미징의 계열사인 ㈜옥토끼첨단소재는 친환경의 미래 에너지를 연구하는 전문기업으로 태양광 발전 시스템과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태양광 에너지를 건축자재로 사용하는 BIPV 용 컬러 태양광 판넬을 공급하고 유리와 필름, 플라스틱 기판을 이용한 AR Coating, 5G 용 EMI 소재 Decoration Coating 등 다양한 소재 개발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컬러 태양광 패널 ‘솔라리안’을 소개했다.
솔라리안은 태양전지가 내장된 건물 외장재이며 다양한 색상으로 심미성이 뛰어난 고품격 패널이다. 솔라리안에 도색을 위해 무기물 증착 공정에서 30여가지의 색상을 개발하였고 폭염, 강추위, 자외선, 적외선, 오염된공기 등으로 부터 변색이 없다. 솔라리안은 디자인, 에너지효율, 성능, 품질 그리고 제품 안정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솔라리안은 동일용량 설치 기준으로 모든 컬러 태양광패널 중에 가장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는 제품이고 높은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가장 넓은 밴드의 분광감도로 일출, 일몰, 흐린 날, 안개가 낀 날에도 생산이 가능하다. 그리고 특수한 셀 디자인과 일체화된 바이패스 다이오드 부분 음영 또는 중간의 한 모듈이 음영에 가려져도 작동하여 전기 생산을 지속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13)

㈜유에너지는 태양광발전장치, 수배전반 설계 및 제작,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태양광 연계형 에너지장치 (ESS)를 개발하는 업체이다.
이번 전시회에는 일반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 구조물을 선보였으며, 이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One – Stop 토탈 솔루션( 타당성 검토 – 설계 -시공 – O&M – 보증)으로 운영되고 있다. 고객들이 안심하도록 안전성이 확보된 곳과 최적의 효율을 고려한 경사각에서 설계가 이루어지고 규모에 따라 발전설비를 설치한다.
태양광 발전 장치를 설치한 후에는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시설물 안전 관리 및 유지 보수를 하여 효율을 극대화로 이끌어내고 다양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분야다 보니 보험 보상 관련해서도 잘 짜인 솔루션이다. 구조물은 주택용 태양광, 상업 발전 태양광, 가정용 소형 태양광이 있어서 원하는 대로 원하는 크기로 선택할 수 있어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67hot_태양에너지전시회 (12)

㈜리셋컴퍼니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로봇과 에너지의 융합사업으로 미래 에너지를 만드는 기술 기반의 로봇 제조 업체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태양광 패널 무인 청소 로봇을 선보였으며 이 로봇은 고성능 와이퍼 모터, 파워 차징 도킹 시스템, 실시간으로 비와 눈을 감지할 수 있는 센서, 회전 스트립 브러쉬가 내장되어 있다.
와이퍼 DC 모터를 사용하여 강력한 힘을 구현할 수 있고 최대 정격용량 20A 충전기로 쾌속 충전과 고효율 충전이 가능하며 재구동시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또 전류저항 센서로 눈과 비를 감지하여 날씨에 따른 실시간 구동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로봇 안에는 리셋컴퍼니의 독자적인 기술로 제작된 회전 브러쉬를 사용하여 태양광 패널 위의 오염물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리셋컴퍼니는 태양광 패널 청소 로봇과 건물 외벽청소로봇, 지붕 청소로봇 등 로봇을 꾸준히 연구하고 있어 미래가 더욱 기대된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한 이번 전시회는 볼거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는 전문가들의 강연도 준비됐던 만큼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충분했고, 태양광을 비롯해 에너지저장장치, 그린뉴딜 등 국내외 신재생에너지의 현재와 미래를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의 여러 태양광 관련 기업들이 뛰어난 기술력과 안전성으로 세계로 뛰어나가는 모습을 앞으로도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번 관람기를 마친다. DM

 

 

Leave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