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h 29, 2024

디바이스마트 미디어:

[66호] 원하는 색상으로 제어가 가능한 아두이노 IoT 스마트 무드등 키트 -

2021-06-25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결과 발표! -

2021-05-12

디바이스마트 국내 온라인 유통사 유일 벨로다인 라이다 공급! -

2021-02-16

★총 상금 500만원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

2021-01-18

디바이스마트 온라인 매거진 전자책(PDF)이 무료! -

2020-09-29

[61호]음성으로 제어하는 간접등 만들기 -

2020-08-26

디바이스마트 자체제작 코딩키트 ‘코딩 도담도담’ 출시 -

2020-08-10

GGM AC모터 대량등록! -

2020-07-10

[60호]초소형 레이더 MDR, 어떻게 제어하고 활용하나 -

2020-06-30

[60호]NANO 33 IoT보드를 활용한 블루투스 수평계 만들기 -

2020-06-30

라즈베리파이3가 드디어 출시!!! (Now Raspberry Pi 3 is Coming!!) -

2016-02-29

MoonWalker Actuator 판매개시!! -

2015-08-27

디바이스마트 레이저가공, 밀링, 선반, 라우터 등 커스텀서비스 견적요청 방법 설명동영상 입니다. -

2015-06-09

디바이스마트와 인텔®이 함께하는 IoT 경진대회! -

2015-05-19

드디어 adafruit도 디바이스마트에서 쉽고 저렴하게 !! -

2015-03-25

[29호] Intel Edison Review -

2015-03-10

Pololu 공식 Distributor 디바이스마트, Pololu 상품 판매 개시!! -

2015-03-09

[칩센]블루투스 전 제품 10%가격할인!! -

2015-02-02

[Arduino]Uno(R3) 구입시 37종 센서키트 할인이벤트!! -

2015-02-02

[M.A.I]Ahram_ISP_V1.5 60개 한정수량 할인이벤트!! -

2015-02-02

[6호] 위드로봇 무료강좌 기술자료 – 2차

06SCWITH0112차 릴레이 무료강좌 기술자료

영상 처리 시스템 소개

 

글 | 위드로봇(주) 김도윤대표

 

위드로봇 연구실 확장 이전 기념 릴레이 무료 강좌 2차 교육이 2010년 12월 11일 토요일에 성수동 위드로봇 본사에서 진행 되었습니다. 영상 처리 시스템에 대한 주제로 진행된 이번 강좌의 강의 내용을 참석하지 못한 디바이스마트 매거진 구독자들을 위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센서 관점에서 영상 처리

자동화 시스템을 구성할 때 대상 시스템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들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모터의 속도를 정확하게 유지하는데 관심이 있다면 타코메타(Tachometer) 또는 엔코더(Encoder)를 센서로 사용하게 될 것이고, 어떤 물체가 특정 위치를 지나갔는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접촉식 스위치 또는 적외선 LED 방식의 비접촉 검출 센서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자동화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센서는 무수히 예를 들 수 있겠지만 이러한 많은 센서들 중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센서로는 영상(Image)을 취득할 수 있는 이미지 센서를 꼽는데 전문가들은 주저하지 않는다.

영상은 3차원 공간 상에 존재하는 물체들이 광원의 빛 입자를 반사하는 파장대(색깔)를 2차원 공간에 투영한 것으로 데이터 안에 공간에 대한 기하학적인 정보(크기, 모양, 두께, 각도, 형태, 존재 유무)뿐만 아니라 색상 정보에 의한 추가 정보(대상 물체간의 그룹핑, 표면의 결함, 각 물체의 인식, 사람일 경우 얼굴 인식, 성별 인식, 나이 추정 등)까지 알 수 있어 그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 정보가 많다는 것은 그 데이터의 크기가 크다라는 말과 직결되고, 영상 데이터의 크기 문제 때문에 이전 기술로는 실시간 처리가 어려워 산업체에서는 활발히 사용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빠르게 발전하는 전자공학과 IT 기술에 힘입어 이제 주변에서 손쉽게 영상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으며, 데이터의 가공, 조작이 쉬워졌다. 따라서 조만간 우리 주변에 많은 부분에서 이러한 영상 센서를 사용한 제품군들을 접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런 기술을 가진 기술자, 전문가들 또한 많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어, 디바이스마트 매거진 독자들에게 해당 기술을 소개할 목적으로 본 원고는 작성되었다.

영상처리 시스템의 구성

전형적인 영상처리 시스템은 영상을 취득하는 카메라, 취득된 영상 신호를 원거리로 전송할 수 있게 변경하는 인코더, 그리고 이를 다시 복원하는 디코더, 마지막으로 영상을 출력 또는 처리하는 PC 또는 임베디드 시스템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 중 영상처리 분야에서는 디코더 대신 해당 기능을 강조한 이미지 그래버(Image Grabber) 또는 프레임 그래버(Frame Grabber)라는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한다.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카메라는 인코더를 카메라에 내장한 형태로 나오기에 다시 정리해 보면 카메라-이미지 그래버-PC 형태로 정리할 수 있고 아래 그림과 같다.

06SCWITH012
그림 1. 영상 처리 시스템의 구성

위드로봇에 많이 문의하는 내용 중에 하나가 “2~3만원하는 USB 웹캠으로 영상을 받아 PC에서 처리하는 형태로 시스템을 구성하면 안되나요?”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문제없다”이다. 예전에는 웹캠의 영상을 사용자가 작성할 프로그램 영역으로 가져오기 위해 MS Windows OS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Direct Show 기술을 미리 알고 있어야 했지만, 최근에는 OpenCV(http://sourceforge.net/projects/opencvlibrary/)와 같은 공개 비전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매우 손쉽게 웹캠 영상을 바로 취득할 수 있으며, 여러 영상 처리 알고리즘을 라이브러리 레벨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복수 개의 영상을 얻어야 한다든지, 렌즈 화각을 변경해야 한다든지, 노출 시간을 조절해야 하는 부분은 USB 웹캠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따라서 영상 처리 분야에 입문하는 분들이라면 USB 웹캠과 OpenCV로 학습을 하다가 일정 단계 지식이 쌓이면 카메라와 이미지 그래버를 구매하여 본격적인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영상 처리에서 가장 중요한 광원

위에서 전형적인 영상 처리 시스템은 카메라-그래버-PC 세 가지 조합으로 구성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세 가지 전체를 합친 것보다 중요한 것은 광원이다. 영상을 얻으려면 물체 자체가 발광하지 않는 한 외부에 어떠한 광원이 있어야 하는데, 영상은 광원의 종류, 개수, 위치에 따라 큰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참치캔을 제조하는 회사에서 참치캔 윗면에 주름이 제대로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검사 장비를 의뢰했다고 가정해 보자. 전형적인 환경에서 카메라로 참치캔 윗면을 촬영한다면 아래 그림 2처럼 나올 것이다. 이 영상에서 참치캔 주름을 잘 찾아내는 일은 영상 처리 분야에 지식을 많이 가진 고수들도 꽤나 난감한 일이다. 주름 부분이 도드라진 부분도 있지만, 그림자로 인해 반대로 어두운 부분이 섞여 있으며, 참치캔 표면에 인쇄되어 있는 글씨들도 영상 처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 사진 하나로 참치캔 주름의 유무를 찾아야 한다면 꽤나 복잡한 영상 처리 알고리즘을 동원해야 하고, 그런다손 치더라도 다양한 참치캔에 일일이 적용해 보기 전에는 그 결과를 장담할 수 없는 시스템이 만들어진다. 하지만 광원을 바꿔 촬영할 수 있다면 이는 매우 손쉬운 문제로 바꿀 수 있다.

06SCWITH001 06SCWITH004 06SCWITH002 06SCWITH003
그림 2. 전형적인 참치캔의 윗면을 일반 광원에서 촬영한 영상 그림 3. 좌측 그림처럼 돔형 광원을 배치하고 거리를 달리하여 영상을 촬영하면 중앙과 우측의 영상을 얻을 수 있다.

위 그림3과 같이 돔형으로 생긴 광원을 이용하여 참치캔 적정 거리에서 영상을 하나 얻고, 광원을 참치캔에 좀 더 접근하여 또 다른 영상을 얻으면 중앙과 우측과 같은 영상을 얻을 수 있다.
두 영상을 비교해 보면 하나의 영상은 참치캔 주름이 그림자로 짙은 색으로 표현되어 있고, 다른 한쪽은 주름의 그림자가 사라진 것을 볼 수 있다. 두 영상의 차이를 추출하면 간단히 참치캔의 주름 부분을 파악할 수 있어 매우 손쉬운 문제로 바뀐다.

위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지능적이고, 고도로 복잡한 영상 처리 알고리즘보다 잘 선택한 광원으로 얻은 영상과 간단한 영상 처리 알고리즘의 조합이 훨씬 더 좋은 결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 가장 좋은 디자인은, 더 이상 뺄 것이 없는 디자인이라는 말이 있듯이 가장 좋은 시스템은 복잡한 것이 아니라, 간단하고 명료하면서 정확하게 동작하는 시스템이다. 아쉬운 점은 이러한 광원에 대한 연구는 학계에서 보다는 산업체 현장에서 더 강조되고 있기에 체계적인 매뉴얼에 의해 광원 선정 및 배치가 이뤄지기 보다는 현장에서 경험한 시행착오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 보다 많은 영상 처리 전공자들이 이러한 광원에 대한 여러 경험치를 공유하고 정리된다면 영상 처리 분야의 발전을 보다 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너무나 넓은 영상 처리 분야

이러한 영상 처리 분야를 본격적으로 학습하려면 어디서부터 무엇을 하는 것이 좋을까? 앞에서 언급했듯이 영상 데이터 자체에 워낙 많은 정보가 들어있어 영상 처리의 목적에 따라 각각의 관심 분야가 달라지기에, 내가 최종적으로 무엇을 원하는가를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영상 처리에 관하여 권위 있는 AIA(Automated Imaging Association)에서는 다음과 같이 영상 처리 분야를 Machine Vision, Image Processing, Computer Vision으로 세 분류로 나눠났다. 각각의 특징은 여러 가지로 설명할 수 있겠지만 Image Processing과 Computer Vision 분야는 아무래도 그 차이점을 구분하기가 모호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위드로봇에서는 Computer Vision 분야 대신 Computer Graphics로 표현을 변경하고 그림 4의 좌측 표로 세 분류간의 차이를 설명하곤 한다.

06SCWITH006 06SCWITH005
그림 4. 좌측-AIA 에서 제안한 영상 처리 분야, 우측-위드로봇 관점의 영상 처리 분야 grouping

위 표를 보면서, 각 분야의 차이점을 따져보자. 입력으로 영상을 넣고 출력을 영상으로 얻는 것에 관심이 있는 경우는 Image Processing 분야가 된다. 만일 여러분이 포토샵과 같은 툴을 이용해 작업하는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이는 Image Processing 분야가 된다. 입력은 영상이 아닌데 출력이 영상으로 나오는 경우는 Computer Graphics 분야가 된다. 각종 3차원 기하학적인 정보와 광원의 속성들을 입력하여, 가상의 이미지를 얻어내는 분야가 Computer Graphics 분야이다. 세 번째로 영상을 입력하여 영상이 아닌 다른 데이터를 얻어내는 것에 관심을 가지는 분야가 Machine Vision 분야이다. 예를 들면 각종 영상 기반 검사 장치에서 제품에 하자는 없는지, 인쇄는 제대로 되었는지 등을 영상을 통해 파악하는 경우는 Machine Vision 분야에 속하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영상이 아닌 것을 넣어 영상이 아닌 정보를 얻는 것은 당연히 영상 처리 분야에 속하지 않으므로 이 자리에서 언급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위에서 소개한 세 분류는 각각의 목적에 따라 알아야 할 지식, 관심을 가지는 방법론들이 서로 다르다. Image Processing을 전공하는 사람들은 주로 2D Signal Processing에 관심이 많다. 2D Matrix로 표현되는 선형 필터를 설계하거나, 압축을 위해 Mpeg을 연구하는 분들이 이 부류에 속한다. 반면에 Machine Vision의 경우는 카메라 내부, 외부의 기하학적인 정보(Intrinsic, Extrinsic Parameter)를 정확하게 얻어내기 위한 카메라 캘리브레이션(Camera Calibration)이 가장 기초가 되며 한 장의 영상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하는 경우 여러 장의 이미지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Multi-view Geometry에 관심을 가진다. 자신이 현재 해결하고자 하는 영상 처리 문제가 어디에 속하는 문제인지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자가 있었다면, 위 표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색의 수학적 표현

우리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색은 3원색으로 구성되며 Red, Green, Blue (RGB)라고 배워왔다. 정말 색은 R + G + B의 조합으로 구성될까? 특정 색이 RGB로 표현된다는 뜻은 수학적으로 보면 3가지 색상이 각각의 좌표축을 이뤄 공간을 형성하며, 이 공간이 벡터 스페이스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RGB 는 단지 인간의 편의에 의해 만들어진 공간이기에 RGB 공간 상에서는 일반 대수 연산이 아무런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

06SCWITH008 06SCWITH007
그림 5. RGB 공간에서 색의 표현

설명이 복잡하니 좀 더 쉽게 설명해 보자. 어떤 물체의 색상이 잘 칠해졌는지 잘못 칠해 졌는지 판단하는 영상 처리 시스템을 만든다고 가정해 보자. 카메라로 물체를 촬영하여 색상 정보를 추출한 뒤 내가 원래 가지고 있는 색상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어떻게 프로그램 할 것인가?

RGB 공간에서 프로그램 한다면 원래 알고 있는 색상의 각각 R, G, B 값과 측정한 물체의 R, G, B 값을 빼서 그 차이가 크면 원본과 차이가 많이 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R 값의 차이와 G 값의 차이는 1:1 같은 의미를 가지는가? 어떤 샘플은 G와 B는 일치하는데 R 값은 차이가 Alpha 만큼 났고 또 다른 샘플은 R과 G는 일치하는데 B 값은 Alpha 만큼 났다. 그러면 이 두 샘플은 원본과 비슷한 정도로 차이가 나는 걸까? 아쉽게도 RGB 공간은 벡터 스페이스가 아니기에 이러한 뺄셈은 서로 비교가 불가하다(정확한 표현은 벡터 스페이스가 아니면 뺄셈이라는 연산이 정의가 되지 않는다). 원리가 이러한데 아무런 사전 지식 없이 색상의 차이를 RGB 공간에서 비교하겠다고 프로그래밍을 작성한다면 아무리 복잡한 알고리즘을 들이민들 해결책을 찾기란 꽤나 어려울 것이다.

다행히 벡터 스페이스 정의를 만족하는 CIE 색공간이 정의되어 있으며, RGB 공간을 조금은 복잡하지만 CIE 색공간으로 바꿀 수 있다. CIE 공간에서는 위에서 설명한 색상 차이를 정확하게 계산해 낼 수 있다. CIE 공간으로 바꾸는 수식이 꽤나 복잡하여 연산량이 많기에 산업체 현장에서는 CIE 공간 효과를 볼 수 있는 YUV나 YIQ 색공간에서 위와 같은 작업을 대신하기도 하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이 공간들도 벡터 스페이스 정의를 만족시키지는 못한다.

영상 전송 방식

앞의 글에서 영상 신호를 원거리로 전송하기 위해 특정 신호 규약으로 인코딩을 한다고 밝혔다. 일반적인 CCTV 카메라들은 국내에서는 NTSC 신호 규약으로 아날로그 방식으로 전송하고 있으며, 웹캡에 사용되는 CMOS 센서들은 ITU BT.601 또는 BT.656으로 전송한다. 영상 처리를 하려면 이러한 신호를 다시 풀어 접근이 가능한 메모리 영역에 영상을 집어 넣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전송 방식에 따른 특장, 장단점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아날로그 전송 방식은 국내의 경우는 거의 예외 없이 NTSC 방식을 따르므로 NTSC 신호를 디코딩 할 수 있는 장치, 즉 이미지 그래버가 필요하다. 이러한 이미지 그래버는 PC에 연결하는 방식에 따라 다시 PCI(또는 PCI Express) 방식과 USB 방식으로 나뉜다. CPU 점유율, 전송 지연 시간, 영상의 품질 등에서는 아무래도 PCI 방식이 USB 방식에 비해 낫다. 하지만 PCI 방식일 경우 부피가 큰 데스크톱 PC에만 설치가 가능하므로, 이동이 잦고 노트북이나 PCI 슬롯이 없는 환경에서는 USB 타입의 이미지 그래버가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이미지 그래버를 사용하면 NTSC 신호로 전달되는 영상 신호를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영역까지 전달하는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므로 손쉽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CMOS 센서의 경우 BT.601/656 데이터 신호를 PC에서 직접 받을 수 있는 장치는 없다. 따라서 이 신호를 기존 PC가 가지고 있는 USB나 기타 인터페이스에 맞게 변형하여 전달해야 하는데, 아직 시장이 형성되지 않은 관계로 상용품은 찾기 어려우며, 주로 개발 용역 과제 형태로 진행된다. 특정 CMOS 센서를 이용해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경우라면 외주 용역 형태로 개발 또는 자체 개발을 해야 할 것이며, 센서 모델이 딱히 정해지지 않은 경우라면 일반 웹캠을 이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임베디드 비전 시스템

1990년대까지만 해도 영상 처리는 고가의 PC에서도 실시간으로 처리하기 어려울 만큼 연산량이 많은 분야였다. 하지만 눈부시게 발전하는 반도체 기술로 인해 이제는 손바닥에 올라갈 만큼의 조그마한 임베디드 마이크로프로세서 보드들이 2000년대 중반에 나온 PC의 성능만큼을 가지게 되어 매우 복잡한 알고리즘이 아니면 이러한 임베디드 보드에서도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06SCWITH009 06SCWITH010
그림 6. 2011년 하반기 출시 예정인 Smart-I 플랫폼

위드로봇에서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Smart-I 라는 임베디드 비전 플랫폼을 만들어 출시할 계획이다. 실수 연산이 가능한 ARM11 프로세서와 CMOS 1.3M 화소의 카메라를 내장하고, PC와는 USB로 연결이 된다. 이 보드에는 OpenCV가 이식되어 있으며, PC쪽으로 영상을 USB를 통해 전송하여 PC에서 처리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PC쪽에서 작성한 알고리즘이 별다른 변경 없이 바로 Smart-I 플랫폼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여 보다 편리하게 영상 처리 개발자들이 임베디드 비전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Smart-I 플랫폼은 2008년도에 그 원형이 개발 완료되었지만, 이러한 편리한 기능을 갖추기 위해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으며, 2011년 올해 드디어 공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간의 시각 시스템과 비교

마지막으로 영상 시스템은 인간의 시각 시스템과 그 구조, 구성이 매우 유사하기에 인간의 시각 시스템과 자주 비교되곤 한다. 카메라의 해상도, 즉 화소는 인간의 망막에 있는 시세포와 동일한 기능을 한다. 디지털 카메라의 성능을 비교할 때 몇 만 화소인가를 이야기하는데, 최근 시장에서 많이 판매되는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는 약 천 만화소급이 많이 보인다. 그렇다면 인간의 시세포는 몇 만 화소쯤 될까? 재미있게도 1:1 비교가 조금은 힘들다. 디지털 카메라의 화소는 영상을 얻는 전체 영역에 같은 분포로 배치가 되어 있지만 인간의 경우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1. 인간의 망막에는 흑백 명암만을 구별하는 간상체(Rod)와 색상을 인식하는 추상체(Cone)로 나눠져 있다.
2. 추상체와 간상체의 배치가 디지털 카메라의 화소처럼 바둑판 모양으로 균일하게 배치되어 있지 않고, 망막 중심에 집중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3. 일반 카메라는 렌즈와 센서가 하나지만, 인간은 두 개다.

1번을 상세히 설명해 보면 인간의 눈에는 흑백 센서와 컬러 센서가 따로 존재한다는 뜻이 된다. 하나의 눈에 300만개 이상의 추상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각보다 적은 수치인데 반면 흑백 명암을 구별하는 간상체는 약 1억개 이상으로 추정된다.

2번의 내용은 컬러를 인식하는 추상체의 경우 눈을 움직여 어느 한 곳을 응시할 때, 상이 맺히는 망막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그 외 지역에는 듬성듬성 배치되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무엇인가 집중적으로 보려고 할 때, 고개와 눈동자를 돌려 관심있는 물체를 응시하는 습관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3번 내용은 매우 복잡하다. 아직까지도 인간이 3차원 공간을 어떻게 인지하는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확실한 것은 하나의 2차원 이미지로는 3차원 공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기에 눈 두 개를 이용하여 사라진 3차원 공간에 대한 정보를 복원하는 것인데, 단순히 이러한 스테레오 매칭만으로는 인간의 뛰어난 인지 능력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최근 뇌공학자들의 집중적인 연구에 의해 밝혀진 부분은 단순히 영상이 뇌로 전달되는 경로(feed-forward path)만 있는 것이 아니라, 뇌에서 다시 되먹임 경로(feedback path)를 통해 상위 레벨의 정보가 하위단으로 내려오는 부분이 있다는 점이다. 이는 단순히 두 개의 눈으로 들어온 정보만으로 3차원 공간을 인지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학습에 의해 인지하고 있는 정보를 추가로 이용하여 공간을 인지한다는 가설을 뒷받침하는 강력한 증거이기도 하다.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은 이 주제만으로 한참 설명을 해야 하므로 다음 번 디바이스마트 매거진을 통해 소개하기로 한다.

마감하며

영상 처리 기술을 소개한다며 정작 영상 처리 알고리즘에 대한 이야기는 한 마디도 언급이 안되었다. 이는 디바이스마트 매거진 독자층을 고려한 것인데, 현재 영상 처리 분야에서 활동하시는 분이라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알고리즘의 동향(예를 들면 SIFT, SURF 등등의 특징점 추출 알고리즘)의 소개를 기대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위드로봇에서 공개강좌를 했을 때 접한 대다수 분들은 영상 처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막 시작하려는 분들이 대부분이었기에, 우선 본격적인 알고리즘이나 이론을 소개하기에 앞서 영상 처리 분야가 이런 것이고 이런 부분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다. 다음 번 원고(스테레오 영상 및 3D Vision 기술)도 현재 작성 중인데 이 때 알고리즘과 이론들을 설명하는 것으로 이번 호를 마친다.

Leave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