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h 19, 2024

디바이스마트 미디어:

[66호] 원하는 색상으로 제어가 가능한 아두이노 IoT 스마트 무드등 키트 -

2021-06-25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결과 발표! -

2021-05-12

디바이스마트 국내 온라인 유통사 유일 벨로다인 라이다 공급! -

2021-02-16

★총 상금 500만원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

2021-01-18

디바이스마트 온라인 매거진 전자책(PDF)이 무료! -

2020-09-29

[61호]음성으로 제어하는 간접등 만들기 -

2020-08-26

디바이스마트 자체제작 코딩키트 ‘코딩 도담도담’ 출시 -

2020-08-10

GGM AC모터 대량등록! -

2020-07-10

[60호]초소형 레이더 MDR, 어떻게 제어하고 활용하나 -

2020-06-30

[60호]NANO 33 IoT보드를 활용한 블루투스 수평계 만들기 -

2020-06-30

라즈베리파이3가 드디어 출시!!! (Now Raspberry Pi 3 is Coming!!) -

2016-02-29

MoonWalker Actuator 판매개시!! -

2015-08-27

디바이스마트 레이저가공, 밀링, 선반, 라우터 등 커스텀서비스 견적요청 방법 설명동영상 입니다. -

2015-06-09

디바이스마트와 인텔®이 함께하는 IoT 경진대회! -

2015-05-19

드디어 adafruit도 디바이스마트에서 쉽고 저렴하게 !! -

2015-03-25

[29호] Intel Edison Review -

2015-03-10

Pololu 공식 Distributor 디바이스마트, Pololu 상품 판매 개시!! -

2015-03-09

[칩센]블루투스 전 제품 10%가격할인!! -

2015-02-02

[Arduino]Uno(R3) 구입시 37종 센서키트 할인이벤트!! -

2015-02-02

[M.A.I]Ahram_ISP_V1.5 60개 한정수량 할인이벤트!! -

2015-02-02

[54호]스마트공장 / 자동화산업전 2019

54 hot 스마트공장 (8)

스마트공장 / 자동화산업전 2019

 

최근 본격적으로 5G 시대가 열려 제조현장 곳곳에서 스마트팩토리가 주목받고 있다. 정부에서도 스마트팩토리 구축 목표를 2022년까지 2만 개에서 3만 개로 상향 조정해 지원 사업 규모도 더 키웠다. 국내의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과 다가올 제조혁신의 미래를 제시하는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19’가 지난 3월 27일, (주)첨단, 코엑스, 한국스마트제조산업협회, 한국머신비전산업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해 서울 코엑스 A, B, C, D홀에서 최대 규모로 개최되었다. 올해 3회째 개최된 이 전시회는 스마트 공장 솔루션·장비, 산업용 사물인터넷(IoT), 5세대 이동통신(5G) 등의 국내외 스마트 제조 기술 성과를 알리는 자리로 만들어졌다.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에 포커스를 맞춰 공장의 자동화 시스템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만나볼 수 있었다.

54 hot 스마트공장 (1) 54 hot 스마트공장 (2)

제일 먼저 둘러본 (주)케이지오토는 국내 기업으로 제어용 스위치, 리미트 스위치, 호이스트 스위치, 무선 스위치, 인디케이터 등 자동화 분야에 필요한 각종 제어기기를 제조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다색표시등 신제품을 선보였는데, 멀티컬러 표시등은 경광등 및 싸인타워 대체 가능 제품으로 경광등과 유사한 형상의 1단 렌즈로서 광원을 멀티 LED로 구성하여 적·녹·청 3색과 확장 4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크기를 소형화하여 다수의 제품이 설치되어야 하는 자동화 및 생산라인 등의 환경에 특히 적합하게 개발됐다. 또한 방우형 타입을 기본으로 하여 배선이 노출되는 환경에서도 IP65 등급 구조를 만족하도록 후면 케이블그랜드를 체결할 수 있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생산공장 외에도 단순 표시등의 목적으로 사용할 용도와도 맞게 내부 DIP 스위치를 장착해 세팅 후 전원만 연결하면 되도록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54 hot 스마트공장 (1) 54 hot 스마트공장 (2)

(주)데키스트의 산업용 IoT 전문 브랜드 라디오노드는 다양한 센서 정보를 가장 진화된 방법으로 수집하도록 설계되었으며, 국내의 KC 인증 및 미국의 FCC 인증이 통과된 제품으로 산업에서 필요한 아날로그 인터페이스 기술 및 다양한 통신 방식을 지원하여 보다 다양한 소프트웨어 환경을 구현하였다. 전문화된 웹서비스인 타파쿨로 365와 자동적으로 연동이 되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웹에서 편리하게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시간 악취를 모니터링하는 RN400 와이파이 전송기는 온도, 습도, 도어 센서의 신호를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전송하여 사용자가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장치로 초정밀 온습도센서가 내장되어 있다. 또한 RN400 와이파이 데이터로거는 측정된 온도, 습도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타파쿨로 365에 전송하며, 타파쿨로 365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설정한 범위를 벗어나면 즉각적으로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현재 상태가 알람이 온다. RN400 단말기 내부에 임계치를 설정해 놓으면, 내부에서 릴레이를 작동시켜 경광등이나 다른 장치를 ON/OFF 할 수 있다.

54 hot 스마트공장 (3) 54 hot 스마트공장 (4)

공장자동화 배선 절감 시스템 전문 기업 삼원액트(주)에서는 클린룸 전용 가동 케이블 시스템인 EcoFlex를 선보여 관람객들에게 주목을 받았다. 에코플렉스는 친환경의 Eco와 유연하다는 뜻의 Flexible의 합성어로 클린룸과 같은 청정구역에 적합한 무분진 개념의 가동 케이블 시스템으로, ePTFE 재질의 자켓에 트랙 구조 및 케이블을 내장해 무분진을 실현하고 적층 구조로 케이블 수가 많더라도 기존의 케이블 베어 시스템보다 경량이여서 훨씬 간편하다. 또한 1000만 회 이상의 가동 수명으로 유지 보수 비용이 감소되며 분진으로 인한 제품의 불량률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다. 국내 최장 스토로크 6M를 실현해 대형 장비의 가동 환경에도 문제없이 적용이 가능하며 100% 주문 제작으로 진행하여 고객의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장비 조건에 따라 제품 구성이 가능하다.

54 hot 스마트공장 (5) 54 hot 스마트공장 (3)

(주)아이알로봇은 로봇 설계 및 제어 기술을 축적해왔으며 이러한 경험을 기반으로 자체적으로 국내 기술로 개발하고 생산한 리니어 서보 액추에이터를 선보였다. 리니어 서보 액추에이터는 초소형사이즈로 협소한 공간에 설치가 가능하고, 컨트롤 드라이브 회로가 내장되어 있으며, 서보 액추에이터간 Daisy chain 방식의 직렬 연결을 하는 방식이다. 또한 7가지 에러 LED 인디케이터가 내장되어있어 사용이 용이하며, 과부하 보호 기능으로 통해 모터를 보호해 내구성이 높다. 다양한 산업자동화 설비 분야, 로봇 연구 분야, 의료기기 및 실험 분석 기기, 무인기 및 드론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고 아두이노와 라즈베리파이와 함께 사용이 가능해 활용 범위가 넓다.

54 hot 스마트공장 (7)

산업용 센서, 제어 기기 전문으로 잘 알려져있는 (주)오토닉스는 각종 센서류를 비롯하여 레이저 마킹기를 선보여 많은 관람객들로 붐볐다. 이번에 선보인 신제품 UV 레이저 마킹기인 ALU 시리즈는 고품질의 다이오드 펌프 솔리드 스테이트 레이저를 장착하여 금속과 비금속류 모두 마킹 및 절단이 가능한 제품이다. 특히 높은 흡수율로 제품에 가해지는 열 손상을 최소화하여 미세한 선을 구현하고 극소 마킹 및 가독성이 높은 고품질 마킹을 구현한다. 기존에 마킹이 불가능했던 대상에 대한 가공이 가능해졌으며 보다 뛰어난 고발색 표현이 가능하게 되어 기존의 레이저 마킹기와는 차별성이 돋보인다. 제약 및 의약품, 의료기기, 포장재, 자동차 부품과 플라스틱 용기 등 다양한 재질을 취급하는 금속 및 비금속, 알루미늄 산업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어 사용자 요구에 맞게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54 hot 스마트공장 (4)

(주)템코라인에서는 국내에서는 아직 구현되지 않은 제어 특성과 디지털 필터링 기술, 다양한 입출력 지원 등을 탑재한 중고급형부터 일반 표준형 온도조절계를 선보였다. 중고급형인 T50 SERIES는 각종 고급 편리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특히 국내 사용되는 대부분의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세계 최고의 제어 알고리즘인 SG-PID 제어 방식과 앞선 디지털 필터링 기술로 높은 제어 안정도를 실현하였다. 새로운 개념의 가변 샘플링(50~250ms)을 제어하고 20종의 경보 및 이벤트 출력 3점(최대) 출력 포트를 선택할 수 있으며, 온도 기록 및 통합 관리 기능이 강화된 원격 감시 제어 및 데이터 뷰어 소프트웨어가 기본 제공된다. 통신 옵션을 사용하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원격 멀티 감시 제어 소프트웨어는 그래픽 온도기록계 기능이 강화되어 있어 정밀 제어장비의 검수 또는 실험실, 정밀 온도 감시 및 분석 등에 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간단하게 조작이 가능한 T30 SERIES는 일반 표준형 온도조절계로, 합리적인 금액으로 고정밀 제어를 실현하고 각종 편리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국내 사용되는 온도조절계 중에서도 빠른 제어 응답성을 자랑한다.

54 hot 스마트공장 (8)

레이저발코리아(주)에서는 레이저 용접기 SWA150, SWA300를 선보였다. 이 기업은 2001년 설립되어 국내의 IT 분야와 자동차 및 일반 산업분야를 대상으로 레이저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레이저 용접기는 컬러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로 사용하기에 쉬운 인터페이스를 갖췄으며 축 수동 제어, 용접 경로 자동 실행, USB 연결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다른 모델인 레이저 용접기 SL150F, SL300F는 컬러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갖췄으며 통합 냉각 기능이 있는 전원 공급 장치, 통합 자동 인터페이스 카드, USB 메모리 스틱을 통한 입출력 기능으로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54 hot 스마트공장 (5) 54 hot 스마트공장 (6)

산업용 로봇을 개발하고 있는 (주)민트로봇은 Pal i-Series를 선보였다. 기존 산업용 로봇 시장에 있는 로봇들은 일반적으로 곡선 형태의 보편적인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민트로봇이 개발한 로봇은 사각형의 로봇을 선보여 기존 로봇과는 달리 확실히 차별화가 되었다. 실제로 봤을 때, 레고나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독특한 디자인이어서 민트로봇만의 색깔이 있었다. 개발 비용적인 면에서도 곡선 형태보다 사각 형태의 구성이 훨씬 비용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사각 형태의 뾰족한 면은 라운딩을 주어 안전상의 문제가 되지 않게 보완하였으며 재질 또한 듀랄루미늄이라는 강성이 높은 알루미늄 재질로 만들어져 무게가 가벼우면서도 표면이 더욱 단단하다. 지금까지 둘러본 로봇과는 전혀 다른 생김새라서, 다른 전시회에서 보게 되더라도 딱 민트로봇임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인상 깊었다.

54 hot 스마트공장 (7)\ㅍ54 hot 스마트공장 (7)

어느 기업보다도 스마트팩토리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되는 수아랩 인공지능 무인검사 소프트웨어의 ‘수아킷(SuaKIT)’은 보자마자 기자의 눈에 확 들어왔다. 수아랩은 인공지능, 머신비전, 슈퍼컴퓨팅의 3가지 핵심기술을 통해 기존 머신비전 기술로 검사가 어려운 섬유, 가죽, 철강 등의 분야에 무인 검사 솔루션 및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솔루션 기업이다. 수아킷은 스스로 학습하는 딥러닝을 통해서 정상 제품과 불량품 이미지를 비교하는 소프트웨어로 다양한 생산 현장에서 응용이 가능한 점이 강점이다. 기존의 머신비전은 이미지가 불규칙하면 불량품을 잡아낼 수 없었지만, 수아킷은 이미지가 복잡하더라도 딥러닝 알고리즘의 학습을 통해서 해석할 수 있다. 이어 학습하기 기능이 있어 이 기능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기존에 검사하던 제품 이미지에 신제품 이미지만 추가하는 것으로 새롭게 딥러닝 모델을 생성한다. 제조업에 특화되어 있어 검사 장비에 탑재해 제품의 불량을 픽셀 단위로 정확한 영역으로 검출이 가능하며 5픽셀 이하의 아주 작은 크기의 불량도 잡아낸다.

54 hot 스마트공장 (9) 54 hot 스마트공장 (10)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한 미래를 선도하는 기술로 더욱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인공지능 비전 검사 솔루션 전문 기업 라온피플은 2016년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출시했다. 이 날 선보인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시스템들을 둘러보며, 라온피플의 기술력을 실감했다. ‘라온피플의 행복한 교차로 만들기 GREENLIGHT’는 인공지능으로 교차로의 차량 대기 행렬을 꼼꼼히 분석하고 차량의 흐름을 막힘없이 더 빠르게 해 궁극적으로 교통, 환경, 에너지, 안전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한 번에 보여주었다. AI 교차로 신호제어 시스템은 가장 혼잡한 교차로 방향을 풀어주고, 주행 중인 차량이 통과할 수 있는 신호 시간을 배분해 교통 문제를 해결하는 데 효과적이다.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었던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19은 올해 특히 로봇,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기술과 융합된 실제 제조 솔루션과 제품을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어서 더욱 유익한 시간이었다. 또한 한국머신비전산업전과 함께 개최되어 각종 산업용 카메라, 영상처리 소프트웨어 등도 볼 수 있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제품만 전시하고 끝나는 것이 아닌, 참관객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협동 로봇, 지능형 공장자동화 솔루션 등이 마련되어 다채로운 전시장으로 꾸며졌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핵심 기술에 대한 컨퍼런스와 세미나가 동시 개최되어 관련 업계 관람객들은 각종 산업의 스마트팩토리 적용 사례와 최신 동향을 배울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매년 해가 갈수록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술이 점점 더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며 이번 관람기를 마친다.

Leave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