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23, 2024

디바이스마트 미디어:

[66호] 원하는 색상으로 제어가 가능한 아두이노 IoT 스마트 무드등 키트 -

2021-06-25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결과 발표! -

2021-05-12

디바이스마트 국내 온라인 유통사 유일 벨로다인 라이다 공급! -

2021-02-16

★총 상금 500만원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

2021-01-18

디바이스마트 온라인 매거진 전자책(PDF)이 무료! -

2020-09-29

[61호]음성으로 제어하는 간접등 만들기 -

2020-08-26

디바이스마트 자체제작 코딩키트 ‘코딩 도담도담’ 출시 -

2020-08-10

GGM AC모터 대량등록! -

2020-07-10

[60호]초소형 레이더 MDR, 어떻게 제어하고 활용하나 -

2020-06-30

[60호]NANO 33 IoT보드를 활용한 블루투스 수평계 만들기 -

2020-06-30

라즈베리파이3가 드디어 출시!!! (Now Raspberry Pi 3 is Coming!!) -

2016-02-29

MoonWalker Actuator 판매개시!! -

2015-08-27

디바이스마트 레이저가공, 밀링, 선반, 라우터 등 커스텀서비스 견적요청 방법 설명동영상 입니다. -

2015-06-09

디바이스마트와 인텔®이 함께하는 IoT 경진대회! -

2015-05-19

드디어 adafruit도 디바이스마트에서 쉽고 저렴하게 !! -

2015-03-25

[29호] Intel Edison Review -

2015-03-10

Pololu 공식 Distributor 디바이스마트, Pololu 상품 판매 개시!! -

2015-03-09

[칩센]블루투스 전 제품 10%가격할인!! -

2015-02-02

[Arduino]Uno(R3) 구입시 37종 센서키트 할인이벤트!! -

2015-02-02

[M.A.I]Ahram_ISP_V1.5 60개 한정수량 할인이벤트!! -

2015-02-02

[68호] 스마트공장 자동화산업전

68hot_스마트공장산업전 (1)

 

Smart Factory + Automation World 2022

스마트공장 자동화산업전

글 | 박진아 기자 jin@ntrex.co.kr

아시아 최고의 스마트공장 자동화산업전인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2021가 지난 9월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스마트공장 자동화산업전은 31년 전통을 가진 아시아를 대표하는 산업자동화 전시회로 스마트 공장의 설비나 시스템에 적용되는 기술 및 통합솔루션뿐만 아니라 스마트 센서, 빅데이터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 최신 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제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The Future of Digital Newdeal을 주제로한 이번 전시회는 1,800부스, 500개 업체가 참가 하여 코엑스 전시홀 A,B,C,D홀 전체를 사용한 대규모로 진행되었으며, 200개의 전문 컨퍼런스를 통해 차기년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68hot_스마트공장산업전 (2)

먼저 코엑스 A,B홀에서는 국제공장자동화전으로 자동화시스템, 산업용 로봇, 모션컨트롤러, 제어 기기등을 전시하였는데 그 중 국내 자동화 브랜드로 유명한 오토닉스에서 세이프티 제품을 시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시연된 제품은 세이프티 라이트 커튼 시리즈인 SFL / SFLA 시리즈로 세계적으로 강화된 산업현장의 안전 규제와 관심에 따라 산업용 제어기기중에 주요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여기서 라이트 커튼이란 위험원으로부터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펜스나 장비등에 설치해 검출 영역 내 물체 감지 시 기계 작동을 즉각 정지시키는 산업용 안전 제품을 말한다.
SFL/SFLA 시리즈는 손가락, 손, 인체를 검출할 수 있는 라인업으로 구성돼 있으며 144mm에서 1,868mm까지 다양한 높이를 제공해 자비 개구부에 맞는 최적의 길이를 제공한다.
또한, 국제 규격 및 규제에 적합한 오토닉스 세이프티 라이트 커튼은 15m 장거리 검출, 최대 400광축 확장, 리듀스드 제롤루션, 뮤팅, 블랭킹 등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해외 의존도가 높은 세이프티 제품이 국내 브랜드 오토닉스에서 출시됨에 따라 전시회장에서 많은 관람객들이 해당 부스를 방문하여 다양한 오토닉스의 세이프티 제품들을 살펴보았다.

68hot_스마트공장산업전 (3)

계측장비 전문 유통사인 네모테크에서는 글로벌 계측장비 플루크(Fluke)의 배터리 분석기 BT500시리즈, 교정기, 전력분석기, 산업용음향카메라, 열화상 카메라등을 선보였다.
플루크 브랜드는 1984년 설립된 세계 1위의 산업계측기 브랜드로 견고함, 안전성, 편의성 부분에서 높은 명성을 지니고 있다.
이 날 선보인 729 자동 압력 교정기는 이런 명성에 맞게 휴대가 가능하며, 목표 압력을 입력하기만 하면 교정기가 자동으로 원하는 설정 지점으로 조정할 수 있고, 내부 미세 조정 컨트롤이 요청된 값에서 압력을 자동으로 안정화 시키는 기능이 있다.
이외 주요제품인 ii910 정밀 음향카메라는 모든 누출 및 PD 문제를 사전에 감지하여 대응할 수 있는 도구이다. 절연체, 변압기, 스위치 기어 또는 고전압 전력선 등 어떤것을 스캔하더라도 부분방전, 가스, 진공 누출의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산업 현장에서 이상징후를 사전에 감지할 수 있는 도구로는 음향카메라외에 열화상 카메라도 볼 수 있는데 플루크에서는 휴대용, 접이식, 설치형 등 현장 상황에 맞는 열화상 카메라를 선택할 수 있게 지원하며 광범위한 응용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고 한다.
세계 최대 반도체 정밀 제어시스템 제조 공급사 하이원코퍼레이션에서는 리니어 스테이지, 서보모터, 액츄에이터, 단축로봇, 리니어 가이드 웨이, 볼스크류, 다축 로봇을 전시하였다.
하이원 볼스크류는 나사회전축과 순환시스템이 통합되어 있는 너트로 구성되어 있다. 볼의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시키며 공작기계, IT, 광전, 반도체 의료 등 정밀 설비에 사용하여 높은 위치결정 정도와 고효율 및 작은 회전력으로 커다란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과학기술, 제조 기술, 공정 전문 기술의 조합체이다.

68hot_스마트공장산업전 (4)

현장에서는 다축 로봇의 시연도 볼 수 있었는데 하이원 다축로봇은 제어, 소프트웨어, 핸드헬드 장치를 포함하고 있다. 6축 조인트 암 로봇은 높은 유연성과 높은 반복 정밀도로 특징지어지며 소형 제어 및 드라이브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조작기 사용자 마스크를 사용하면 필요한 제어 요소를 쉽고 빠르게 배치할 수 있으며 유연한 조작이 가능하다고 한다.
많은 관람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뤘던 또 다른 부스로는 협동로봇용 그리퍼 제품을 제공하는 온로봇 코리아를 볼 수 있었다.
온로봇의 그리퍼 제품들은 다양한 협동 로봇과 호환되어 작업자와 함께 복잡한 프로세스를 처리할 수 있다고 한다. 15종의 그리퍼, 힘/토크 센서 및 툴체인저는 조립, 자재물류, 자재절삭, 머신탠딩, 품질 시험등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단시간내에 완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리퍼 별로 다양한 자재 및 크기의 제품과 사용이 가능하기에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용자에게 선택의 다양성을 제공해주며, Doosan, TM Robot, Yaskawa, Universal Robots, KUKA, Fanuc, Kawasaki Robotics, Hanwha 및 Nachi 등 브랜드와 호환된다.

68hot_스마트공장산업전 (1)

이미지와 같이 현장에서 박스를 옮기는 시연을 하고있던 그리퍼 제품은 VGP20그리퍼로 판지 상자 등의 물체를 적재하는데 이상적인 전기 진공이다. 이 제품은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전기 진공 그리퍼로 최대 20Kg의 유효 하중을 취급할 수 있으며 공압식 그리퍼의 비용, 복잡성 및 유지 보수가 전혀 필요하지 않다고 한다. 이밖에도 협소한 공간 및 고하중의 물체에 적합한 병렬 그리퍼, 와이드 스트로크가 있는 핑거 로봇 그리퍼 제품등 을 실제로 확인할 수 있었다.
B홀에서는 국제공장자동화전 외에도 한국머신비전 산업전이 마련되어 다양한 산업용 카메라, 렌즈 및 조명, 영상처리 소프트웨어 등의 머신비전 제품및 솔루션을 집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68hot_스마트공장산업전 (2)

먼저 의료 영상 처리, 광학 신호 처리, 이미지 센서 등 다양한 분야의 영상 기술을 연구, 개발해온 뷰웍스에서는 다양한 산업용 카메라를 전시했다.
산업용 카메라는 산업 자동화의 핵심 분야인 머신비전에서 눈을 담당하는 부품으로, 검사 대상의 품질 관리와 안정화를 위해 사용된다.
뷰웍스는 사용자가 작은 픽셀 하나의 오차도 찾아 낼 수 있는 고해상도 픽셀 시프트 기술을 적용한 초고해상도 카메라를 제공하고 있으며, 열정 냉각 기술을 적용하여 카메라 센서 온도를 주변 온도보다 최대 20도까지 낮춰 균일한 화질을 유지한다.
또한, 뷰웍스 산업용 카메라는 열전 냉각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카메라 VP 시리즈, 고속 CMOS 카메라인 VC시리즈, 고성능 및 비용 효율적인 라인 스캔 카메라 VL시리즈 등 다양한 시리즈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필요에 맞는 카메라를 선택할 수 있다.

68hot_스마트공장산업전 (3)

조명 및 조명 컨트톨러 제작기업인 엘브이에스에서는 일반 조명에서부터 파워서플라이, LED 광소스 관련 제품을 전시했다.
사진속 HPLS-S/FS50 제품은 광섬유 LED 광원인 LVS-HPLS 시리즈중 하나로 조명부와 컨트롤러부가 분리되어 있어 쉽고 편리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빛의 종류는 가시광선이며 광원은 광섬유로 발광색은 녹색, 적색, 파란색, 흰색을 지원한다.
S50의 경우 외경 사이즈가 32m, F50은 54m로 설치장소가 협소하거나 접근이 어려운곳에서도 장착이 용이하고, RS-485사용 시 64대까지 연동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또한, 광화이버는 물론 전면부 렌즈 교체만으로 스폿용 조명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전면 판넬에서 시스템의 모든 내부환경을 확인할 수 있는 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공장자동화에서부터 물류 자동화, 공정 자동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동화 솔루션을 이끄는 글로벌 브랜드 SICK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자동화 센서, 스위치, 각종 기기들을 전시하였다.

68hot_스마트공장산업전 (5)

워낙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한 브랜드로 비전 솔루션, 광범위한 광전 센서 , 라이다 등 살펴볼 제품이 많았지만 주요제품으로 콘트라스트 센서 선두주자로 해당 센서를 빼놓을 수 없었다. 콘트라스트 센서는 주로 포장 기계와 인쇄기에서 마크 감지에 사용되는데 SICK의 콘트라스트 센서인 KT-시리즈는 고속에서 미세한 필름 또는 포장의 인쇄 마크를 감지한다.
무광택 표면, 광택 표면 또는 투명 표면에서 마크와 배경 사이 무채색 스케일의 미세한 차이를 인식한다. KT 시리즈중 KTX와 KTS는 Twin-Eye-Technology를 적용하여 피사계 심도 및 감지 범위 허용오차가 커졌으며 동작 범위가 넓어 반짝이는 재료에서 콘트라스트를 확실하게 인식하는 특징을 갖는다.

68hot_스마트공장산업전 (6)

국내에서 처음으로 녹색 4각형 로봇을 선보인 민트로봇에서는 Pal A 원통형 스카라 로봇을 처음으로 공개하였다. 세련된 Pal A 원통형 스카라는 기존 스카라 로봇들과 달리 형태의 차별화가 가장 눈에 띄었다. 해당 모델은 평균적인 스카라 로봇의 수직 운동범위보다 2배 이상 긴 작업 범위를 갖고 있어 기존 스카라 로봇이 할 수 없던 업무를 대체 할 수 있다. 또한, 베이스와 몸통 링크를 이어주는 첫 번째 관절이 360도 회전을 하며 수직축은 긴 거리의 운동을 위하여 특수 제작된 볼스크류 기반의 병진 관절이 장착되었다. 엔드이펙터가 부착되는 암 관절의 크기가 스카라에 비해 확연히 작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스카라 계열 로봇은 좁은 공간 내에서 반복적인 업무에 최적화되어 있어 전자제품 및 반도체 조립, 식품, 농산물, 음료 산업 분야에서도 폭넓게 적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유진로봇은 Industry 4.0 및 Logistics 4.0에 맞춰 공장 자동화, 자율 모바일 로봇, 연구 목적을 위한 모바일 플랫폼 데모 키트, LiDAR 센서, SLAM 기술 및 탐색 소프트웨어와 같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진로봇 부스의 한쪽면에는 유진라이다가 전시되어 있었는데, 2D, 3D 제품으로 총 3가지의 시리즈로 구분되었다.

68hot_스마트공장산업전 (4)

먼저, YRL2 시리즈는 실내 2D 스캐닝 라이다로 270도 수평의 정보를 스캔할 수 있으며 측정범위는 5m, 10m, 20m로 구분된다. YRL3 시리즈는 3D 실내 스캐닝 라이다로 기존 2D의 270도 수평 외에도 수직 90°(-45° ~ +45°)의 정보를 스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YRL3-V2제품은 측정 범위 25m에 수평 360도, 수직 55도의 시야각을 가진 라이다로 출시 예정이다. 전시된 라이다 외에도 부스 한편에서는 유진 로봇의 자율 이동로봇이 부스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시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물류 및 자재 운송과 같은 다목적 개방형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된 고카트 제품이라고 한다.
해당 제품은 유진 라이다 기반 3D SLAM & Navigation을 특징으로 매핑 및 위치 파악, 민첩한 경로 계획, 인공 마커를 사용하지 않고 빠른 물체 인식 및 회피가 가능하다. 또한, 컴팩트한 크기로 병원, 공장, 창고와 같은 넓은 상업 및 산업 시설은 물론이고 역동적이고 좁은 환경에서도 매우 효율적이라 한다.
이번 스마트공장 자동화 산업전은 국제공장자동화전, 스마트공장엑스포, 한국머신비전산업전의 내용 집약된 대규모의 전시로 산업자동화 업계 현황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트렌드도 예측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로 막을 내렸다.
코로나 등으로 인해 개최가 지연된 전시였던 만큼 참가기업들이 기대와 철저한 준비를 하고 나온것 같아 보였다. 또한, 대규모 전시로 많은 기업과 바이어들도 방문하여 전시회장 곳곳의 활력이 넘치기도 하였다.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의 단계로 나아가는 산업 자동화와 관련된 기술, 솔루션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바라며 이번 관람기를 마친다. DM

 

 

 

Leave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