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26, 2024

디바이스마트 미디어:

[66호] 원하는 색상으로 제어가 가능한 아두이노 IoT 스마트 무드등 키트 -

2021-06-25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결과 발표! -

2021-05-12

디바이스마트 국내 온라인 유통사 유일 벨로다인 라이다 공급! -

2021-02-16

★총 상금 500만원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

2021-01-18

디바이스마트 온라인 매거진 전자책(PDF)이 무료! -

2020-09-29

[61호]음성으로 제어하는 간접등 만들기 -

2020-08-26

디바이스마트 자체제작 코딩키트 ‘코딩 도담도담’ 출시 -

2020-08-10

GGM AC모터 대량등록! -

2020-07-10

[60호]초소형 레이더 MDR, 어떻게 제어하고 활용하나 -

2020-06-30

[60호]NANO 33 IoT보드를 활용한 블루투스 수평계 만들기 -

2020-06-30

라즈베리파이3가 드디어 출시!!! (Now Raspberry Pi 3 is Coming!!) -

2016-02-29

MoonWalker Actuator 판매개시!! -

2015-08-27

디바이스마트 레이저가공, 밀링, 선반, 라우터 등 커스텀서비스 견적요청 방법 설명동영상 입니다. -

2015-06-09

디바이스마트와 인텔®이 함께하는 IoT 경진대회! -

2015-05-19

드디어 adafruit도 디바이스마트에서 쉽고 저렴하게 !! -

2015-03-25

[29호] Intel Edison Review -

2015-03-10

Pololu 공식 Distributor 디바이스마트, Pololu 상품 판매 개시!! -

2015-03-09

[칩센]블루투스 전 제품 10%가격할인!! -

2015-02-02

[Arduino]Uno(R3) 구입시 37종 센서키트 할인이벤트!! -

2015-02-02

[M.A.I]Ahram_ISP_V1.5 60개 한정수량 할인이벤트!! -

2015-02-02

[14호]윈도우 WHQL 테스팅, 왜 진행해야 할까요?

윈도우 WHQL 테스팅, 왜 진행해야 할까요?

글 | 볼트마이크로 김선아 주임연구원

윈도우 사용자라면 한번쯤 아래와 같은 경고 창을 본적이 있을 것 입니다.

Windows XP Logo Warning / Windows 7 Logo Warning

Windows XP Logo Warning / Windows 7 Logo Warning

Windows XP Logo Warning / Windows 7 Logo Warning

Windows XP Logo Warning / Windows 7 Logo Warning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때 경고창이 발생하면 바이러스처럼 악성 소프트웨어는 아닐까 한번쯤 고민하게 됩니다.
이처럼 Microsoft Windows에서는 디지털 서명되지 않은 드라이버나 소프트웨어를 설치 시 경고창을 발생시키거나 실행을 차단하는 정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 및 불법 소프트웨어를 설치 시도하는 사용자에게 경고하기 위한 방안이기도 하지만 WHQL 인증 (디지털 서명) 및 Windows Logo 부착을 권고함으로써 Microsoft OS의 요구에 맞게 디자인되고 테스트가 되었음을 증명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에게 제품 품질에 신뢰를 주고, 타사 제품과의 차별성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정책으로써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WHQL 테스팅 및 윈도우 로고 획득에 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WHQL 이란 무엇인가?

·Windows Hardware Quality Labs Testing(WHQL Testing)은 Microsoft Windows 운영체제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안정적인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호환성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인증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WHQL 인증 프로세스를 통과하게 되면 Microsoft에서는 디지털 서명 파일을 제공하고 Windows Logo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2. WHQL의 장점

·Windows Logo가 부착되었거나 WHQL 인증을 받은 제품은 Microsoft OS의 요구에 맞게 디자인 되고 테스트가 되었음을 증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제품 품질에 신뢰를 줄 수 있으며 타사 제품과의 차별성과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DTM 테스트 (자동화된 스트레스 테스트)로 OS 별 제품의 문제점을 검증하고 Microsoft로부터 Windows Error Reporting과 Windows Update(WU)등의 서비스를 제공 받아 기술 지원 비용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WHQL인증 및 Windows Logo를 획득한 제품들은 Windows Catalog와 HCL(Hardware Compatibility List)에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제품 홍보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WHQL의 종류

WHQL Testing 방법에는 아래와 같이 3가지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그림 2. WHQL 인증의 종류

그림 2. WHQL 인증의 종류

여기에서는 Windows Logo와 Signature 2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Unclassified = signature only

·Windows Logo Program Category에 속하지 않는 종류의 Device 이거나 단순히 드라이버 설치할 경우 경고 창이 뜨는 것을 막고 싶을 때 unclassified 클래스로 드라이버 인증을 진행합니다.
·드라이버 singing을 목적으로 디바이스의 드라이버와 Windows OS와의 호환성 테스트만 진행 됨으로 Windows Logo를 제품에 부착할 수 없습니다.
·Unclassified(signature-only)로 진행하더라도 Windows Update에서 Driver 배포가 가능합니다.

ii. Windows Logo : 하드웨어 & 시스템 인증

·Windows Logo Program Category에 포함되는 장치로써 해당 Logo 테스트에 통과한 제품은 Windows Logo를 부착함으로써 타 제품과 구분을 하도록 자격을 부여하는 것 입니다.
·윈도우 로고 획득이 가능한 category의 목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gg462990

·Windows Logo를 부착함에 따라 Windows에서 동작하는 제품에 대한 호환성 보장 그리고 품질 및 고객의 신뢰도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림 3. 윈도우 OS 로고

그림 3. 윈도우 OS 로고

4. WHQL 인증 절차

i. WHQL 인증 준비 단계

A. VeriSign Class 3 ID 발급

·Windows Logo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기업 인증 디지털 ID로 서명된 파일만이 사용되며, 이를 위해 VeriSign ID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VeriSign ID를 발급 받음으로써 submission Package가 도용되거나 악성코드로부터 보호가 가능합니다.
·드라이버에 Embedded-sign을 적용함으로써 booting Time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VeriSign 발급에는 일주일에서 한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어 미리 준비가 필요합니다.
·아래 링크된 한국 VeriSign 홈페이지에서 VeriSign발급에 대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verisign.com.au/ts-sem-kr/?sl=6D09U-0000-01-00&gclid=CP7v-oyD_60CFUlU4god2UT8uw

그림4. 한국 Verisign 홈페이지 화면

그림4. 한국 Verisign 홈페이지 화면

B. sysdev.microsoft.com ( 구 Winqual ) 계정 가입

·https://sysdev.microsoft.com : Submssion 제출을 위해서는 DevCenter의 계정이 필요합니다. DevCenter에서는 인증을 제외하고도 Windows Hardware Development 와 관련된 Tool 문서 및 기술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림 5. sysdev.microsoft.com의 회원가입 화면

그림 5. sysdev.microsoft.com의 회원가입 화면

ii. WHQL 인증 테스트 단계

A. Windows Logo requirement 확인 및 WLK(HCK) 다운로드 및 설치

·Windows Logo requirement 확인 : Windows Logo를 받기 위하여 필요한 기본적인 Spec을 확인하여 미리 준비한다면 테스트 중에 Fail이 발생하여 다시 수정하는 등의 초과시간 및 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WLK(HCK)설치 : WHQL인증에 필요한 관련 테스트를 할 수 있는 Tool입니다. Windows 7 OS까지는 WLK(Windows Logo Kit)를 사용하여 WHQL 인증 테스트를 진행하였지만 Windows 8이 출시됨에 따라 Windows 8까지 지원 가능한 HCK(Hardware Certification Kit)가 배포 되었으며 해당 Tool을 사용하여 아래 [그림6]과 같이 테스트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그림 6. HCK를 사용한 테스트 환경 구성도

그림 6. HCK를 사용한 테스트 환경 구성도

iii. WHQL 테스트 결과 제출 단계

A. WHQL Submission

·WHQL 인증 테스트 항목이 모두 Pass 되고 모든 항목의 테스트가 끝나면 테스트 결과 Log 파일(.cab)이 생성되게 됩니다. On-line 으로 Windows dashboard에 테스트 결과 Log 파일이나 제품을 보내어 인증을 받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재 신청 시 비용 및 Package 재발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B. Submission 비용

·한 OS군(ex: XP32bit/64bit) 당 $250 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Windows 8 OS의 경우 현재 정식으로 출시 된 버전이 아니라 Preview 버전이기 때문에 Preview 기간 동안에는 Windows 8 OS군에 한 하여 100$의 비용으로 Submission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Windows 8의 정식 출시 이후에는 타 OS 와 동일하게 250$의 비용이 청구되게 됩니다.
·DUA(Driver Update Acceptable) Submission : 드라이버파일의 변경사항은 없지만 inf 파일에서의 변경사항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WHQL 인증 테스트를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지 않고 inf파일만 수정하여 Submission을 진행할 수 있도록 간략한 Submission 절차인 DUA Submission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방법을 사용할 경우에는 100$의 비용이 청구되게 됩니다.

14호 Feature

14호 Feature

C. Submission 검토기간

·사정에 따라 최소 1일에서 최대 7일까지 소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스트 일정을 조금 여유롭게 계획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D. WHQL Test and Review

·Submission 에서 Fail 이 발생할 경우 다시 WHQL 인증을 신청해야 하며, 재 신청 시 비용 및 Package 재 발송을 필요로 합니다. Pass를 할 경우에는 Windows Logo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제품관련 정보를 Windows Catalog와 HCL(Hardware Compatibility List)에 등록 가능합니다.

 

5. Windows 8 정식 출시와 HCK

Windows 8의 정식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확연히 달라진 UI로 사람들의 기대를 증폭 시키고 있습니다. Windows 8의 출시에 앞서 개발자 및 기타 사용자들을 위해 Release Preview 버전을 MS사에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불법 소프트 웨어를 위한 피해 대비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Windows Logo 및 인증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WHQL 인증을 위해 사용해 오던 Tool이 WLK대신 HCK 라는 Tool로 변경된 차이점도 있습니다.
WLK에서 HCK로 Tool이 변화 됨에 따라 WLK와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또 어떠한 부분을 더 추가적으로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i. HCK 란?

·Hardware Certification Kit 로서 Windows 8이 출시됨에 따라 Windows 8의 인증을 지원하는 WLK의 업그레이드 버전 입니다.

ii. HCK 다운로드 및 설치

·http://msd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hh852366 링크에서 다운로드 한 후에 설치합니다.
설치환경 : HCK Studio의 경우 Windows Server 2008 R2 English 버전에서만 설치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컴퓨터에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Studio에 등록됩니다.

iii. WLK1.6 VS HCK ?

WLK 1.6의 unclassified와 Windows Logo Class로 나누어져 있던 부분이 HCK에서는 Signature only와 Windows Logo 그리고 UEFI submission으로 변경되었습니다.

A. Signature-only 란?

·WLK의 unclassified와 동일한 Class로써 Windows Logo Class Category에 포함되지 않는 Device일 경우 HCK에서 Signature-only Class로 인식하여 테스트 진행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B. Windows Logo Class 란?

·WLK1.6과 동일하게 Windows Logo 획득이 가능한 Category에 포함되는 Device로서 해당 테스트를 모두 만족하면 Windows Logo 및 MS에서 제공하는 모든 Servic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 UEFI 서명이란?

·Dash board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x86 또는 x64 컴퓨터를 대상으로 지정한 UEFI 펌웨어 이진에 서명하여 Windows 8 PC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EBC(EFI 바이트코드) 파일은 /ALIGN:32 플래그를 사용하여 컴파일 해야 프로세스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제출 패키지는 폴더가 없고 서명할 *.efi 파일만 포함된 CAB 라이브러리여야 합니다.
·WLK의 경우 WHQL인증 요청자가 Unclassified 또는 Windows Logo Class를 선택하여 테스트 진행이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HCK의 경우 HCK Studio에서 자동으로 디바이스를 인식하여 Window Logo 획득에 가능한 테스트 항목을 모두 보여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림 7. HCK에서 Device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필요한 테스트 항목을 나열해 준다.

그림 7. HCK에서 Device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필요한 테스트 항목을 나열해 준다.

iv. HCK Tool 및 Windows 8 인증을 받기 위하여 주의해야 할 점은?

WLK1.6에서 HCK로 툴이 변화함에 따라 테스트 항목 및 테스트 방법 또한 수정되었습니다. WLK와 동일한 테스트 항목이라 할지라도 HCK에서 Fail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HCK에서 요구하는 Spec을 미리 살펴보고 필요한 부분은 수정을 해야 합니다.

Windows Hardware Certification Requirement 다운로드 링크
http://msdn.microsoft.com/library/windows/hardware/jj128252

WLK1.6에서는 사용자가 테스트 Class를 선택하여 진행하였기 때문에 Windows Logo Class에 존재하는 Device라 할지라도 unclassified인증으로 Driver Signature-only가 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HCK의 경우 HCK Studio에서 직접 디바이스를 인식하여 테스트 항목을 보여주는 형식으로 진행 되기 때문에 Windows Logo Category에 포함되는 Device일 경우 Signature-only로 인증 진행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위 내용은 Windows 8 Release Preview Version을 기준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Windows 8 정식 출시 버전과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점 알려드립니다.

 

6. WHQL Testing의 HCK? WLK? 너무 어려워요.

앞서 HCK와 WLK 및 WHQL 인증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해 드렸지만 아직도 WHQL 인증을 시작하기에 막막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볼트마이크로는 다년간 WHQL Testing을 대행하면서 쌓은 노하우로 가장 빠르고 안전하게 제품 테스트를 돕는 WHQL Testing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문제점을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 제공까지 가능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볼트마이크로 WHQL Testing 대행 절차 소개 ■

그림 8. 볼트마이크로의 WHQL 인증 절차

그림 8. 볼트마이크로의 WHQL 인증 절차

(1) 볼트마이크로에 WHQL 인증 Testing 의뢰하기
·디바이스마트의 커스텀 서비스를 사용하여 편리하게 윈도우 인증의뢰가 가능합니다.
·제품에 대한 설명, 지원 OS 등 제품의 정보를 함께 전달해 주셔야 합니다.

디바이스마트의 인증의뢰 페이지

디바이스마트의 인증의뢰 페이지

http://www.devicemart.co.kr/design/index.php?tpl=window.htm
(2) DTM 테스트 접수 확인
·볼트마이크로에서 DTM 테스트 접수 확인 후에 견적서 및 인증에 필요한 기타 사항에 대하여 준비를 요청 드립니다
Ex) VeriSign ID 발급 및 Microsoft DashBoard 가입, 견적서 전달

(3) 디바이스 및 테스트 드라이버 전달
·테스트에 필요한 디바이스 및 드라이버를 전달 받습니다. 인증을 의뢰한 업체에서는 테스트 비용을 지급합니다.

(4) WHQL 테스트 진행
·의뢰 받은 모든 OS에 대하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테스트 중 문제점이 발생하였을 경우 Issue Report 전달해 드립니다. 인증을 의뢰한 업체에서는 해당 문제점을 수정하여 다시 볼트마이크로로 전달합니다.

(5) Submission 제출
·모든 테스트가 통과 되면 Microsoft에 최종 테스트 결과를 제출합니다.
·Submission이 통과 되면 서명된 Catalog File 및 Logo artwork를 다운로드 하여 인증의뢰 업체에 전달하게 됩니다.

 

볼트마이크로는 거의 모든 디바이스 그룹의 WHQL Testing을 수행한 경험이 있으며, 벤더로 문제점의 원인과 WHQL Testing통과를 위한 정확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HQL 인증에 어려움을 느끼고 계신 모든 업체들의 길잡이가 되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