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ober 27, 2020

디바이스마트 미디어:

디바이스마트 온라인 매거진 전자책(PDF)이 무료! -

2020-09-29

디바이스마트 자체제작 코딩키트 ‘코딩 도담도담’ 출시 -

2020-08-10

GGM AC모터 대량등록! -

2020-07-10

라즈베리파이3가 드디어 출시!!! (Now Raspberry Pi 3 is Coming!!) -

2016-02-29

MoonWalker Actuator 판매개시!! -

2015-08-27

디바이스마트 레이저가공, 밀링, 선반, 라우터 등 커스텀서비스 견적요청 방법 설명동영상 입니다. -

2015-06-09

디바이스마트와 인텔®이 함께하는 IoT 경진대회! -

2015-05-19

드디어 adafruit도 디바이스마트에서 쉽고 저렴하게 !! -

2015-03-25

[29호] Intel Edison Review -

2015-03-10

Pololu 공식 Distributor 디바이스마트, Pololu 상품 판매 개시!! -

2015-03-09

[칩센]블루투스 전 제품 10%가격할인!! -

2015-02-02

[Arduino]Uno(R3) 구입시 37종 센서키트 할인이벤트!! -

2015-02-02

[M.A.I]Ahram_ISP_V1.5 60개 한정수량 할인이벤트!! -

2015-02-02

[디웰전자] 전류센서 파격할인!! 50% 할인이벤트!! -

2015-02-02

[에스엔에스] 신상품 대량 입고기념 할인이벤트!! -

2015-02-02

[Uni-Trend] 인기상품 10종 할인이벤트!! -

2015-02-02

신학기 기념 니덱서보모터 할인이벤트!! -

2015-02-02

UDT와 유나이티드 콤프레샤 인기모델 15종 최대15% 할인!! -

2015-02-02

[OWON] 오실로스코프 VDS시리즈 최대12% 특별할인!! -

2015-02-02

보조배터리 최대 35% 할인이벤트!! -

2015-02-02

[57호] 8th Maker Faire Seoul 2019

57 hot 2019메이커페어 (13)

8th Maker Faire Seoul 2019

  글 | 박진아 기자 jin@ntrex.co.kr

 

직접 만든 프로젝트를 서로 공개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메이커’(제작자)들의 DIY 축제인 메이커 페어가 지난 10월, 이틀간 문화비축기지에서 열렸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1)

올해로 8번째를 맞이한 페이커 페어는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되었으며, 3D 프린팅, 예술&공예, 에듀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다. 문화비축기지 전시장 내 마련된 세미나 존에서는 메이커 문화와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세미나와 포럼이 진행되었으며, 전시장에는 다양한 연령대의 참가자들이 눈에 띄었다. 또한, 기업 존에서는 디바이스마트의 납땜 체험, 유니맷의 디자인 샤프 만들기, 샘카만들기와 같은 체험형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어 어린아이들과 함께 구경 온 가족들이 함께 축제를 즐기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2) 57 hot 2019메이커페어 (1)

기업 부스중에서는 가장 먼저 매년 메이커 페어에 빠지지 않고 참여해 온 디바이스마트 부스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디바이스마트 부스에서는 직접 만드는 DIY 오르골 제품부터 디바이스마트에서 기획한 아두이노 음주 측정 키트, 자동 화분 물주기 키트, 라즈베리파이, 마이크로비트 관련 다양한 상품들이 준비되어 관람객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다.
특히 체험 행사로 마이크로비트 스마트카로 진행하는 ‘로봇씨름’, 아두이노 스마트 RC카로 체험하는 ‘주차왕 파킹’에 참여해 볼 수 있었으며, 특히 다양한 디자인의 브로치에 직접 LED를 달아볼 수 있는 납땜 체험 프로그램에는 역대 최다 참여자로 북적였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3)

마르시스 부스에서는 오조봇 크리에이티브 챌린지대회와 코딩교구 및 제품 체험 2가지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었는데 체험프로그램으로는 샘랩 샘카 만들기, SNS 인증 이벤트, 스트로비 모자 만들기가 진행되었다. 어린아이들이 많은 관심을 보인 스트로비 체험은 11개의 튜스스틱과 10개의 스트로비를 활용하여 모자를 만들 수 있게 진행되었다. 참여한 아이들은 스트로비와 튜브 스틱을 끼우며 구조물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4)

올해 처음으로 열린 오조봇 크리에이티브 챌린지(OCC)는 코딩로봇 오조봇의 기능을 이용하여 순차와 선택 알고리즘을 통해 미션을 해결하는 대회로 저학년, 고학년 부문 각 24팀이 참여하여 토너먼트식 대회로 진행되었다. 즉, 출발과 도착 블록 사이에 주어진 조건에 맞게 오조봇이 다닐 수 있는 길을 만들면 이기게 되는 게임이다. 총 48팀의 치열한 접점으로 양일간 진행된 대회에서 총 2팀이 우승, 3팀이 준우승을 거머쥐었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5)

로보티즈에서는 로봇 전용 일체형 액추에이터 다이나믹셀과 더불어 다이나믹셀을 이용하여 제작한 로봇들을 전시하였다. 디지털 통신으로 제어되는 다이나믹셀은 감속기, 제어기, 구동부, 통신부가 하나로 통합된 일체형 구조로 로봇의 관절에 필요한 기능을 하나의 모듈로 만들었다. 옵션 프레임을 이용하여 블록 완구를 만들듯이 다양한 형태의 로봇을 만들 수 있으며, Daisy Chain으로 연결되어 배선이 간단하고, 확장이 쉬운 특징을 갖는다. 또한 고전압으로 구동되므로 효율이 높고, 소비 전류가 낮아 다이나믹셀로 구성된 로봇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여주고, 전용 컨트롤러와 PC를 사용하여 다이나믹셀을 쉽게 제어가 가능하다. 매력적인 로봇들로 제품을 홍보한 로보티즈에 많은 관람객이 다녀갔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2)

맥스트레이딩 부스에서는 유니맷을 활용한 소형 공작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맥스트레이딩이 선보인 유니맷은 다기능 소형 공작기계로 개발부터 생산까지 오스트리아에서 이루어지며, 유럽과 북미 대륙에서 200만대 이상 판매되며 품질을 인정받은 제품이다. 특히 어린이들이나 초보자가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게 설계되어 움직이는 톱날에 손가락이 닿아도 간지럽기만 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유니맷을 이용하여 현장에서는 나무를 돌려 깎고, 조각하며 만드는 컨덴서 비행기 만들기, 디자인 샤프 만들기, 슈퍼카 만들기를 유로로 체험해 볼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참여하였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6)

메이커 참가자들이 작품을 전시하는 곳을 방문하여 가장 먼저 들렸던 곳은 관람객들이 카트를 조정하여 레이싱 경기를 치르던 대구 대성초등학교의 대성 메이커팀이 선보인 우리동네 카트 레이싱이었다. 우리동네 카트 레이싱은 체험형 작품으로 3D 펜, 3D프린터로 제작한 미니어처 경기장에 관람객들이 미션을 수행하며 레이싱 경기를 할 수 있게 마련되었다. 마이크로비트와 레이저 커팅기 등을 활용한 무선 조종의 사각형 카트가 사용되었고, 레이싱 경기에서 1~3위 입상자들에게는 3D프린터로 제작한 메달과 3D프린터로 출력한 직인이 찍힌 재미있는 상장과 상품이 제공되었다. 참가자가 직접 만든 경기장과 마이크로비트 RC카는 관람객들에게 행사를 즐겁게 관람하고, 추억할 수 있게 만들어주었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7)

우드 소재에 아기자기한 작품들이 즐비해 있던 곳은 오토마타 메이커팀의 전시공간이었다. 오토마타 메이커팀은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기계·인형’이라는 뜻의 오토마타를 주제로 다양한 소재·원리·방법을 접목해 자신만의 오토마타 작품들을 선보였다. 이 과정에서 오토마타 제작에 필요한 기계의 원리(크랭크, 캠, 링키지 기어 벨트 등)를 이해할 수 있고, 동물·사람 모형의 작품에 연결하여 스토리텔링 가능한 작품을 만들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이 팀은 온라인 커뮤니티 공간인 오토마타 메이커 카페(https://cafe.naver.com/automatamaker)를 운영하여 제작과정과 장비 사용법 등을 공유하고 있기에 움직이는 기계, 인형을 만들어보고 싶은 메이커들은 사이트를 방문하여 나만의 오토마타에 제작에 도전해보길 바란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3)

어디서 많이 보았던 그 모양, ‘어벤져스’ 타노스 건틀렛이 떠오르는 작품에 발길을 멈출 수밖에 없었다. 센스있는 디자인에 이 작품은 ROBOTIC HAND팀이 선보이는 로봇손이다. 로봇손의 디자인도 매력적이지만, 무선 장갑을 착용하고 손가락을 구부렸다 펴면 떨어져 있는 로봇손이 움직이는 흥미로운 작품이었다. 이 로봇손의 외형은 3D 프린터로 출력, 가공을 거쳤으며 Flex-sensor, Arduino Nano, Servo Motor, NRF24가 핵심부품으로 사용되었다. 송수신을 위한 Coding은 오픈소스에서 구하고 플렉서블 센서와 서보모터 간의 원활한 동작을 위해서 개별적으로 저항값을 구하여 완성되었다고 한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4)

아삼스팀에서는 Drone과 Flexible Dot matrix를 활용하여, 공중에서 디스플레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움직이는 드론과 원통형의 도트 매트릭스에 컬러풀한 글씨들이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었다. 이 작품은 추후 색다른 방법으로 사랑을 고백하거나, 행사장에서 퀴즈, 댓글 게시 용도, 새로운 광고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드론이 광고 및 이벤트 분야에서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었고, 여러 대의 도트 매트릭스가 달린 드론을 한 번에 사용하여 큰 형태의 메시지를 전달한다면 멋진 퍼포먼스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5) 57 hot 2019메이커페어 (6)

삼성전자 서울 R&D 캠퍼스 Makers 동호회에서는 Robot painter on the Champs-Elysees street를 선보였다. Drawing Bot인 장치에 Drawing tool인 소프트웨어가 합쳐진 작품으로 드로잉 툴을 통해 이미지를 캡처하고, 0.1mm 간격으로 세밀하게 밑그림을 그릴 수 있다. 그림 수정은 수작업으로 진행해야 하나, 드로잉 툴로 이미지 캡처, 밑그림 변환, 드로잉 코드 생성, Drawing Bot 제어가 가능하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7)

아두이노 땜방 팀에서는 거미 로봇 만들기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아두이노 기반의 다족 로봇용 보드를 검증하기 위해 시작한 이 프로젝트는 3D 프린팅으로 거미 로봇의 형태를 구성하였고, ATmega128로 구성된 보드를 활용하여 6개의 움직일 수 있는 다리 외에도 18개까지 서보모터를 추가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BLE 모듈이 장착되어 휴대폰이나 무선조종기로 조정이 가능하고, 초음파 센서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움직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많은 작품들 중 실제로 동작이 가능한 제품들에 관람객들의 이목이 쏠렸다. 앞서 확인했던 거미 로봇과 더불어 또 다른 4족보행 로봇을 확인할 수 있었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8)

위 작품은 오픈지그웨어팀에서 선보인 Software Maker(OpenJigWare for Robot)로 자체 개발한 OpenJigWare라는 로봇제작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4족 보행로봇인 델타독, 2족 보행 로봇인 휴머노이드, 소형/대형 매니퓰레이터 등을 설계 제작하였다. 자체 개발한 Open jigWare은 Window 10 환경(라떼판다 등)에서 프로그래밍 언어인 C#을 활용해 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고, 다양한 제작환경을 지원하여 엑셀을 통해서도 동작을 만들어 볼 수 있다. 또한, 원격으로 카메라를 보면서 조이스틱을 이용해 제어가 가능하다.
부스들을 이동하며 외부에 전시된 작품도 확인할 수 있었다. 궁금증을 유발하는 구조물 위에 설치된 선풍기는 Zephyrus팀에서 만든 360도 커스터마이징 선풍기였다. 자이로스코프 센서와 가속도 센서가 내재된 Curie Nano Board를 리모컨에 장착하여 사용된다. 선풍기 또한 3축 자이로스코프 구조를 차용하여 리모컨에서 수신한 값에 따라 입체상의 모든 각도를 향해 바람을 불 수 있게 제작되었다. 리모컨으로 선풍기를 제어하면 360도 관람객이 원하는 곳 어디든 시원한 바람이 불게 할 수 있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8) 57 hot 2019메이커페어 (9)

메이커 축제장을 돌아다니며 사랑스러운 가족단위의 메이커들도 만날 수 있었는데, 자신이 키우는 반려 생물을 위해 만든 작품을 열정적으로 소개하는 모습에서 참가자의 작품에 대한 애정과 창작활동에 대한 즐거움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족이 함께 참가한 신이나네 가족팀은 2019 신이나네 메이킹 멀티버스라는 프로젝트에 따라 가족들이 서로의 취미와 생각을 공유해 다양한 작품을 선보였다. 그 중 스마트 어항은 실제 키우고 있는 반려 물고기를 위해 먹이주기, 조명제어 시스템을 갖춘 작품이다. 버튼을 누르면 3D 프린터로 직접 만든 먹이통에서 자동으로 먹이가 어항속으로 들어가고, 조명 버튼을 누르면 손쉽게 어항의 불을 끄고, 켤 수 있다. 가족과 함께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9)

또 다른 가족팀인 Kwon’s Maker Space팀에서는 동전 기부 로봇과 3D프린터로 만드는 마그넷을 선보였다. 로봇을 좋아하는 아들이 동전을 기부하는 로봇을 만들었는데 동전을 넣으면 자동으로 모금함에 들어가고, 동전 금액을 판별하고 합쳐서 누적 금액을 LCD로 보여준다. 이번 전시에서 모인 동전은 한국 어린이 백혈병 재단에 기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부모님은 3D 프린터로 에펠탑, 빅 벤, 자유의 여신상 등 아름다운 도시의 상징물들을 모델링 해 마그넷을 만들어 전시하였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10)

천문대 2.0 ATM 3D-Space팀에서는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없는 3D 프린팅 망원경을 선보였다.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와 같은 디지털 제작 장비를 활용하여 천체망원경을 제작하였고, 제작과정과 부품에 대한 모든 소스는 온라인으로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된다고 전했다. 또한, 이 3D 프린팅 망원경은 11시부터 15시까지는 태양을 직접 관측할 수 있었고, 15시부터 17시까지는 망원경을 이용하여 행사장에 숨어있는 메이커 로봇을 찾는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행사장에 숨겨진 메이커 로봇을 다 찾으면 천체사진을 활용한 나만의 머그컵을 만들 수 있어 많은 관람객이 참여하기 위해 천문대 2.0 ATM 3D-Space팀의 부스에 모였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10)

올해 메이커페어 서울 2019에도 어김없이 카트 어드벤처인 카트 경기, 퍼레이드가 진행되어 볼거리를 더했다. 이제 3회째를 맞이한 카트 어드벤처는 참가자와 관람객들의 높은 호응으로 메이커페어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카트 어드벤처는 직접 만든 전동카트로 전시장 내에 마련된 트랙에서 경주를 펼치는 DIY 전동 카트 레이싱 대회이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11)

20팀 내외의 기발한 복장에 독특한 전동 카트들이 참가하여 레이싱 경기를 진행하였고, 여러 카트가 다 함께 코너를 돌며 카트가 멈추거나, 바퀴가 빠지는 작은 해프닝속에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관람객에게 전동카트의 디자인과 성능, 메이커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감상할 수 있는 유쾌한 시간을 선사했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11)

이외에도 2019 메이커페어에서는 코스튬을 한 사람들을 볼 수 있었고, 메이커 다은쌤이 만든 3D 포켓몬 볼에서 기념사진 촬영을 하는 관람객과 메이커페어 굿즈를 살 수 있는 기념품 부스를 함께 만나볼 수 있다.

57 hot 2019메이커페어 (12) 57 hot 2019메이커페어 (12)

이번 메이커 페어 서울 2019는 총 154팀, 700여 명의 메이커가 참여해 지난해보다 참가자가 20% 증가했으며, 관람객 역시 1만 6000여 명의 최다 관객 기록을 경신하며 역대 가장 큰 규모의 행사로 마무리되었다. 열정 가득한 메이커들의 작품과 카트 레이싱, 세미나, 기업존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들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한 현장을 둘러보며 메이커 페어가 국내 대표 메이커축제로 성장했음을 실감했다. 가족과 청소년 메이커들이 인상 깊었던 이번 축제에는 이외에도 문화비축기지 밖에 플리마켓을 진행하여 아기자기한 소품을 구매할 수 있었고, 푸드트럭으로부터 맛있는 음식도 먹을 수 있었으며, 관람객들의 휴식공간과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도 준비되어 관계자들의 그간 노력을 행사장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항상 새로워지는 메이커페어가 내년에는 또 어떤 모습으로 관람객과 참가자 모두를 즐겁게 만들지 기대된다. DM

 

 

 

 

 

Leave A Comment

*