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h 29, 2024

디바이스마트 미디어:

[66호] 원하는 색상으로 제어가 가능한 아두이노 IoT 스마트 무드등 키트 -

2021-06-25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결과 발표! -

2021-05-12

디바이스마트 국내 온라인 유통사 유일 벨로다인 라이다 공급! -

2021-02-16

★총 상금 500만원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

2021-01-18

디바이스마트 온라인 매거진 전자책(PDF)이 무료! -

2020-09-29

[61호]음성으로 제어하는 간접등 만들기 -

2020-08-26

디바이스마트 자체제작 코딩키트 ‘코딩 도담도담’ 출시 -

2020-08-10

GGM AC모터 대량등록! -

2020-07-10

[60호]초소형 레이더 MDR, 어떻게 제어하고 활용하나 -

2020-06-30

[60호]NANO 33 IoT보드를 활용한 블루투스 수평계 만들기 -

2020-06-30

라즈베리파이3가 드디어 출시!!! (Now Raspberry Pi 3 is Coming!!) -

2016-02-29

MoonWalker Actuator 판매개시!! -

2015-08-27

디바이스마트 레이저가공, 밀링, 선반, 라우터 등 커스텀서비스 견적요청 방법 설명동영상 입니다. -

2015-06-09

디바이스마트와 인텔®이 함께하는 IoT 경진대회! -

2015-05-19

드디어 adafruit도 디바이스마트에서 쉽고 저렴하게 !! -

2015-03-25

[29호] Intel Edison Review -

2015-03-10

Pololu 공식 Distributor 디바이스마트, Pololu 상품 판매 개시!! -

2015-03-09

[칩센]블루투스 전 제품 10%가격할인!! -

2015-02-02

[Arduino]Uno(R3) 구입시 37종 센서키트 할인이벤트!! -

2015-02-02

[M.A.I]Ahram_ISP_V1.5 60개 한정수량 할인이벤트!! -

2015-02-02

[58호]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 2020

58 hot 4차산업혁명(1)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페스티벌 2020

글 | 박진아 기자 jin@ntrex.co.kr

4차 산업혁명의 미래와 지속적인 성장 전략을 마련한 산업, 지식, 체험이 융합된 국내 최대규모 종합 산업 박람회인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이 지난 12월 17일부터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하였다. 우리나라의 미래 산업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2020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은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 마련, 내수 활성화, 정부 각 부처 대응 현황과 미래비전 공유, 스타트업 발굴 및 지원 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전시회뿐만 아니라, 컨퍼런스, 어워드,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함께 진행되었다.
부대행사로는 채용 설명회, 기술 설명회, 공유 킥보드 체험 등 정보를 얻고, 직접 체험을 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눈에 띄었으며, 컨퍼런스에서는 주요 연사들이 4차 산업혁명 정부 정책, 초시대 초개인화된 인공지능, 모빌리트 비즈니스 인사이트 2020 등을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58 hot 4차산업혁명(2)

58 hot 4차산업혁명(1)

그중 기자는 전시회 위주로 둘러보았으며, 전시장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곳은 인공지능 분야 전문 업체 라온피플 부스였다. 라온피플은 AI 기반의 비전 검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영상신호처리 분야와 인공지능 딥러닝 알고리즘 기술을 기반으로 해외 의존도가 높은 2D/3D 카메라, 열화상 카메라, 바코드 리더기, 카메라 모듈 및 렌즈 검사기 전 제품을 오로지 라온피플의 자체 내부 역량으로 연구 개발,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또한 딥러닝 기반의 비전 검사 소프트웨어 ‘나비(NAVI) AI’를 업계 최초로 개발하고 출시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인 스마트 팩토리 산업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자체적으로 구축해 온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올해부터 출시한 스마트 시티와 스마트 덴탈 솔루션을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였다.

우선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서는 20M 픽셀 카메라(PMVC-3U020C)와 카메라 모듈 검사솔루션(LPMC-990OP, LPMC-1000OP)이 대표적이다. 20M 픽셀 카메라는 넓은 영역을 검사할 수 있으며, 20M 픽셀의 고해상도임에도 불구하고 타사 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또한 한 대의 PC에 최대 12개의 카메라를 연결할 수 있어 여러 각도에서 제품을 검사할 수 있다. 990OP와 1000OP는 자동화기기에 최적화되어 Embedded AF를 통해 빠른 검사 속도를 자랑하며 검사에 필요한 영역만 전송하는 Multi-ROI 기능으로 프레임 레이트를 2배 이상 증가시킨다. 이 외에도 스마트시티 분야에서는 교통분야 솔루션인 ‘AI 교차로, 그린라이트’를 선보였는데 차량 대기행렬, 차량 대기 유무, 교차로 중앙 차량 감시 등의 기능을 통해 혼잡한 교차로에서 차량의 운행 방향을 풀어주고 주행 중인 차량이 통과할 수 있게 신호를 배분한다. 가장 큰 특징은 루프검지기를 설치할 필요 없이 신호등에 카메라를 거치하면 된다는 점이다. 라온피플은 그린라이트로 인해 출퇴근 시간을 30% 단축하고 교차로 대기시간을 줄여 초미세먼지의 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듯 사용자 환경에 최적화된 하드웨어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통합한 뛰어난 품질과 기술력은 국내를 비롯해 해외에서도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번 전시회에서는 기술·시장·혁신 부문에서 최고의 점수를 받아 정보통신 산업진흥원장상을 수상하는 영예 또한 얻었다.

58 hot 4차산업혁명(2)

가축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라이크코리아에서는 농업 ICT 기술을 통해 축우의 생체 변화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발정/분만/질병 관리를 한 번에 관리하는 라이브 케어 서비스를 선보였다. 지난 과거 가축들 사이에서 발생한 바이러스를 통해 소, 돼지 등 많은 가축을 살처분하고, 큰 피해액을 입힌 구제역 바이러스를 들어 보았을 것이다. 이 바이러스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어 조직배양 백신을 이용한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런 질병 예방 서비스에 주목하여 개발된 제품이 라이브 케어이다.
라이브 케어는 각종 센서, 통신 모듈, 배터리 등이 들어 있는 바이오 캡슐을 소에게 먹이고, 이 캡슐이 축우의 위 속에 안착하면 체온, 활동량 등 생체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캡슐은 최대 6년간 사용이 가능하며, 사탕수수로 만들어져 소고기 품질과 소의 안전에 해를 끼치지 않고, 도축 시 위 속에 있는 부산물들과 함께 폐기 처리된다. 또한, 캡슐을 통해 얻은 데이터는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사전에 질병 여부를 파악할 수 있으며,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정 적기를 예측해 수정 확률을 높이거나, 분만일에 맞춰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축우 사육에 도움을 주는 이 제품은 상용화가 완료된 일부 글로벌 시장에서도 많은 주목을 끌고 있다.

58 hot 4차산업혁명(3)

58 hot 4차산업혁명(3)

글로벌 IT 성능 관리 및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인 엑셈에서는 첫 번째 InterMax와 두 번째 EXEM AIOps 솔루션을 선보였다. InterMax는 End-to-End 거래 추적을 통하여 애플리케이션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서버 등 전 구간의 성능 관리를 통합·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성능 관리 솔루션이다.

기존 복잡한 비즈니스 거래 환경에서 시스템별로 각각 모니터링 툴을 사용하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하지 못하였지만, InterMax는 사용자 요청부터 외부 시스템 연계 구간까지 비즈니스 거래 전 구간에 걸친 거래 추적 기능을 제공한다, WAS의 액티브 트랜잭션과 DB의 세션 정보를 동시에 파악이 가능하여 장애 원인 분석 및 대응에 용이한 특징을 갖는다.
이처럼 사용자, Web, WAS, TP, 외부 연계의 통합 모니터링을 제공하고, 액티브 트랜잭션과 상태 정보를 초 단위 수집/저장하며 장애 발생 시 알림 및 원인 분석 기능을 제공하기에 금융·공공·통신·제조 등 대규모 시스템 관제 시에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이다.

58 hot 4차산업혁명(4)

 

58 hot 4차산업혁명(5)

EXEM AIOps는 국내 최초 딥러닝 기반 지능형 IT 운영 솔루션으로 기업의 다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부하 특성과 패턴을 학습하고, 장애 상황을 예측함으로써 IT 운영자의 선제 대응을 지원한다.
실시간 이상 징후 탐지, 미래의 특정 기간의 부하를 예측하고 대비하여 서비스 중단으로 인한 손실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사람이 인지하기 힘든 개별 시스템 사이의 연관도까지 고려한 분석을 통해 장애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추적할 수 있는 제품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이동통신사에서는 5G 기반 B2B, B2C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이번 박람회에서 KT는 산업과 융화돼 활용될 수 있는 5G B2B 솔루션인 기가 IVI, 스마트팩토리, 스마트글래스, 기가 센싱, AI 아파트·호텔, 디지털 바우처, 드론 등을 소개하였다.
KT 전시장 한쪽에는 기가 IVI를 직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자동차가 전시돼있었다. 기가 IVI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인포테인먼트는 이름 그대로 주행 정보(Information)와 놀거리(Entertainment)를 합한 시스템을 말한다.
인공지능(AI) 서비스 기가 지니를 탑재한 음성 제어형 기가 IVI를 활용해 별도의 터치없이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를 조작할 수 있다. 사용자가 “지니야, 강남역 가는 길 알려줘”라고 말하면, 차량 내부 디스플레이에 경로가 나타나며, 이외에도 음성 제어를 통해 KT 원내비, 지니뮤직을 비롯한 11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현재 기가 IVI는 르노삼성과 제휴해 차량에 탑재되고 있으며, 탑재된 차량은 QM6 한 종이다.
AI 호텔 로봇 엔봇(N bot)은 호텔 투숙객이 객실 내 기가 지니 호텔 단말을 통해 음성이나 터치로 객실 용품을 요청하면 배달해주는 로봇이다.
KT 융합 기술원에서 자체 기술로 개발한 3D 공간맵핑 기술, 자율 주행 기술 등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이 적용돼 객실까지 자율주행으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호텔 엘리베이터와의 통신을 통해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승하차하며 층간 이동도 가능하다. 엔봇은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 상용화되어 현재 일상에서도 손쉽게 만나볼 수 있다.

58 hot 4차산업혁명(6)

LG 유플러스에서는 이용자의 일상과 결합하여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는5G B2C서비스인 U+ 5G 갤러리를 선보였다. 예술에 U+5G를 접목시킨 5G 갤러리의 일상 속의 움직임을 주제로 한 증강현실 작품들은 박람회 기간 외에도 2월 29일까지 지하철 6호선 공덕역에서 만나 볼 수 있다고 한다. U+ 5G 갤러리는 예술 작품에 5G 기술을 추가하여 멈춰있던 작품들이 360도로 살아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서울문화재단, 구족화가협회 그리고 스무 명 이상의 시각 예술가들, 무용과 공연 분야의 퍼포머, 다원예술가들이 협력하여 다양한 작품을 전시하였다. 관람방법으로는 유플러스 앱을 이용하여 작품을 인식하거나, 구글렌즈 앱을 통해 감상하고 싶은 작품에 카메라를 대고 인식시키면, 나레이션과 함께 살아 움직이는 작품을 감상 할 수 있다. 실제 현장에서 요즘 엄청난 인기를 끄는 펭수 등 다양한 작품에 관람객들이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갤러리 곳곳을 체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58 hot 4차산업혁명(7)

VR 스포츠 시뮬레이터를 개발하는 브이알카버에서는 실내에서 안전하게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싱크로 바이크를 관람객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게 하였다.
싱크로 바이크는 운동과 VR콘텐츠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신개념 바이크로 Interactive model을 이용하면 VR 게임과 연동되어 페달 속도, 몸의 기울임에 따라 게임 캐릭터를 조정할 수 있고, 기기 전체가 120도 회전해 코너링 상황을 그대로 구현하여 실제 사이클 레이싱을 하는 느낌을 받는다. Non-interactive model은 360도 VR 디스플레이를 똑같이 사용하지만, VR외에도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기기 전체가 360도 회전해 VR 콘텐츠를 편하게 시청할 수 있고, 몸을 기울이는 대로 전/후/좌/우 제품이 함께 기울어져 실내에서도 실제 바이크를 탈때처럼 현장감을 구현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향후 헬스클럽, VR 게임장, 운동선수/군인 실내 훈련, 병원 재활 시설로 다양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58 hot 4차산업혁명(8)

산업용 드론 개발 전문기업인 에어로비전에서는 다양한 임무 수행이 가능한 드론제품을 선보였다. 그 중 AVD-16L모델과 MX410L모델은 농약 살포용 드론으로 AVD-16L 1회 8~12분 작업으로 3,200평에서 4,000평에 16L의 농약을 살포할 수 있다. 작업속도는 21Km/h 이며, Lipo 22,000mAh 20c 일체형 배터리를 사용하는 특징을 갖는다.
아래 물통을 단것 같은 모형의 MX410L은 4~6m 면적에 10L의 농약을 살포 할 수 있으며, 농약을 가득 채웠을 경우, 26kg으로 AVD-16L이 농약을 가득채웠을때 37kg이 되는것과 비교하여 가벼우며 더 작은 형태를 띄고 있다. 넓은 면적에 농약을 살포하려면 많은 인력과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러한 산업용 드론을 사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모두 아낄 수 있어 앞으로 농업산업에서 제품의 활용도가 기대된다.
OBSBOT의 공식 공급업체 에이아원에서는 중국의 Reni Techg가 개발한 세계최초 자동 AI 카메라 OBSBOT Tail을 선보였다. 1인 미디어가 강세인 요즘 대부분의 유튜버는 촬영과 편집 그리고 연출을 직접 진행하게 되는데 움직이는 동선에 맞춰 자연스럽게 촬영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런 문제점을 완벽하게 날려주는 촬영 장비 OBSBOT Tail은 AI Tracking 기술을 기반으로 저조도 환경, 시끄러운 거리, 부정확한 자세등 보다 복잡한 환경에서도 피사체를 안정적이고 부드러게 따라다니며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사용자는 앱에서 원하는 추적 대상을 간단한 클릭으로 설정 및 고정할 수 있으며, 구도 조정 및 편집이 가능하다.

58 hot 4차산업혁명(9)

또한, OBSBOT Tail은10개 광학렌즈와 소니 CMOS 센서를 탑재하여 최대 4K/60fps의 UHD로 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최대 1,200만 화소의 이미지를 담아낼 수 있다. 3축 짐벌을 탑재하여 떨림 현상을 줄여주고, 360도 자유자재로 회전하는 짐벌은 영화와 같은 장면을 촬영할 수 있게 해준다. 그 밖에도 컴퓨팅 성능의 5 TFLOPS를 가진 Hitilicon Hi3559A 칩을 사용하며, HDR10/3DLUT/3DNR 등과 같은 프리미엄 촬영 기술이 지원된다.

58 hot 4차산업혁명(4)

국내 인공지능 솔루션 업체인 브이디 컴퍼니에서는 자율주행 솔루션을 탑재한 지능형 운반로봇 Pudubot을 선보였다. 푸두봇은 컨트롤과 맵핑 센서를 통해 미리 경로를 잡아주고, 근거리 송수신기를 통해 제어하는 지능형 운반로봇이다. 푸두봇에는 라이다 센서와 비주얼 센서, UWB, IMU, 엔코더, 적외선 초음파 센서 등을 기반으로 하는 다중 센서 퓨전 기술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위치를 파악하고 이동할 수 있다.
자율주행차에 들어가는 동시적 위치추정 및 지도 작성 기술을 탑재하여 정확한 지도 작성, 최적의 이동경로 탐색, cm 단위 위치 이동, 민첩한 장애물 회피가 가능하다.
또한, 최대 15도 기울기까지 올라가고 내려올 수 있으며, 1~5단계까지 용도에 맞게 트레이를 조절할 수 있고, 30Kg으로 적재하중은 10Kg이다. 4시간 충전하면 최대 24시간 사용이 가능한 푸두봇은 화면에 좌석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한번에 최대 4개의 테이블에 음식을 운반이 가능하며 호텔과 레저, 쇼핑몰, 비즈니스 공간 등 다채로운 공간에서 활용될 수 있다.

58 hot 4차산업혁명(10)

이번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 2020에서는 컨퍼런스 및 부대행사를 통해 다채로운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었으나, 일부 가상현실 체험관을 제외하고는 관람객에게 재미나 흥미를 이끌어낼만한 요소가 많이 부족해보였다.
현재 가장 이슈화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한 전시회로 많은 기대를 품고 방문하였으나, 다소 한정적인 전시규모와 제품들이 아쉬웠으며, 내년 4차 산업혁명 페스티벌에는 보다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여 미래산업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DM

 

 

 

 

 

 

Leave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