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27, 2024

디바이스마트 미디어:

[66호] 원하는 색상으로 제어가 가능한 아두이노 IoT 스마트 무드등 키트 -

2021-06-25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결과 발표! -

2021-05-12

디바이스마트 국내 온라인 유통사 유일 벨로다인 라이다 공급! -

2021-02-16

★총 상금 500만원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

2021-01-18

디바이스마트 온라인 매거진 전자책(PDF)이 무료! -

2020-09-29

[61호]음성으로 제어하는 간접등 만들기 -

2020-08-26

디바이스마트 자체제작 코딩키트 ‘코딩 도담도담’ 출시 -

2020-08-10

GGM AC모터 대량등록! -

2020-07-10

[60호]초소형 레이더 MDR, 어떻게 제어하고 활용하나 -

2020-06-30

[60호]NANO 33 IoT보드를 활용한 블루투스 수평계 만들기 -

2020-06-30

라즈베리파이3가 드디어 출시!!! (Now Raspberry Pi 3 is Coming!!) -

2016-02-29

MoonWalker Actuator 판매개시!! -

2015-08-27

디바이스마트 레이저가공, 밀링, 선반, 라우터 등 커스텀서비스 견적요청 방법 설명동영상 입니다. -

2015-06-09

디바이스마트와 인텔®이 함께하는 IoT 경진대회! -

2015-05-19

드디어 adafruit도 디바이스마트에서 쉽고 저렴하게 !! -

2015-03-25

[29호] Intel Edison Review -

2015-03-10

Pololu 공식 Distributor 디바이스마트, Pololu 상품 판매 개시!! -

2015-03-09

[칩센]블루투스 전 제품 10%가격할인!! -

2015-02-02

[Arduino]Uno(R3) 구입시 37종 센서키트 할인이벤트!! -

2015-02-02

[M.A.I]Ahram_ISP_V1.5 60개 한정수량 할인이벤트!! -

2015-02-02

[36호]SIMTOS2016

36 hot simtos

생산제조기술, 공작기계와 하나가 되다!

SIMTOS2016

 

글 | 이용동 책임기자 blueyd@ntrex.co.kr

 

 

미국의 금리 인상, 중국 경기 둔화의 ‘G2 리스크’로 인해 공작기계를 비롯한 국내 생산 및 제조 분야의 대외환경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많은 기업이 판로 개척과 수출 시장 다변화를 위해 이머징 마켓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특히 글로벌 마켓을 대상으로 펼쳐지는 대규모 전시회는 국내외 고객은 물론 거래선 발굴의 장으로 관련 기업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대표적인 전시회는 2016년 4월 13일부터 17일까지 일산 킨텍스(KINTEX) 1, 2전시장에서 열린 ‘SIMTOS 2016’이다. 세계 4대 공작기계 전시회이자 국내 최대 생산제조기술 전시회인 ‘SIMTOS 2016’은 장비에서부터 기자재, 가공기술과 소프트웨어, 자동화 및 IT 솔루션까지 ‘금속가공’의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다. 이번 전시회는 전 세계 35개국에서 1,132개 기업이 참가, 총 6개의 전문관으로 구성돼 있었다.
36 simtos (1)
이번 전시회는 킨텍스에서 전시되던 다른 전시회와는 달리, 건물 입구와 전시회장 입구 사이의 통로 공간까지도 부스로 활용했는데, 그만큼 킨텍스의 넓은 부스는 공간만으로는 부족할만큼 엄청난 규모의 전시회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36 simtos (4)
일반적으로 다른 전시회들이 2-3개의 홀을 사용하는 데 반해, 이번 전시회는 홀 5개를 모두 사용하면서 다양한 분야로 파트가 나뉘어져 있었고, 수많은 중소기업들과 함께 현대 위아, 두산 중공업과 같은 국내 최대 중공업 업체들도 함께 자리하고 있었다. 넓은 부스배치도를 빼곡하게 채운 업체들 중에는 국내기업뿐 아니라 아시아, 유럽 등의 세계적인 기업들도 함께 눈에 띄었다.

36 simtos (5)

36 simtos (6)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S&T 중공업의 부스였다. 업체는 T1015V, TNGP35와 같은 터닝센터, 그라인딩 머신 등을 전시했는데, 기계들의 규모가 굉장했다. 크지 않은 부스에 비해 큰 규모의 기계들이 빼곡하게 자리잡고 있었고, 국내외 바이어들의 많은 방문이 이어지고 있었다. 특히 TNGP35라는 CNC 그라인딩 머신은 고강성, 고정도 주축대를 적용하여 연삭 정밀도를 향상시켰고, 유정압 구조의 습동면 적용으로 정밀도, 수명, 진동 감쇄력이 뛰어나며, Stick-Slip이 없고 원활한 운동으로 정밀 미세운송에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는 기계로 이번 전시회에서 S&T중공업 부스 내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이었다. 이 외에도 H200, T850VD 등을 함께 선보였다.

36 simtos (7)

36 simtos (8)
그간 대부분의 주요 산업 전시회에 참여하며 강행군을 이어온 하이윈코퍼레이션(주)는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홍보해왔던 리니어, 액추에이터, 직교좌표로봇 및 드라이버 기술력을 비롯해 본 전시회의 콘셉트를 잘 살린 공작기계 로봇 자동화 어플리케이션도 선보였다. 특히 EtherCAT field bus를 지원해 고속 산업 모션 컨트롤을 위해 최적화된 제품으로 소개되는 서보드라이브 제품군들도 부스 전면에서 많은 고객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 제품들은 리니어모터, DD모터, AC서보 모터에 적용할 수 있으며, 공정시간을 효율적으로 줄이고 특성에 맞게 훌륭한 퍼포먼스를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제품이라고 업체는 설명했다. 또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를 통해 고성능의 진보된 기능을 제공해 차별화된 전략으로 어필하는 제품이었다.

36 simtos (9)
CNC 제품 전문 업체인 신우NC테크는 파이버(Fiber), 즉 반도체 레이저인 ‘DNE Laser’로 금속을 자르는 시연을 선보여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지금까지 CNC를 주력으로 생산해 온 신우NC테크는 레이저 발진기와 레이저 헤드를 제외한 모든 작동이 CNC를 기반으로 작동되는 만큼, 가장 잘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는 판단 하에 SIMTOS 2016 전시회를 계기로 이 제품을 론칭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는 파이버 레이저의 도래가 몇 년 늦긴 했지만 메탈 컷팅 분야에서 특히 빠른 속도로 확산돼가고 있다. CO2 레이저로 명성을 이어온 유럽의 바이스트로닉, 트럼프, 그 뒤를 쫓아 일본의 미쓰비시, 야마다 등이 파이버 레이저를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이 외에 수많은 CO2 레이저를 생산해 온 업체뿐만 아니라 공작기계 제조사들까지 경쟁적으로 뛰어들어 파이버 레이저를 생산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절단 능력, 즉 절단 두께와 절단 속도, 절단면 퀄리티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DNE Laser’가 가장 선도하고 있다고 업체 관계자는 설명했다.

36 simtos (10)

실제로 기자가 관람하는 동안, 기자를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이 신우NC테크의 시연을 보며 감탄할 만큼 절삭 속도나 디테일한 정밀도, 절삭면의 퀄리티 등 놀라울만큼 뛰어난 품질을 보여, 이 기계의 시연을 사진으로 담는 데에 한계를 느껴 https://youtu.be/1k5qBXuBKms으로 첨부하였다.

 

36 simtos (11)

36 simtos (12)

초정밀 고속가공기와 초정밀 방전가공기를 개발 및 제조하는 exeron GmbH 한국 지사인 엑스론코리아(주)는 마킹머신 및 특수 방전가공기 등을 선보였다. 엑스론코리아는 이번 전시회에서 47년간 축적된 기술력을 선보였는데 그 중에서 단연 눈에 띈 것은 아주 섬세한 금속 가공품들이었다. 손 모양의 절삭 결과물은 손금이나 주름 하나하나까지 선명하게 보였고, 표면의 끈함과 디테일함에 모두 살아있는 정밀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는 금속의 절삭 가공에 있어서 비단 하드웨어적인 발전뿐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으로도 많은 발전을 이루었음을 보여는 것이었다. 이 뿐 아니라, 공장의 현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시스템은 물론이고, AR 글래스를 통해서 공정과 소재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여 ‘눈에 보이는 스마트 팩토리’가 어느 정도 실현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36 simtos (13)

 

36 simtos (14)

카메라의 화면에 부스의 모습을 모두 담을 수 없을 만큼 엄청난 규모의 부스에 자리잡은 업체는 바로 두산인프라코어(주)였다. 이 곳은 부스의 크기만큼 많은 제품들과 직원들, 또 그만큼 많은 관람객들로 붐비고 있었다.
두산은 이번 전시회에서 터닝센터, 머시닝 센터, 스위스턴, 탭핑 센터, 문형 머시닝 센터, 보링 머시닝 센터 등 총 33대의 공작 기계 풀 라인업을 전시했다. 특히, 3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한 베스트셀러 제품인 Lynx와 DNM 시리즈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국내에 처음 공개했다. 두산 CNC D300과 고출력 스핀들 모터 적용으로 뛰어난 생산성을 실현할 6인치 컴팩트 터닝 센터 Lynx 210, 팝업으로 EOP 기능 확인이 가능하고 다중 장비 모니터 기능 표준을 제공하는 글로벌 스탠다드 수직형 머시닝 센터 DNM 5700과 DNM4500 등으로 구성된 신제품들은 신뢰성과 편의성, 가공 능력이 기존 제품 대비 10% 이상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DNM4500 제품의 시연 영상은 https://youtu.be/Tb-nJO7Pit0 확인 가능하다.

36 simtos (15)

36 simtos (16)
올해로 창립 66주년을 맞은 남선기공은 공작기계 전문 제작업체로, 70년대 최초 국내 제작 밀링을 선보인 바 있다. 이번 SIMTOS 2016에서는 소형 고속 5축 가공기를 비롯해 크로스레일 무빙 타입 고속 5축 가공기, 5축 터닝 머신 등 다양한 장비 라인업을 선보였다.
특히 남선이 SIMTOS를 통해 선보인 2016년형 ‘SPHINX-5X/30’ 모델은 테이블 구조 개선을 통해 강성을 증가시켰으며, 사용자 편의성 증가를 위한 내부 구조 및 커버 부분 변경, 기타 다양한 사용자 편의성 및 기계 성능 개선 등을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극대화시켰다. 이번 전시회에서의 시연 동영상은 위 사진 속 QR코드로 확인 가능하다. 다만 이번 시연에서는 직접 가공하는 모습이 아닌, 가공물과 약 2-3mm 떨어진 공중에서 기계가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다. 이 외에도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고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시키고 상면 무늬 추가 공작물의 지나친 흡착 방지 및 테이블 보존력을 향상시킨 크로스레일 무빙 타입 고속 5축 가공기인 ‘SPHINX-5X/70’ 모델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많은 관람객들의 관심을 이끌었다.

36 simtos (18)
디엠지모리코리아(주)는 이번 SIMTOS 2016에 터닝머신, 밀링머신, ULTRASONIC / LASERTEC, ECOLINE, 툴 프리세터 등 총 26대의 공장기계를 출품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 Industry4.0, 친환경 설비, 3D 프린터 등 최근 금속 가공업계의 화두를 전시 컨셉으로 정해, ‘Lasertec’, ‘CELOS & Industry4.0’, ‘ecoMill V & ecoTurn’, ‘Automation’의 4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부스를 구성했다.
특히 Lasertec Zone에서 시연한 LASERTEC 65 3D 제품은 시연내내 많은 관람객들로 인해 붐비고 있었다. LASERTEC 65 3D는 최초로 첨단 기술 5축 밀링 머신에 additive manufacturing이 통합된 All-in-One 제품이다. 현재까지의 첨가 기술은 일반적인 프로토타입이거나 규모가 작은 부분들에 한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번 제품은 하나의 머신에서 분말 노즐 레이저 증착 용접을 통해 분말 설치 과정이 따로 필요하지 않아 속도도 10배 빠르고, 기존의 절삭방법을 통한 가공첨가도 가능한 제품으로 전적으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과 기하학적 형상이 모두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췄다. 또한 레이저와 밀링 작동 사이에서 유연한 변화가 가능해 더 이상 접근이 불가능한 완성된 섹션에도 직접 밀링 가공이 가능하다고 업체는 설명했다. 해당 제품의 간단한 시연 동영상은 https://youtu.be/ZGIHHiPXgQs로 확인 가능하다.

36 simtos (20)
한 번의 셋팅으로 5면 가공이 가능한 삼천리기계의 신제품 ‘영전자척(EPD)’
36 simtos (21)

5축 곡면 가공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제품, 5축 멀티 스핀들 틸팅 시리즈 MTR2-204

 

Machine Tool’s Total Solution 브랜드인 삼천리기계의 부스에서는 로터리테이블, 바이스, 파워척, 특수척, 실린더, 커빅 커플링 등 다양한 제품군을 만나볼 수 있었다. 다양한 제품들을 직접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과 제품의 소재 가공 능력을 볼 수 있는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소비자가 삼천리기계의 최신 기술을 직접 접해볼 수 있도록 부스를 꾸며 참관객의 호응을 유도했다. 특히 이번 SIMTOS 2016은 삼천리기계가 새롭게 출시한 전자척 라입업을 처음으로 고객들 앞에 선보이는 자리였다. 영전자척(EPD)은 타사 대비 높은 클램프력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한 번의 셋팅으로 5면 가공이 가능한 제품으로, 강력한 자력을 발생하며 마그네틱척의 발열 현상이 없고 전류자력을 최소화한 제품이라고 업체는 설명했다. 이 외에도 3축 머시닝센터에서 5축 가공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틸팅 NC로터리 케이블인 MTR2 제품과 크레들 타입으로 늘어난 테이블 깊이로 공작물 가공 사이즈를 높여주는 TRN 외 3죠, 4죠 척의 호환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형상의 제품 가공이 가능한 셀프센터링 파워척(IDF) 등 제품군별 다양한 신제품 아이템을 선보였다.

36 simtos (23)
화천기공의 병렬기구 고유연 머시닝센터 “M9″의 가공 모습

 

화천기계는 이번 SIMTOS 2016에서 최신의 스마트머신 및 복합가공기 신제품들을 공개했다. 업체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에 나온 신제품들은 기존 제품의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으며, 다수의 가공 공정이 필요한 복잡한 생산품을 하나의 장비로 생산할 수 있는 공정 집약형 복합가공기를 선보인 것이 특징이라고 밝혔다. 특히 새로 출시된 고효율 초장축 컬럼 이동형 머시닝센터 HiREX-4000은 1대의 기기로 2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제작된 장비로, 긴 공작물 및 다양한 부품가공에 최적화된 장비로 긴 테이블과 다중 작업 기능이 장점이다. 또한 병렬기구 머시닝 센터인 M9 제품은 구동관절의 운동축적으로 하부 제어축이 감당해야하는 관성이 매우 커서 고속 밀링가공의 적용에 한계점을 보이고 있는 직렬기구 머시닝 센터와는 달리, 가속력 및 운동 자유도에 있어 큰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주축을 직선운동과 Tilting 운동의 복합운동으로 제어하여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 중대형 3차원 형상의 부품가공에 뛰어난 유연성을 보이는 제품이다. 이 제품의 작동 동영상은 https://youtu.be/u8W1z2QOZUg에서 확인 가능하다.

 

36 simtos (24)

36 simtos (25)

 

글로벌 산업자동화 솔루션 기업 삼익THK(주)는 이번 전시회에서 저소음용 볼나사, 슈퍼롱 블럭 롤러가이드를 비롯해 LM가이스 액츄에이터 등을 선보였다. 삼익의 볼나사는 나사축과 너트 사이에 볼이 구름운동을 하기 때문에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으며, 종래의 미끄럼 나사에 비해 구동 토크가 ⅓ 이하가 되어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바꾸는 것 뿐만 아니라,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꿀 수 있다고 한다. 또한 특허를 취득한 특수 엔드캡에 의해 일반 타입보다 저소음을 실현하였으며, 높은 위치 결정정도를 구현할 수 있어 볼나사로 인한 장비 트러블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방진성능과 상성을 크게 향상시킨 초중하중용 LM가이드인 ‘슈퍼롱 블럭 롤러가이드’인 SRG 모델 시리즈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36 simtos (27) 36 simtos (28)

두산인프라코어와 함께 가장 큰 부스를 차지했던 현대위아(주)는 이번 전시회에서 5축 수직 머시닝센터 ‘XF600/5A’ 모델을 비롯한 머시닝센터 17대와 선반 13대 등 30대의 공작기계 제품군과 갠트리자동화 및 휠가공 자동화 구성, 단독로봇 3종 등 총 5대의 로봇 제품군을 전시했다. 현대위아 부스의 입구에는 듀얼암 로봇의 초상화 그리기 시연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었다. 이 듀얼암로봇은 인식-판단-기억-수행의 프로세스를 갖춰 기존 반도체조립 및 의료용으로 곧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제품이었고, 사람의 얼굴을 인식할 수 있어 초상화 그리기 시연 역시 이 기능을 활용한 것이었다.https://youtu.be/duT_Fn8Zwd4

36 simtos (29)

또한 다양한 제품군들 중에서도 신형 알루미늄 휠 가공기 ‘LV800AW-TT’가 눈에 띄었다. 알로이 휠 가공 생산성 향상을 위한 2터렛 수직형 고속 가공기로, 최대 22.5인치 알로이 휠 가공이 가능하며, 내/외경 동시가공이 가능해 가공 생산성 향상을 꾀할 수 있는 제품이다. 기존에 알로이 휠이 어떤 공정으로 생산되는 지에 대해서 알 수 없었지만, 이 기계의 시연을 보면서 대충 짐작할 수 있게 되었다. 시연은 https://youtu.be/usdP4fPGU3M에서 확인가능하다.

36 simtos (30)

SHIN NIPPON KOKI(SNK)사의 한국 지사인 SNK KOREA는 문형타입 5면가공기, 고속형상 가공기, 고속 프로파일러, 각종 전용 공작 기계 등 공작 기계를 비롯해 산업 기계, 항공 기계, 철공관련 기기 등을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업체로, 이번 SIMTOS 2016에서는 고속 형상 가공기인 DC-4ANM 모델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고강성, 고속, 고정도, 고생산성을 극대화한 고속 형상가공기로, 금형가공기의 선구자인 일본 SNK사가 오랫동안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형 생산의 단납기화, 저비용, 고품질의 고객 요구에 대응한 제품이며, 특히 고속으로 장시간 연속 운전에도 견디는 구조 설계와 고속 회전으로 중절삭을 가능하게 한 주축계통, 고정도를 보증하는 열 대책, 다이내믹 컨트롤시스템 DCS-Ⅱ에 의한 고정도이면서 고속이송 가공을 실현하는 제품이라고 업체는 설명했다. 시연은 실제로 금속을 가공하는 것은 아니었고 제품이 어느 정도 속도로 어떤 형태로 움직이는지, 어떤 정도 크기의 가공이 가능한지 등을 확인해볼 수 있는 일종의 ‘예시’로서의 움직임에 그쳐 조금 아쉬운 시연이였다. 시연 영상은 https://youtu.be/SSK2Z-eopIQ에서 확인가능하다.

1986년 여의도에서 SIMTOS라는 이름으로 국내 최초의 국제 공작기계 전시회로 개최되어 국내 기술정보 교환 및 발전을 도모하는 전시회로서 발걸음을 내딛고 2008년에는 세계 5대 공작기계전으로 부상하는 등 엄청난 속도로 발전을 이룬 만큼 이번 2016년 전시회는 31배 규모로 상당히 커졌고 그만큼 볼거리도 풍성해졌다.
이번 SIMTOS 2016은 전세계 35개국에서 1130개가 넘는 업체들이 참가했으며 5일 동안의 전시회 기간 동안 총 9만8364명이 방문, 일 평균 1만 9673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주최측에서 구매력 높은 해외 바이어 600여 명을 이번 전시회에 직접 초청해 SIMTOS만의 차별화된 상담회인 Matchmaking4U를 열었다. 온라인 사전 미팅 이후 전시 기간 중 참가 업체의 부스에서 현장 상담을 진행하는 Matchmaking4U를 통해 개막 첫째 날인 4월 13일부터 5일간 2041건의 상담회를 진행했으며, 이중 상당수는 실제 계약으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나 참가 업체 수익 창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결과를 이끌어냈다고 한다.
특히 제조업 미래 트렌드를 주도하며 열풍을 일으킨 ‘스마트 공장’과 생산성 향상과 품질 제고를 위한 기술 및 장비들이 행사의 주인공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였는데 스마트 공장은 기존의 전시에서는 볼 수 없었던 폭넓은 전시율과 이해도 높은 시연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관람객들의 기대감을 높였다.
기자 개인적으로는 기계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는 않아 큰 기대 없이 관람을 시작했지만, 지금껏 관람했던 그 어떤 다른 전시회들보다도 규모가 컸고, 특히 규모만 큰 것을 떠나 볼 것도 많았던 전시회가 되었다. 다음 전시회가 2년 뒤에야 열린다는 것이 아쉬울만큼 재밌고 흥미롭게 관람한 전시회였던 만큼, 다음 2018년 전시회를 기대하면서 관람기를 마친다.

36 simtos (32)

Leave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